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엄마표 사회성 발달코칭2. 긍정적인 자아 가치관을 만들어주는 '자존감'
댓글 1
조회수 12271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자존감이란 '자기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마음과 신념'을 말합니다. 자존감이 높은 사람들은 자기 자신이 사랑받고 있고 있다고 느끼기 때문에 스스로를 가치 있고 유능하게 여기게 됩니다. 이런 자존감은 실패를 두렵지 않고 다시 도전할 수 있는 내적인 힘을 길러줍니다. 나를 사랑할 줄 아는 방법을 알기 때문에 타인을 포용할 수 있는 마음의 여유도 생기게 되지요.

아이에게 자존감은 삶에 대해 건강한 가치관을 형성해주는 중요한 열쇠입니다.

우리 아이 자존감을 형성시켜주기 위한 육아 방법

1. 아이에게 성공 경험을 많이 만들어주세요

미국의 심리학자 William James는 "아이의 자존감을 높여주기 위해서는 엄마의 욕심을 낮추고 아이에게 성공 경험을 많이 제공해주었을 때 자존감이 자란다"고 말했습니다.

일상생활에서 아이가 많은 성공 경험을 느낄 수 있도록 아이가 해낼 수 있는 작은 일부터 기회를 제공해주세요. 작은 성공 경험이 쌓이면 자존감이라는 큰 선물로 아이의 마음속에 남겨질 것입니다.

2. 긍정적인 평가를 해주세요

이제 세상을 배워나가는 아이들에게는 실패와 성공은 아이의 성장발달을 도와주는 커다란 힘이 됩니다. 이때 부모가 아이의 실패에 초점을 주고 결과를 평가하려 한다면 아이는 다시 도전할 수 있는 용기를 잃어버리게 되겠지요. 아이에게는 언제나 실패할 권리가 있음을 기억하고 우리 아이만이 가지고 있는 특별한 장점을 평가해주세요

3. 아이의 이야기를 경청하는 모습을 보여주세요

우리 아이를 유심히 살펴보면 엄마는 아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잘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우리 아이의 마음이 어떤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안다 하더라도 넘겨짚는 말과 태도는 아이의 자존감 형성에 부적절한 태도입니다.

아이는 부모가 자신의 이야기를 진지하게 들어주는 모습에 자존감이 형성될 수 있습니다.

4. 칭찬에 완급조절을 해주세요

아이에게 자신감을 불어넣어 주기 위해 지나친 칭찬을 해주어도 그 효과는 긍정적이지 않습니다. 칭찬은 언제나 진지해야 하고 지나치지 말아야 합니다. 또한 평소에 너무 지나친 칭찬을 해주게 되면 정말 아이가 칭찬을 받아야 할 때에 아이가 잘 한 부분에 대해 표현해줄 수 있는 한계가 모호해집니다.

놀이 코칭. 아이의 성공 경험을 기록하는 놀이를 해보세요

아이의 자존감을 높일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일상생활에서 아이에게 작은 성공 경험들을 많이 제공해주는 것입니다. 아이가 실천할 수 있는 사소한 성공 경험들을 실천하고 기록할 수 있는 놀이를 해보세요. 아이의 자존감 발달에 도움을 줄 거예요.



* 함께 보면 좋은 육아 스토리!

엄마표 사회성 발달 코칭3. 괴롭히는 친구 대처 방법

https://www.chaisplay.com/stories/850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새롬아들약 일 년 전
감사합니다 자존감 있는 아들로 키우고 싶었는데...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했었는데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