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차이의 문제행동 코칭3. 친구들을 괴롭히는 우리 아이
조회수 16068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아이를 키우다 보면 우리 아이가 다른 친구를 괴롭히기도 하고, 다른 친구가 우리 아이를 괴롭히는 경우가 일어납니다. 하지만 이는 아이의 성격에 문제가 있어서 그런 것은 아닙니다.

아이들은 각자 저마다의 이유로 자신의 존재를 '타인에 대한 괴롭힘'으로 표현하고 있는 것이지요.

공격성이 짙은 아이들도 다른 이를 공격하는 것이 좋아서 그런 행동을 하는 것이 아님을 인정해주세요.

감정 표현과 사회적 기술이 미숙한 아이가 그저 다른 사람의 인정을 받고 싶고, 새로운 것을 시도하고 싶고, 사랑받는다는 느낌을 받기 위한 원초적인 이유라는 것을 이해해주세요.

그렇기 때문에 우리 아이가 다른 친구를 괴롭혔을 때는 아이의 인격을 나무라지 말고 아이의 행동을 수정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다른 친구를 괴롭히는 우리 아이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아이가 어떤 친구를 어떻게 괴롭히는지 행동 패턴을 체크해보세요.

우선 아이가 어떤 행동 패턴으로 친구를 괴롭히는지 체크를 해야 합니다. 누구를 괴롭히는지, 언제, 어디에서, 어떻게 하는지 주변에 선생님이 계시다면 어떻게 대처를 했었는지 많은 정보를 알고 있어야 대처할 수 있습니다. 아이가 어떤 이유에서 그런 행동을 한 것인지 원인을 파악해야 해결책을 모색할 수 있습니다.

2. 수집한 정보로 원인을 찾아보세요

아이들은 다양한 이유로 또래 친구들을 괴롭히는 행동을 합니다. 자신의 힘을 과시하기 위해서 괴롭히기도 하며, 어른들의 관심을 받고 싶은 마음에 친구를 괴롭히는 행동을 합니다.

또한 모방 행동의 일부로 친구를 괴롭히기도 하지요. 놀이터에서 동네 형, 누나들이 힘이 약한 동생들에게 하는 모습을 보고 잘못된 영웅심리에 따라 하기도 하거나, 또래 관계의 소속감을 표현하기 위해서도 합니다. 이런 아이의 심리를 잘 생각해보고 원인을 찾아봐야 합니다.

3. 아이의 행동에 반응해주지 마세요

괴롭히는 아이들은 자신의 행동을 누군가가 봐주고 관심을 가져주길 바라는 마음에서 그러한 행동을 하게 됩니다.

아이는 그런 자신의 행동에 관람객이 없으면 의외로 흥미를 잃어버리고 중단하기도 합니다.

아이가 짓궂은 행동을 하면서 부모의 눈치를 본다면 의식적으로 무시하는 행동을 보여주세요.

부모의 관심을 이끌어 내기 위한 행동이 옳지 않은 방법이라면 확실하게 효과가 없다는 것을 아이가 인지해야 합니다.

4. 다른 사람의 마음을 헤아릴 수 있도록 이야기해주세요

괴롭힘을 당하는 아이의 마음이 어떨지 이야기를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인형놀이나 역할놀이를 통해 비슷한 상황을 연출하여 아이가 괴롭힘을 당하는 입장에서는 어떤 기분이 드는지 생각할 수 있는 경험을 만들어주세요.

놀이가 끝난 이후에는 괴롭힘을 당하는 사람의 마음은 어떤지 아이가 언어로 표현할 수 있도록 유도해주세요.

놀이 코칭. 타인의 마음과 입장을 헤아려볼 수 있는 놀이를 해보세요

아이가 괴롭히는 친구의 마음을 헤아려볼 수 있는 놀이를 해보세요. 놀이를 통해 아이는 자신의 행동이 타인에게 어떤 영향력을 미치는지 이해하게 되고, 자신의 행동을 조절해보는 노력을 하게 됩니다. 인형놀이를 통해 친구의 마음을 전달해보세요. 아이의 공감능력을 자극하는데 효과적인 놀이가 될 거예요.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