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6세 우리 아이 감성 지능이 중요한 이유
댓글 2
조회수 10962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감성 지능이란 단순히 예민하고 감수성이 풍부한 것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타인의 감정을 공감하고 그 감정들에 대해 현명하게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하는 것이지요.

감성 지능이 높은 아이들은 모든 사람을 포용할 수 있는 리더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감성 지능이 높은 아이들은 자기 조절력도 높기 때문이지요. 이런 감성 지능은 타고나는 것일까요?

물론 유전적으로 아이가 타고난 감성 지능이 있을 수 있습니다. 타고난 성향이나 기질 자체가 사람을 좋아하고, 어울리는 것을 좋아한다면 상대적으로 내성적인 아이보다 사회성이 뛰어날 수 있지요.

하지만 이런 감성 지능이 태어나자마자 결정되는 것은 아닙니다. 얼마든지 환경적인 영향에 의해서도 더 크게 성장시킬 수 있는 요소입니다. 감성 지능은 학원이나 교습소에서 배울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아이가 일상생활 속에서 사람들과 소통하고 생활하는 과정에서 발달하게 되는 것이지요.

따라서 아이의 마음을 읽어주고 감정을 소통하는 육아는 필수적입니다.

[우리 아이 감성 지능을 높여주는 육아 방법]

1. 아이와 함께 한바탕 뛰어노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아이의 감성 지능을 높이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엄마와 아이가 한바탕 뛰어놀며 특별한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입니다. 어떤 놀이든지 좋아요. 아이의 눈높이에서 뛰어놀아준다면 아이에게 있어서는 최고의 놀이, 최고의 선물로 다가올 거예요.

2. 수다쟁이 양육자가 되어주세요.

아이에게 수다쟁이 엄마 아빠만큼 좋은 엄마 아빠는 없습니다. 부모와의 대화 속에서 아이의 어휘력을 높이고, 인지발달을 도모할 수 있는 밑거름을 만들게 되는 것이지요. 함께 주고 받는 대화 속에 아이는 더 크게 성장할 수 있습니다.

3. 음악을 활용한 놀이를 실천해보세요

음악이란 아이의 마음속 깊은 곳에 자리한 감정을 이끌어 내기에 가장 좋은 수단입니다. 마음을 평온하게 해주는 클래식도, 아이가 신나게 신체활동을 할 수 있도록 촉진하는 동요에도 음악의 힘이 담겨 있습니다. 음악은 아이 성장발달에 부작용 없는 효과적인 자극제입니다.

4. 전시회를 관람해보세요

어린아이가 무엇을 아느냐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박물관과 미술관 등 다양한 전시회는 아이의 상상력과 창의력, 감수성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좋은 놀이 공간이 됩니다. 보고 경험하고 느낀 것이 많아야 아이가 표현할 수 있는 폭이 넓어지게 됩니다.

아이와 함께 전시회 나들이를 자주 다녀보세요. 감성 지능을 높여주는 데 효과적인 육아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5. 그림책을 활용한 놀이를 해보세요

책 속에는 수많은 상황과 다채로운 등장인물들이 존재합니다. 이들의 이야기를 듣고 느껴보며 아이는 다양한 감정의 파도를 경험하게 됩니다. 그림책을 읽어보고, 독후 놀이를 실천해보세요. 아이의 어휘력도 쑥쑥 자랍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놀자2년 이상 전
엄마만 할 수 있는 건 아니니 그부분은 수정하면 어떨까 합니다. 엄마없는 아이들도 있잖아요 ㅠ

작은꽃테레사2년 이상 전
우리놀자님의 의견에 동감합니다. '양육자'로 수정해주시면 어떨까요?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