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놀이팁
차이의 엄마표 독서 코칭3. 우리 아이 성향별 독서 코칭 전략(2)
조회수 9902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우리 아이 성향에 맞는 독후 놀이를 하면 훨씬 더 효과적입니다. 우리 아이의 성향에 대해 점검해 보시고 적절한 독후 놀이를 진행해 보세요.

1. 논리수학지능이 높은 우리 아이

논리수학지능이 높은 아이의 가장 큰 특징은 무엇이든 유목화하고 분류하는 것을 좋아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이 유형의 아이들은 공통점과 차이점 등 어떤 기준에 의해 분류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논리수학지능이 높은 아이와 이렇게 놀아요

1)'만약에'라는 어휘를 사용해서 책의 내용을 상상하여 이야기하기 놀이를 해보세요. 논리수학지능이 높은 아이들은 자신의 생각을 확장시키거나 다른 것과 연관시켜서 설명하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아이와 함께 읽은 책을 바탕으로 상상 이야기하기 놀이를 해본다면 아이의 사고력과 어휘력 발달에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읽은 책의 내용을 인과관계에 따라 정리하는 놀이도 좋습니다. 그림책에 나타난 사건들을 인과관계에 따라 이야기를 해보면 아이의 인지를 자극할 수 있는 재미있는 말놀이가 될 거예요.

2. 인간친화지능이 높은 우리 아이

인간친화지능이 이란 대인관계에서 생기는 문제를 잘 해결하고, 원만한 대인관계를 만들어나가는 능력을 말합니다. 이런 인간친화지능이 높은 아이들은 보통 많은 친구들과 원만한 관계를 형성하고 이끌어나갈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간친화지능이 높은 아이와 이렇게 놀아요

1) 책을 읽고 기억하고 있는 줄거리를 구연동화하거나 이야기해보는 놀이를 해도 좋습니다. 인간친화지능이 높은 아이들은 타인에게 이야기하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자신이 읽은 책에 대한 줄거리나 느낌을 타인에게 이야기하고 생각을 나누는 놀이가 효과적입니다.

2) 등장인물과 아이 주변의 실제 인물을 연결해서 이야기하는 놀이를 해보세요. 주변 사람들에 대한 관심이 높은 장점을 활용하여 책의 등장인물과 비슷한 주변 인물을 찾아보기 놀이를 해보세요. 어휘력 발달과 인지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자기 이해 지능이 높은 우리 아이

자기이해 지능이란 자존감과 연결되어있는 지능입니다. 자기 이해 지능이 높은 아이들은 자신의 생각이 나 느낌을 이해하고 표현하는데 뛰어난 발달을 보이며, 목표를 세우고 실천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자기이해 지능이 높은 아이와 이렇게 놀아요

1) 아이 혼자서 충분히 책에 몰입할 수 있는 시간과 환경을 만들어주세요. 자기이해 지능이 높은 아이들은 혼자서 몰입하는 시간을 좋아하기 때문에 아이가 스스로 책을 읽고 충분하게 빠져들 수 있도록 주변 환경을 조성해주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2) 언제 어떤 책을 읽을 것인지 목표를 세우고 실천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아이가 읽은 책등에 스티커를 붙여서 어떤 책을 평소 얼마만큼 자주 읽었는지 아이 스스로 체크해볼 수 있도록 해보세요. 아이의 독서습관을 만들어주는데 효과적인 놀이가 됩니다.

4. 자연친화지능이 높은 아이

자연친화지능이 높은 아이들은 주변 환경이나 자연에 대한 관심이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떠한 현상이나 사물에 대한 호기심과 질문이 많지요. 아이의 이런 특징을 잘 활용하여 놀이를 한다면 아이의 흥미를 이끌어내는데 효과적인 전략이 될 거예요.

자연친화지능이 높은 우리 아이와 이렇게 놀아요

1) 아이 주변에서 직접 경험한 것에 대한 책을 찾아보는 놀이를 해도 좋습니다. 아이와 도서관에 가서 아이가 직접 자신이 경험한 것들 중에서 흥미 있는 것과 관련된 책을 선정해보는 것도 효과적인 독서놀이가 될 거예요.

2) 식물이나 동물 등 자연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책을 함께 읽어보세요. 아이가 책에서 자연을 관찰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책에서 본 것을 아이의 주변에서 찾아볼 수 있도록 하는 놀이를 해보세요. 아이의 호기심과 흥미를 자극할 수 있는 재미있는 독서놀이가 됩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