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차이의 문제행동 코칭1. 황소고집 우리 아이 대처 방법
댓글 4
조회수 17442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아이가 한번 한 번 고집을 부리기 시작하면 정말 화 날 때가 있습니다. 특히 아이가 이제 엄마의 말에 말대꾸를 하며 끝까지 고집을 부린다면 더더욱 그렇지요.

아이가 고집을 부리는 것은 꼭 부정적인 요인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이제 아이 스스로 생각해서 자신의 뜻을 주장할 수 있을 정도로 성장하였다는 증거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아이가 말도 안 되는 황소고집을 부릴 때에는 그에 맞는 엄마의 대처 방법도 중요합니다.

황소고집 우리 아이 이렇게 대처하세요~!

🎁 1. 분명한 제지가 필요할 때는 엄하게 이야기하세요.

아이가 5~6살 정도가 되었다면 이제 주변 상황에 대한 인지와 눈치가 어느 정도 생기기 때문에 3살 아기의 막무가내 고집과는 차원이 달라집니다. 아이 스스로도 안 되는 행동임을 알면서도 고집을 부릴 때가 있다는 것이지요.

이럴 때는 아이에게 단호해질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아이가 고집을 부리고 위험한 행동을 하려 한다면 사정하거나 부탁하지 마세요. 엄하고 단호하게 이야기해주세요.

‣ 이런 말은 하지 마세요

“너 지금 엄마 말 안 들으면 경찰 아저씨가 잡아간다” (사실이 아닌 상황으로 겁을 주지 마세요)
“제발 엄마 말 좀 들어줘” (분명하게 안 되는 상황에서는 아이에게 부탁을 해서는 안됩니다)
“엄마 말 들으면 네가 좋아하는 초콜릿 사줄게” (아이의 문제행동을 수정하기 위한 거래는 하지 말아야 합니다)

🎁 2. 아이의 방식만을 고집하려 할 땐, 상황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필요해요.

아이들은 어느 정도 사고력이 발달하게 되면서 한 가지 상황을 여러 가지로 바라볼 수 있는 사고의 유연성도 생기게 됩니다. 하지만 아이가 사고의 융통성이 미숙하고 타인의 이야기를 잘 수용하지 못하는 타입이라면 아이에게 강한 명령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대처 방법은 아이 스스로가 자신의 생각을 강하게 굳히게 만드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어요.

이럴 때에는 아이가 왜 그렇게 생각하게 되었는지 아이의 생각을 귀담아듣고 상황에 대해 충분하게 이해를 시켜주는 게 더 중요합니다.

🎁 3. 타인의 입장을 배려하는 능력을 키워주세요

자기주장이 강한 아이들은 타인의 입장을 배려하는 마음이 미숙하기 때문에 계속 자기주장만 고집하는 것입니다.

자신만의 생각이 틀이 강한 아이들은 다른 사람과 의견이 다를 때 계속 자신의 의견이 옳기 위한 방법들을 찾을 것이며, 결국 다른 친구들과의 관계 속에서 자기 스스로를 고립시키게 됩니다.

자기주장만 내세우는 것이 다른 사람들에게 어떻게 비치는지 이해시켜주고, 다른 사람과 내 의견이 다를 때 어떤 방법을 통해 의견의 폭을 줄일 수 있는지 가르쳐주세요.

🎁 4. 아이 스스로 생각을 바꿀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아이의 기질과 성향에 따라 고집을 부릴 수도 있습니다. 만약 아이가 낯선 상황을 두려워하는 까다로운 기질의 아이라면 엄마가 아이에게 익숙하지 않은 것들을 제시했을 때, 완강하게 거부하며 고집을 부릴 가능성이 큽니다.

이렇게 아이의 기질이 원인이라면 다그치기보다는 아이가 스스로 생각을 바꿀 수 있도록 유도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가 생각을 바꿔서 행동을 했을 때 변화하는 긍정적인 상황에 대해서 이야기해주세요. 생각을 바꾸어도 안전하다는 것을 이해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 놀이 코칭.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는 마음을 길러주는 놀이를 해보세요.

타인에 대한 공감능력이 발달시켜주면 황소 같은 우리 아이의 고집도 완화가 될 거예요.

또한 놀이를 통해 다른 사람의 감정을 교류하는 경험은 아이의 정서발달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유시혀니보호자일 년 이상 전
울고불고 악쓰며 떼쓰는데.. 그상황에 대화도안돼고.. 지켜보자니 30분이넘고..사람들쳐다보고..ㅋ민폐@.@ 기다렸다 대화시도해야하는 그시간까지가 힘들어요ㅋ

이예지입니다일 년 이상 전
때마침 좋은 정보를 얻었어요 장염에 걸린아이 .. 자기주장이 강해 약 먹이기 너무 지쳐서 어르고 달래기도 하다 오늘은 결국 협박도 했거든요. 두손 두발 다 들었다 했는데 ... 감사합니다 기운내봅니다~

꿈동수박2년 이하 전
프로 협박러가 되어가는 중예요...ㅠㅠ 다그치는것도 너무 지치네요. 잘 보듬어줘야한다는거 아는데 하루 온 종일 혼자 돌보려니 매일매일이 핵매운맛입니다.

hye18202년 이하 전
요즘 아이들이 말도안듣고 자기주장이 강해서 힘들었는데 좋은정보 얻고갑니다! 감사합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