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우리 아이 정서 지능을 높이는 교육법 5단계
조회수 14363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우리 주변에는 성인임에도 불구하고 다른 사람들과 원만한 관계 형성을 어려워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타인에 대해 불신감을 가지고 때론 타인의 친절이나 관심을 부정적으로 받아들이거나 스스로 외면하는 경우도 있지요.

이런 모습을 보이는 이유는 타인에게 상처를 받을까 두려운 마음이 있어서입니다. 어린 시절 부모와의 정서적 교감이 부족했다면 성인이 되어 이런 모습을 보일 수 있습니다.

초기 인간관계의 모델인 부모와의 관계에서 친밀한 감정 교류를 경험하지 못했기 때문에 타인과의 감정 교류를 어려워하는 것입니다.

아이에게 감정 코칭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사람들과 감정을 교류하며 원만한 관계를 형성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지요.

우리 아이의 정서 지능을 위한 감정 코칭 단계를 살펴볼까요?

1단계: 감정을 인식하는 단계

감정 인식이란 내가 어떤 감정을 느끼고 있는지 깨닫고, 그것이 어떤 감정인지 구분하고 또한 타인이 느끼는 감정을 민감하게 살피는 것입니다.

2단계: 감정적 순간을 좋은 기회로 삼는 단계

떼, 울음과 같은 부정적인 감정적 순간들은 아이가 스스로 감정을 조절하고 다스릴 줄 아는 방법을 배우는 좋은 기회가 됩니다. 아이들은 자신의 감정을 이야기하고 부모에게 이해받았다고 느끼는 순간 부정적인 감정이 해소될 수 있습니다. 아이의 감정이 더욱 고조되기 전에 감정 코칭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3단계 : 감정을 공감하고 경청하는 단계

아이의 감정을 공감해줄 때는 아이와 눈높이를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엄마가 진지하게 아이의 이야기를 공감해주는 모습에 아이는 마음을 열고 감정을 표현할 수 있음을 기억해주세요.

4단계 : 감정을 표현하도록 도와주는 단계

아이들은 자신의 감정을 명명하기 어려워합니다. 아직 그만큼 표현력이 미숙하기 때문이지요. 아이가 명명하기 어려워한다면 엄마가 아이의 감정에 적절한 감정 표현 단어들을 알려주세요. 이 단계에서는 아이 스스로 자신의 감정을 정의 내려보고 받아들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5단계 :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단계

‣한계 정하기: 문제는 아이가 화가 나고 속상했던 부정적인 감정이 아니라 그로 인해 행했던 부정적인 행동들이 문제임을 분명하게 이야기해주세요.

‣목표 확인하기 : 아이가 문제 상황 속에서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대화 시간을 가져보세요

‣해결 방법 찾아보기 : 해결 방법을 모색할 때에는 부모가 주도적으로 나서기보다는 아이가 스스로 생각할 수 있도록 기다려주세요

‣해결 방법 선택하기 : 여러 가지 해결 방법 중에서 어떤 방법을 선택할 것인지 살펴보고 결정해보세요. 또한, 최종 선택은 아이가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