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놀이팁
우리 아이와 과학놀이를 시작해보세요
조회수 15912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5~6살에 접어든 우리 아이는 이제 세상에 대한 탐구를 할 때 좀 더 정교하고 세밀하게 탐색하고 싶어 합니다.

'과학놀이'라는 것이 아직 6살인 우리 아이와 조금 먼 것 같이 느껴지지만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우리 아이 과학 놀이 왜 필요한 걸까요?

1. 아이의 욕구 충족을 위해 과학놀이는 필요해요

이 시기의 아이들은 주변 세계에 대한 호기심이 정말 많습니다. 단순히 보이는 현상에 대해서만 호기심을 가지는 것이 아닙니다. 왜 이런 현상이 발생하게 되었는지 어떤 상호적인 관계를 맺고 있는 것인지 그 원리에 대해서도 궁금해합니다.

과학 놀이는 아이가 가지고 있는 세상에 대한 호기심과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있습니다.

2. 문제해결력을 발달시킬 수 있어요

과학은 대단한 게 아닙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세상에 대한 현상에 대한 호기심을 갖는 게 먼저입니다. 그리고 이 호기심을 창의적으로 해결해 나가기 위한 과정이 바로 과학이지요. 일상생활에서 사소한 호기심 하나로 세상을 놀라게 한 이론들이 나옵니다. 뉴턴이 떨어지는 사과를 보고 만유인력을 결국 발견한 것을 생각해보면 알 수 있습니다.

과학놀이는 아이에게 이런 일련의 과정들을 감각적으로 경험할 수 있게 만들어줍니다. 아이의 문제해결력 발달과 창의력 발달에도 큰 도움을 줍니다.

3. 합리적인 사고를 할 수 있도록 이끌어 내줘요

일상생활에서 작은 호기심을 해결하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들을 도입해보세요. 아이의 합리적인 사고력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재미있는 놀이가 됩니다.

"이건 왜 이런 걸까?"의 질문에서 "이렇기 때문에 이런 것이 아닐까?"라는 연결된 사고를 하게 됩니다. 결론에 근접한 답을 내기 위해 탐구를 반복합니다 이 과정 속에서 아이는 합리적인 사고를 할 수 있게 되는 것이지요.

우리 아이와 과학놀이를 할 때 이것만은 꼭 기억해주세요

1. 놀이를 시작하기 전 미리 예행연습을 해보세요

과학놀이는 눈에 드러나는 정확한 결과가 있어야 하기 때문에 아이와 놀이를 하기 전에 놀이 준비물과 예행연습은 필수적입니다. 만약 놀이 준비물의 속성이 결과가 잘 드러나지 않는 재료라면 아이는 기대하고 놀이에 참여했다가 자칫 흥미를 잃어버릴 수 있기 때문이죠.

2. 일상생활 재료들로 시작해보세요

과학 놀이라는 것이 특별한 재료로 특별한 과정을 거쳐 실행하는 것이 아닙니다.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빛과 그림자도 모두 과학놀이의 즐거운 친구들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일상생활 속에 숨어있던 과학의 원리에 대해서 아이는 더욱 큰 호기심과 흥미를 가지게 될 것입니다. 사물을 볼 때 다양하고 더욱 진지하게 바라볼 수 있는 시각도 기르게 되지요.

3. 아이가 이해할 수 있는 수준의 대화를 해보세요

이 시기의 아이들은 과학적인 원리가 담긴 단순한 현상을 반복적으로 탐구하는 놀이만으로도 충분하게 의미 있는 시간이 됩니다. 아직 아이는 과학적인 원리와 이론에 대해 받아들일 준비가 되지 않았는데 현상의 이유에 대해서만 설명을 하려 한다면 놀이가 아닌 학습이 될 것입니다.

재미있는 현상들을 호기심을 가지고 재미있게 탐구를 해보는 것에 의의를 두세요.

아이가 현상에 대한 원인을 궁금해하고 질문을 한다면 아이가 이해할 수 있는 수준으로 천천히 설명해주세요.

우리 아이와 할 수 있는 쉬운 과학 놀이

1) 얼음 탑 쌓기

얼음을 그대로 탑을 쌓으려 하면 미끄러 지지 않고 쌓아지지 않습니다. 얼음 사이마다 소금을 뿌려준다면 얼음끼리 결속력 있게 밀착되게 됩니다. 소금은 주변의 열을 모두 흡수하기 때문에 녹아서 미끌미끌 물이 생긴 얼음의 표면이 소금으로 인해 다시 얼기 때문이지요. 이런 속성들을 활용하여 아이와 얼음 탑 쌓기 놀이를 해보세요.

2) 색깔 물과 기름

재활용 페트병을 활용하여 물과 기름의 무게를 감각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놀이를 해보세요. 물감을 섞은 색깔 물을 페트병에 넣고 그 위에 식용유를 부어주세요. 색깔 물과 기름이 층을 이루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을 거예요. 또한 페트병 뚜껑을 닫고 이리저리 아이가 흔들어 볼 수 있도록 해보세요. 힘껏 병을 흔든 이후에 색깔 물과 기름이 서로 섞이지 않고 여전히 층을 이루고 있는 모습을 아이가 감각적으로 느껴볼 수 있도록 해주세요.

3) 풍선 전화기 놀이

일상생활에서 구하기 쉬운 풍선을 활용하여 과학놀이를 해보세요. 소리는 공기 중 진동으로 전달이 되는 신기한 과학 요소 중 하나입니다. 풍선을 귀에 대고 하는 전화기 놀이는 아이가 진동을 통해 소리가 전달되는 것을 느낄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과학놀이가 될 거예요.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