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아이 발달 코칭3. 몰입하는 힘 '집중력'을 위한 우리 아이 육아 코칭
조회수 13590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잠시도 가만히 있지 못하고 산만함을 보이는 아이들은 집중력이 조금 낮습니다. 집중력이란 단순히 학습을 잘하기 위해 필요한 게 아닙니다. 집중력은 아이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순간에 집중과 몰입을 할 수 있는 힘을 길러줍니다.

우리 아이의 행복한 미래를 위해 집중력을 키워주는 육아 방법을 실천해보세요.

[우리 아이 집중력 발달을 위해서 이렇게 해보세요 ]

1. 아이의 놀이 시간을 활용해보세요

이 시기의 아이들은 놀이를 통해 성장합니다. 엄마와의 놀이를 통해서도 아이의 집중력은 얼마든지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빠진 물건 찾기나 달라진 곳 찾기, 청기 백기 놀이처럼 아이가 타인의 말에 귀를 기울여야 할 수 있는 간단한 게임을 해보세요. 또한 순간의 집중력을 발휘하여 해답을 찾아낼 수 있는 놀이가 도움 됩니다.

2. TV나 스마트폰은 가급적 사용하지 마세요

빠르게 변화하는 영상매체는 아이의 두뇌발달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아이의 뇌 발달이 아직 자극적인 영상매체를 입력하고 인지할 수 있을 정도로 성장하지 않았기 때문이지요. 이런 자극적인 영상매체를 자주 접하게 되면 뇌에서 제대로 정보를 받아들이지 못하고 사고체계에 오류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TV와 스마트폰으로 놀이 시간을 보내기보다는 아이의 성장발달에 효과적인 도움을 주는 일상 놀이를 경험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3. 아이가 흥미 있는 분야에 몰입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아이가 흥미 있는 분야를 탐색하며 몰입을 할 수 있는 경험을 주세요. 몰입의 경지를 자주 경험한 아이들은 나아가 자신이 집중해야 하는 순간이 필요할 때마다 스스로 자신을 통제하고 조절할 줄 알게 됩니다.

4. 아이가 정서적인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마음이 불안한 아이들이 집중력을 발휘할 수 없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아이가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자주 스킨십을 해주고, 애정표현을 해주세요.

엄마, 아빠와의 정서적 유대감이 끈끈한 아이들은 안심하고 바깥세상을 탐색합니다. 아이가 엄마, 아빠 품이 아니라 세상에 대한 탐험을 시작할 수 있도록 꼭 따뜻한 안정감을 심어주세요.

5. 주변 환경을 차분하게 정돈해보세요

주변 환경에 소음이 많고 어지럽다면 아무래도 아이의 사고가 분산될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책을 읽는 과정에서 주변이 시끄럽고 어지럽다면 아이는 책의 내용에 집중을 하기 어렵게 되겠지요.

아이와 책을 읽는 공간은 차분하고, 무엇보다 아이가 정서적으로 편안하게 느낄 수 있는 환경이 좋습니다.

놀이 코칭. 아이의 청각 주의력과 집중력을 자극하는 놀이를 해보세요

엄마 아빠와 함께하는 놀이, 간단한 일상 놀이를 통해 아이의 집중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 놀이를 통해 아이는 집중하는 순간을 경험하고, 이런 반복적인 경험들은 아이의 집중력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