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놀이팁
차이의 엄마표 독서코칭6. 우리 아이 집중력을 길러주는 독후놀이
댓글 1
조회수 10443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집중력이란 쉽게 말해 감각을 통해 받아들이는 정보 중에서 가장 핵심적인 정보만을 찾아내고, 관심을 기울이는 능력을 말합니다. 이런 집중력은 ‘몰입(Flow)'라는 또 다른 말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몰입은 외적인 보상이 없어도 하고 있는 일 자체가 즐거워서 푹 빠져 있는 심리적인 상태를 일컫습니다. 우리 아이가 이런 몰입 경험하고 배우게 된다면, 나아가 어떤 일을 하든지 자신이 가지고 있는 모든 에너지와 능력을 쏟아 낼 수 있을 것입니다. 이는 결국 높은 성취를 가지고 오지요.

[우리 아이 몰입하는 방법을 배우는 독후 놀이]

1. 줄거리 말하기 놀이를 해보세요

그림책을 읽고 난 이후에 줄거리를 이야기해보는 놀이는 아이의 기억력을 자극하는 쉽고 효과적인 놀이입니다. 단, 아이와 처음 놀이를 시작할 때는 인과관계가 뚜렷한 그림책으로 시작하세요.

기억한 내용을 머릿속에서 한번 정리하고 표현해보는 과정 속에서 집중력뿐만 아니라, 자기 표현력도 함께 자랍니다.

2. 아이의 수준과 흥미에 맞는 책을 선택하세요

아이가 접하는 그림책은 언제나 아이의 수준과 흥미에 맞는 선택을 해야 합니다. 엄마의 욕심으로 아이에게 알려주고 싶은 정보의 책을 선정한다면, 아이에게 그다지 커다란 효과를 가져다주지 못할 것입니다.

모든 책이나 놀이들은 모두 아이의 수준과 흥미를 만족시킬 수 있는 것이어야 합니다. 그래야만 가장 극대화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아이에게 ‘어떤 정보를 기억하게 하느냐’보다는 ‘어떻게 기억하게 하느냐’에 초점을 맞추어야 할 때입니다.

3. 다르게 읽어보기 놀이를 해보세요

전래동화와 같은 옛날이야기는 한번 들었을 때 보다 여러 번 들을 때가 사람들에게 더욱 재미있게 다가온다는 흥미 있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우리의 두뇌가 이전에 들었던 이야기를 다시 한번 듣게 된다면, 기억하고 있는 사실에 따라 어떤 부분이 다른지를 찾게 된다는 것이지요.

이런 과정이 집중력을 강화시키고 즐거움을 주게 됩니다.

아이와 읽었던 그림책을 과정이나 결말, 등장인물을 바꾸어 들려주는 놀이를 해보세요.

아이의 집중력 발달에 효과적이고 재미있는 놀이가 될 거예요.

4. 그림책의 한 부분을 찾아내는 놀이를 해보세요

빠진 곳을 찾아내는 놀이도 아이의 시각 집중력을 자극하는 놀이가 됩니다. 이전에 아이와 읽었던 그림책 속에 조그만 사물이나 등장인물을 형태에 따라 검은색 색종이로 오려 붙여봅니다. 검정 그림자 뒤에 등장인물의 머리 색깔이나 가방 색깔 등을 기억해서 알아맞혀 보는 게임을 하는 것이지요. 이런 놀이는 아이의 집중도나 몰입력을 높이는 데 효과적인 놀이 방법이 됩니다.

놀이 코칭. 시각 집중력을 자극하는 놀이를 해보세요

아이의 집중력을 높여주기 위해서는 시각과 청각의 주의력을 자극하는 놀이가 도움이 됩니다.

일상생활 물건을 활용하여 아이의 주의 집중력을 높여주는 놀이를 실천해보세요. 주의를 집중하는 몰입의 경험이 아이의 독서습관에도 도움을 줍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내사랑뽀시래기약 2년 전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