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아이 발달 코칭5. 아이 문제 해결력을 키워주는 방법
조회수 11202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우리는 인생에서 매 순간 크고 작은 문제에 봉착하게 됩니다. 이런 문제 상황 속에서 내가 가지고 있는 가치관에 의해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찾습니다. 따라서 아이의 가치관은 문제 해결의 방향성을 좌우하는 큰 기준점이 되지요.

이런 가치관들을 배우기 위해 우리는 도덕성과 사회성, 문화, 관습, 추리능력, 언어능력 등 다양한 학문을 배웁니다.

우리 아이의 문제해결력을 높여주기 위한 일상생활 속 육아 방법을 실천해보세요~!

[아이 문제해결력을 발달시키기 위해서 이렇게 해보세요]

1. 자신감을 키워주세요

문제해결력은 아이의 내면에 힘에서 나오게 됩니다. 만약 아이가 낮은 자존감에 의해 어떤 문제에 봉착했을 때 “나는 할 수 없어” “나는 해봤자 해결할 수 없는 문제야”라는 생각만 하게 된다면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찾아보기도 전에 포기하게 될 것입니다. 아이에게 자신감이란 커다란 선물을 해보세요. 자신감은 우리 아이를 유능하게 만들어줄 발판을 마련해 줄 거예요.

2. 가족회의를 활용해보세요

회의란 어떠한 문제나 계획을 해결하는 방법을 찾는 과정입니다. 가족회의는 아이에게 문제를 인지하고 해결하는 방법을 찾을 수 있도록 긍정적인 모델링 효과를 제공합니다. 집안의 사소한 문제라도 아이의 의견을 물어보고 함께 논의하는 과정을 경험시켜주세요. 이런 경험들은 아이가 또래 관계에서 갈등을 해결할 때에도 가족회의 때 배웠던 점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것입니다.

3. 그림책을 통해 다양한 상황을 경험시켜주세요

그림책 속에는 수많은 세상과 상황들이 펼쳐져 있습니다. 아이와 그림책을 읽고 난 이후에 ‘내가 만약 주인공이었다면?’이란 질문을 해보며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찾아보는 이야기를 나누어보세요. 그림책을 활용한 놀이는 문제해결력뿐만 아니라 아이의 어휘력도 발달시켜줄 수 있는 보물 상자입니다.

4. 문제해결력을 키워주는 일상 놀이를 해보세요

일상생활에서 아이의 문제해결력을 키워주는 놀이를 자주 경험시켜주어도 좋습니다. 스무고개나 끝말잇기, 메모리 카드게임 등 간단하고 쉬운 놀이만으로도 아이의 문제해결력을 높여줄 수 있습니다.

놀이의 규칙을 이해하고 참여하는 경험들은 문제의 본질을 바라보고 방법을 찾아낼 수 있는 내면의 힘을 길러줄 수 있습니다.

놀이 코칭. 가족회의 효과를 누려보세요

가족이란 아이가 태어나 처음으로 경험하게 되는 아주 작은 집단의 사회입니다. 그 작은 집단의 사회 속에서 일어나는 크고 작은 일들에 대해 함께 논의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경험시켜주세요. 아이의 문제해결력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효과적인 놀이가 됩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