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아이의 학습능력과 연결되어 있는 '만족지연 능력'
조회수 12424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어른이나 아이나 내가 하고 싶은 욕구를 참는다는 것은 힘듭니다. '만족지연 능력'은 내가 지금 하고 싶은 일이 있지만 다음의 더 좋은 일을 위해 참을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만족지연 능력은 아이가 원만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는 힘을 만들어줍니다. 타인과 함께 살아가는 사회는 내가 하고 싶은 대로 살아갈 수 있는 세상이 아니기 때문에 때로는 양보를 해야 하고 자신의 욕구에 대한 조절 능력이 필요합니다.

실제로 만족지연 능력이 결여된 사회인들은 소속된 집단 내에서도 타인과 수많은 갈등을 일으키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학습에 대한 동기도 부족하기 때문에 학습 성취도도 상대적으로 낮을 수밖에 없지요.

만족지연 능력은 어디에서 발생하는 것일까요?

우리 아이에게 만족지연 능력을 발달시키기 위해서는 우선 부모가 아이에게 어떠한 양육 방법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또한 부모가 아이에게 어떤 모습을 보였는가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지요.

아이에게는 매일 "기다리면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단다"라고 이야기하고 정작 부모는 순간마다 감정을 억제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면 환경적으로 아이는 만족지연 능력을 발달시키기 어려울 것입니다.

물론 아이마다 기질과 성향에 따라 차이는 존재하지만 아이의 '만족지연 능력'을 발달시키기 위해서 아이에 맞는 목표를 설정하고 엄마 아빠가 옆에서 도와주어야 합니다.

우리 아이 만족지연 능력 발달을 위해 이렇게 도와주세요.

1. 인내의 열매는 풍성할 수 있음을 이야기해주세요

우리 주변에도 인내의 열매를 풍성하게 맺은 사람들의 이야기가 존재합니다. 이들의 이야기를 짧은 이야기로 들려주세요. 그림책이 있다면 그림책을 함께 보며 이야기를 나눠도 좋습니다. 인내를 통해 더 큰 결과를 얻어 낼 수 있음을 아이가 간접적으로 느낄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단, 이들의 이야기는 아이에게 재미있는 짧은 이야기처럼 접근을 해야 합니다. 아이에게 훌륭한 위인이나 리더에 관한 이야기를 들려주고 나서

"그러니까 너도 이렇게 해야 해"라는 식의 부연 설명은 하지 말아주세요. 그림책과 이야기 놀이는 그 놀이 자체에 가치를 두셔야 합니다.

아이가 이야기 자체에 즐거움과 호기심을 느낄 수 있도록 접근해야 합니다.

2. 아이의 수준에 맞는 목표를 설정해보세요

꼭 성인이 되어 무엇이 되어야 한다는 먼 미래의 목표보다는 가까운 미래로 아이가 실천 가능한 목표를 설정해보세요. 또한 이런 목표 설정은 아이가 스스로 선택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엄마의 욕심으로 바라는 마음을 목표로 삼아서는 안됩니다. 아이와 충분한 이야기 나누기를 통해 지금 아이가 실현하고 싶은 목표를 정해보세요.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는 사소한 목표도 좋습니다. 아이가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했다는 것에 의의를 두세요.

3. 실천 계획을 세워보세요

아이와 목표를 설정했다면 이제 실천 계획을 세워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언제, 어떻게 실천을 해볼 것인지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보세요.

아이가 목표를 실천하기 위한 계획이 결정되었다면 도화지 위에 아이의 목표를 적어보세요. 실천 계획을 적은 종이는 아이가 오며 가며 잘 보일 수 있는 위치에 게시해주면 좋습니다.

4. 적절한 보상과 칭찬을 해주세요

아이가 계획했던 목표를 하나씩 실천하고 성공하는 모습을 보였을 때에는 아이에게 적절한 보상을 해주세요. 목표를 실천했을 때마다 리스트에 실천 스티커를 붙여볼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아이는 스티커를 보며 인내하는 자신의 모습에 뿌듯함을 느낄 것입니다. 인내하고 성공했던 과정들을 돌아보며 성취감을 느껴볼 수 있을 거예요.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