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차이의 문제행동 코칭7. 유치원에서 산만한 우리 아이
조회수 13105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보통 산만한 아이들은 유치원에서 선생님의 지시를 잘 따르려 하지 않고 돌아다니거나 다른 친구들을 방해하는 행동을 하게 됩니다. 물론 아이의 성향에 따라 어느 정도 산만함을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의 산만한 행동의 정도가 지나치게 심하고, 집이나 유치원 어느 곳에서나 늘 산만함을 보인다면 전문가와 상담을 받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이 시기에 나타내는 산만한 행동들은 아이의 사회성 발달을 위해서도 더욱 세심하게 주의를 기울여 도와주어야 합니다.

"크면 알아서 나아지겠지"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가는 아이가 스스로에 대한 통제력을 기를 수 있는 적기를 놓칠 수 있습니다.

[유치원에서 산만한 우리 아이 어떻게 도와줘야 할까요?]

1. 단호하게 지시하는 말을 사용하세요

보통 산만한 아이들에게는 "그렇게 해줄래?"라는 요청의 말보다는 "그렇게 하거라"와 같이 좀 더 단호한 말을 사용하는 것이 말의 의미를 좀 더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아이에게 요청하는 행동은 분명하게 지시한 이후에는 아이가 내용을 잘 전달받았는지 다시 한번 확인해서 물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아이가 엄마가 전달한 내용에 대해 정확하게 인지하고 있다면 아이의 대답에 칭찬과 격려를 해주세요.

2. 상대방의 이야기를 경청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산만한 아이들의 특징 중의 하나는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끝까지 들으려 하지 않고 중간에 끼어들어 자신의 이야기만 하려 한다는 것입니다. 아이에게는 타인의 이야기를 귀 기울여 들여야 한다는 것을 반복적으로 알려주세요. 물론 아이의 생각을 이야기하는 것은 좋지만 상대방의 이야기를 모두 들은 이후에 할 수 있도록 훈련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친구들의 놀이에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아이가 친구들을 괴롭히는 이유는 정말 친구에게 괴로움을 주기 위한 행동이 아니라 함께 놀이하고 싶다는 관심의 표현이기도 합니다. 산만한 특징을 보이는 아이들은 감정의 통제력이나 표현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괜스레 친구의 놀이를 훼방을 놓거나 친구를 건드리는 행동으로 나타내는 것이지요. 이런 우리 아이에게는 단순히 "친구야 같이 놀자"라고 이야기하라는 조언은 효과적이지 않습니다. 아이가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이야기해주세요.

예를 들어 "친구의 놀이에 참여하고 싶을 땐, 그 친구들에게 다가가 놀이하는 모습을 지켜보렴. 친구들이 네가 지켜보고 있는 것에 관심을 보이면 그때 네가 함께 놀고 싶다고 이야기를 하면 된단다"처럼 구체적인 행동 방법까지도 제시해주어야 합니다.

4. 친구의 입장에서 생각할 수 있는 힘을 길러주세요

보통 유치원에서 산만한 아이들은 옆에 가만히 앉아 있는 친구를 건드리는 행동도 자주 보이게 됩니다. 물론 아이에게는 관심의 표현이지만 타인에게 불편함을 주는 행동이라면 좋은 행동이 아님을 인지시켜주세요. 단, 타인에 대해 이해를 시켜줄 때에는 먼저 아이의 이야기부터 경청해주고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를 해주세요. 그러고 난 이후에 아이가 친구의 마음은 어떨지 타인의 입장이 되어 생각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셔야 합니다.

5. 유치원에서 지켜야 할 규칙이 있음을 이야기해주세요.

산만한 특징을 보이는 아이들은 유치원 일과에서 정해진 규칙 지키기를 어려워할 것입니다. 줄을 서서 배식을 하는 것도, 무리에서 이탈하지 않고 놀이하는 것도 아이에게는 지키기 힘든 규칙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시기부터 아이가 스스로를 통제하고 조절할 수 있는 힘을 길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치원은 여러 친구가 공동으로 사용하는 공간이기 때문에 서로 지켜야 할 약속들이 있음을 이야기해주세요.

놀이코칭. 타인의 이야기를 경청할 수 있는 놀이를 해보세요

놀이를 통해 아이는 자연스럽게 경청하는 경험을 하게 되고, 타인의 이야기에 따라 자신의 행동을 조절하고 통제하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