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아이 발달 코칭2. 생각하는 힘을 길러주는 사고력 발달 코칭
조회수 11323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6세 우리 아이의 사고력을 자라게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무리 유능한 부모라도 아이의 모든 일생의 모든 문제를 해결해주기란 어려운 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의 문제는 아이 스스로가 해결할 수 있는 힘을 길러줘야 합니다.

사고력이란 말 그대로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찾아내는 힘을 말합니다.

사고력이 높은 아이들은 어떠한 사물이나 현상을 봤을 때 다양한 각도로 바라보고 생각할 수 있는 힘이 있습니다.

6살 우리 아이 사고력 발달을 위해서는 이렇게 해주세요

1. 아이의 흥미를 인정해주세요

아이들은 자신이 흥미를 가지고 있는 분야에 대한 탐색으로부터 사고를 시작합니다. 아주 어린 아기들도 눈앞에 보이는 모빌이 흥미로울 때, 모빌의 색깔, 움직임, 소리를 반복적으로 탐색하고 그 성질과 특성을 파악하게 되는 것이지요. 또한 좀 더 성장하게 되면 직접 모빌을 건드려보기도 하면서 움직임과 소리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탐색을 하게 됩니다.

이처럼 아이의 사고력은 아이의 흥미에서 시작하게 됩니다. 일상생활에 작은 부분이라도 아이가 흥미를 나타내는 것이 있다면 아이의 흥미를 인정해주고 충분히 탐색할 수 있도록 기다려주세요.

2. 아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기다려주세요

일상생활에서 아이들은 크고 작은 문제에 봉착하게 됩니다. 이런 문제들은 아이가 사고력을 발달시킬 수 있는 절호의 찬스입니다. 문제를 풀다가 설령 실패를 하더라도 해결하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들을 찾아보는 과정이 아이 사고력을 발달시킬 수 있는 귀중한 경험이 됩니다.

3. 폐쇄형 질문보다는 개방형 질문을 사용하세요

아이의 사고를 열어주기 위해서는 "예","아니오 "로 대답을 요하는 폐쇄형의 질문보다는 좀 더 다양한 대답을 표현할 수 있는 개방형의 질문이 적절합니다.

개방형의 질문은 주로 '언제','어떻게','누구랑','왜' 와 같은 부사가 포함된 말의 형태를 띠는 질문은 아이의 사고력을 이끌어 낼 수 있는 효과적인 질문 방법이 됩니다.

4. 아이의 자율성을 키워주세요

아이들은 주변 환경에 호기심을 가지고 탐색하는 과정에서 사고력을 기르게 됩니다. 만약 아이의 자율성을 허락해주지 않는다면 수동적인 아이로 성장하게 됩니다. 아이 호기심을 가지고 끊임없는 질문과 해답을 만들어 갈 수 있는 기회를 잃어버리게 됩니다.

우리 아이가 주변 환경에 대해 좀 더 능동적으로 사고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5. 아이의 감정에 공감해주세요

사고력은 감정 지능과 아주 밀접한 연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이의 감정을 수용해주고 그것을 언어로 표현해주고 이해시켜주세요. 아이는 자신의 감정에 대해 어떠한 감정인지 받아들이고 처리하는 사고체계를 갖추게 됩니다.

따라서 아이의 사고력 발달에는 감정 표현력도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음을 기억해주세요.

놀이 코칭. 다양한 상황 속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찾는 놀이를 해보세요

일상생활에서 아이에게 쉽게 노출될 수 있는 TV나, 책을 잘 활용한다면 아이의 문제해결력 발달을 도와줄 수 있습니다. 놀이를 통해 TV라는 매체를 객관적인 시각에서 바라보고, 다양한 상황 속에서 또 다른 해결 방법을 모색할 수 있는 시각을 키울 수 있을 거예요.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