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놀이팁
차이의 엄마표 독서코칭2. 우리 아이 성향별 독서 코칭 전략(1)
조회수 9934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아이들은 모두 각자 타고난 강점이 있습니다. 이런 강점을 활용하여 독서습관을 형성해주세요. 아이가 가진 재능을 이끌어 낼 수 있는 효과적인 독서코칭 전략이 될 수 있습니다.

'하워드 가드너'박사는 인간이 가지고 있는 모든 지능은 동등하다고 여기고, 인간에게 존재하는 지능(강점)들을 영역들로 분류시키는 '다중지능이론'을 발표하였는데, 실제로 현대 사회 인간의 지능은 더 이상 몇 가지에만 국한 시키기에 어렵기 때문에 학계에서 각광을 받기도 했습니다.

이 다중지능이론에 바탕을 두고 우리 아이가 가지고 있는 강점을 활용한 독후 놀이 방법을 실천해보세요.

아이가 좋아하고, 아이가 가장 잘 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독서습관을 이끌어내주세요. 아이는 부모와 함께 책을 읽는 시간이 더욱 재미있게 받아들일 거예요.

우리 아이 성향에 따른 효과적인 독서코칭 전략(1)

1. 언어지능이 높은 우리 아이

언어지능이 높은 아이들은 어휘력과 자기표현력에서 두드러진 특징을 보이게 됩니다. 또한 이런 아이들은 책에 나온 낱말이나 효현 방법에 대해서도 기억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이런 장점들을 활용하여 독후 전략을 세워보는 것이 좋습니다.

언어지능이 높은 아이와 이렇게 놀이해요

1) 책을 읽고 난 이후에 책에 대한 내용이나 느낌, 생각 등을 자유롭게 이야기를 해보세요. 그리고 그 이야기들을 녹음해보세요. 녹음을 한 이후에는 아이가 자신이 녹음한 것을 다시 들어보며 또 다른 생각을 이끌어내고 표현할 수 있도록 해봅니다.

2) 책에 대한 대화 시간을 많이 가져보세요. 언어지능이 높은 아이들은 말하는 것을 즐겨 하고 좋아합니다. 책에 대한 내용을 바탕으로 상상한 이야기하기 등 말놀이 게임 등이 효과적입니다.

2. 음악지능이 높은 아이

음악지능이 높은 아이들은 그림책을 펼쳐놓고 자신이 구연동화를 하듯이 리드미컬하게 읽기를 좋아합니다. 운율이 있는 책도 좋아합니다. 이런 아이 유형은 리듬감을 활용한 독서전략이 도움이 됩니다.

음악지능이 높은 아이와 이렇게 놀이해요

1) 책 내용을 활용하여 노래를 만들어보세요. 아이가 평소 즐겨 부르는 동요가 있다면 책에서 반복되는 의성어나 의태어, 낱말을 활용하여 노래를 불러도 좋습니다. 동요를 활용한 독서는 아이의 흥미를 이끌어 내는데 효과적인 전략이 되어줄 거예요.

2) 책의 내용과 어울리는 음악을 함께 들으며 독서를 해보세요. 아이의 상상이 더욱 활발해질 수 있습니다.

3. 공간지능이 높은 아이

공간지능이 높은 아이는 책의 이야기보다는 책에 나온 그림들에 더 많은 관심을 표현하기도 합니다. 또한 읽어준 내용을 하나의 이미지로 기억하는 것에 장점을 나타내지요. 이런 유형의 아이와는 이미지를 활용한 독서 놀이가 좋습니다.

공간지능이 높은 아이와 이렇게 놀이해요

1) 책에서 읽은 내용을 마인드맵으로 만들어보세요. 아이는 자신이 머릿속에 가지고 있는 책에 대한 생각들을 마인드맵이나 콜라주 놀이로 이미지화 시키는 것을 좋아할 거예요.

그림책 내용과 관련된 그림을 신문이나 잡지에서 이미지를 찾아 연결하여 붙여보는 놀이를 해보세요. 사고력과 상상력을 자극하는 놀이가 될 거예요.

2) 기억에 남는 장면을 그림으로 그려도 좋아요. 공간지능이 뛰어난 아이들은 자신이 상상한 것을 그림으로 표현하는데 두각을 나타냅니다. 책을 읽고 나서 다양한 미술도구를 이용하여 상상한 것들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4. 신체지능이 높은 아이

신체지능이 높은 아이들은 보통 차분하게 앉아서 책 읽는 것을 어려워합니다. 이런 모습을 보면 엄마들은 우리 아이는 책을 읽는 것에 재능이 없다고 느끼기도 합니다. 하지만 아이의 성향과 강점을 활용한다면 효과적인 독서놀이로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신체지능이 높은 아이와 이렇게 놀이해요

1) 책에서 읽은 내용을 동작으로 표현해도 좋아요. 신체지능이 놓은 아이들은 활발하게 신체를 움직이는 놀이들을 좋아할 것입니다. 이런 아이의 흥미에 맞춰 주인공의 동작을 따라 해보는 놀이를 해보세요. 책 읽는 시간이 즐거운 시간임을 느낄 거예요.

2) 책을 활용한 놀이를 통해 책과 친숙해지도록 도와주세요. 아이에게 책은 꼭 앉아서 읽어야 놀이를 할 수 있음을 인식시켜주기보다는 책 자체도 하나의 놀이친구가 될 수 있음을 알려주세요. 책을 활용하여 집 만들기 놀이를 해보거나 책 도미노 놀이도 아이의 흥미를 이끌어내기 적절한 놀이입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