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차이의 엄마표 독서코칭1. 우리 아이 독서코칭 왜 필요한 것일까요?
댓글 3
조회수 11840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책은 단순한 지식과 정보를 습득하기 위한 그 이상의 수단입니다. 우리 아이와 독서시간을 감정을 교류할 수 있는 뜻깊은 놀이 시간으로 만들어보세요.

책이란 아이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책이라는 매개체를 통해 충분한 탐색이 이루어져야 하며 그 탐색이 아이의 일상생활에서 경험으로 연결되면 가장 좋습니다. 또한 이런 과정 속에서 아이는 새로운 생각을 하고, 자신만의 아이디어를 얻게 되는 것이지요.

책이란 아이에게 이런 의미로 다가가야 합니다. 하지만 이 시기에 아이에게 책을 단순히 읽는 것에서만 그친다면 아이는 책을 단지 지식과 정보를 습득하는 도구로 여기고 책이 재미없는 아이로 성장하게 될 것입니다.

우리 아이가 책이 재미있는 특별한 아이로 키울 것인지 아니면 책이 재미없는 아이로 키울 것인지는 엄마, 아빠가 어떻게 코칭을 해주느냐에 따라 달려있습니다.

[6세 우리 아이 독서코칭이 필요한 이유]

1. 아이의 학습 습관은 독서에서 시작돼요

6살 아이들은 주변 세상에 대한 호기심이 강하게 생기는 시기입니다. 이런 주변에 대한 호기심을 독서를 통해 아이가 사고를 확장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주세요.

그러기 위해서는 단순히 아이가 관심 있어 하는 부분에 대해서 책을 읽어주는 것이 아니라, 아이가 책을 통해 또 다른 궁금증을 가질 수 있도록 질문을 해주는 것이지요.

아이는 이런 과정을 통해 집중력을 키우고 나아가 주도적인 학습 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워밍업을 하게 됩니다.

2. 의미 없는 독서량보다 아이에게 의미 있는 책 한 권을 만들어주세요

아이에게 잘못된 방식으로 독서습관을 형성시키게 된다면 아이는 책이 즐거운 아이가 아니라 책이 지루한 아이로 성장하게 됩니다. 이는 아이가 단순히 책을 즐거워하지 않아서가 아니라 책에 대한 접근 방식이 달랐기 때문이지요. 아이가 6세가 되면서부터 책과 친해지길 바라는 마음에 강압적으로 책 읽기를 강요하는 부모들도 종종 있습니다. 하지만 이제 책에 대해 부모의 가치관부터 달라져야 합니다.

많은 양의 책을 읽히기보다는 아이가 좋아하는 단 한 권의 책을 의미 있게 읽어주세요.

3. 독서는 아이 혼자서 하는 학습이 아닙니다.

아이가 6살이 지나면서 어느 정도 한글을 스스로 읽을 수 있다 싶으면 엄마들은 "이제 너 혼자서도 충분히 읽을 수 있으니 읽어보렴" 하고많은 양의 책만 사다 주고 안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가 한글을 다 떼었다 하더라도 아이에게 책을 읽어주는 부모는 꼭 필요합니다. 책을 함께 읽으면서 감정을 교류하고, 새로운 사고를 이끌어 내는 역할은 부모의 소통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아이에게 혼자서 책을 읽을 수 있도록 환경을 마련해주는 것도 좋지만 아이와 함께 책을 읽을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보세요.

4. 아이와 책을 통해 감정을 교류할 수 있어요

이 시기의 아이들은 사회성과 정서발달의 틀을 마련하는 중요한 시기를 거칩니다. 아이 스스로 건강한 자아 가치관을 형성하고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터득해 나가야 합니다.

이런 과정들은 책이란 매개체를 이용한다면 좀 더 효과적이고 풍부하게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책을 통해 어떤 감정이 느꼈는지, 책의 내용에 대해 아이는 어떻게 생각했는지 아이와 함께 이야기해보세요. 아이의 감정 표현력과 자기표현력을 높여주는질 높은 대화의 시간이 될 거예요.

5. 아이의 독서습관을 도와주는 말을 해보세요

엄마, 아빠의 말 한마디에 아이는 자신감을 얻고 책장 너머의 세상을 꿈꿀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때에 따라서는 나도 모르게 무심코 내뱉은 말이 아이의 독서를 방해하는 말이 되기도 하지요.

책을 선택하고 책에 대한 그 어떤 생각이 나 상상도 모두 아이가 주도적으로 이끌어나갈 수 있도록 격려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 아이 책 읽기를 도와주는 부모의 말]

‣우리 차이는 이 책을 좋아하는구나. 더 읽고 싶은 책은 무엇이니?
‣이 책에서 제일 재미있었던 게 무엇이니?
‣우리 차이가 책에서 새로운 것을 발견했구나
‣우리 차이가 주인공이라면 여기서 어떻게 말했을 것 같니?

[우리 아이 책 읽기를 방해하는 부모의 말]

‣우리 차이는 왜 매일 똑같은 책만 읽을까? 지겹지 않니?
‣책을 많이 읽어야 똑똑해지는 거야
‣이제 혼자서도 읽을 수 있으니까 혼자서 읽어보렴
‣지난번에도 비슷한 책을 샀는데 오늘은 다른 책을 사자

놀이 코칭. 우리 아이와 독서시간을 감정을 교류할 수 있는 뜻깊은 놀이 시간으로 만들어보세요. 

아이가 흥미 있어 하는 그림책을 미리 선정해보고 언제 읽을 것인지 계획을 세워보는 과정에서

아이의 주도성도 길러주고, 책을 매개체로 엄마 아빠와 함께 대화한 시간들은 아이의 정서와 인지발달을 동시에 도와줍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홍홍홍Go2년 이하 전
같은 책만 계속 읽길래 위랑 똑같이 "왜 그것만 읽느냐"라고 했었는데... 제가 방해를 하고 있던 거였다니...ㅠㅠ

코콜이약 2년 전
아이에게 책 읽기를 방해하는 부모였네요ㅡㅡ 아휴~~ 다시 맘 잡고 책읽기를 도와주는 맘이 되어야겠네요^^ 맘님들 힘내세요^^ 홧팅~~~

SSSUNNY약 2년 전
평소에 책읽기를 방해하는 말을 했었군요 제가ㅜㅜ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