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우리 아이 사회성 발달을 도와주는 육아 지침
댓글 2
조회수 16308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아이의 사회성은 학령기 전에 기반이 다져집니다. 유치원 시기, 엄마 아빠가 관심을 가지고 살펴봐주세요.

1. 규칙을 정하고 스스로 실천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엄마와 함께 가정에서 실천할 수 있는 사소한 규칙들을 아이와 함께 만들어보세요. 아이가 지킬 수 있는 규칙들로 스스로 설계하고 그 규칙을 지켜보는 반복적인 경험을 갖게 되면 아이는 더욱 유능하고 책임감 있는 아이로 성장하게 됩니다.

2. 아빠와의 놀이 시간을 자주 가져보세요

아빠와의 놀이 경험이 많은 아이들은 아빠와의 관계를 통해 욕구를 조절하고 통제하는 능력이 높아집니다.

3. 다양한 상황을 경험시켜주세요

다른 사람들의 다양성을 인식하고 인정할 수 있도록 일상생활 속에서 아이를 데리고 다니면서 다양한 경험을 제공해주세요.

4. 제지해야 할 행동들에는 구체적인 이유를 설명해 주세요

분명 한번 일렀는데도 다시 제지해야 할 행동들을 합니다. 왜 행동이 제지되어야 하는지 이유를 반복적이고 구체적으로 이야기해주세요.

5. 긍정적인 소통과 칭찬이 효과적입니다

아이에게 “안 돼”라는 부정적인 소통보다는 “조심조심해볼까”와 같이 긍정적인 소통은 자기조절 능력을 형성시키는데 더욱 효과적입니다.

6. 아이와 함께 야외에서 놀이 시간을 가져보세요

자연에서 놀이할 때 아이들은 내재되어 있는 스트레스를 발산시키고, 친 사회성이 더욱 발달된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집에서 즐겁게 놀이를 해주는 것도 좋지만, 가끔은 야외에서 아이가 힘껏 뛰어놀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주세요.

7. 이웃사람들과의 소통하는 모습을 보여주세요

 이 시기의 아이들에게 옆집 아줌마와 안부 인사를 나누는 것, 슈퍼 아저씨에게 물건을 구매하는 것 등 모든 것들이 사회적 관계를 맺는 좋은 모델링이 됩니다. 의도적으로 아이에게 사소한 일상에서 예시를 보여주세요.

8. 놀이를 통해 아이의 내재된 감정을 발산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주세요

아이가 좋아하고 즐거워할 수 있는 놀이나 취미를 만들어주세요. 내재된 감정을 발산할 수 있는 기회가 되고, 아이가 좋아하는 일을 부모님이 인정해주시면 아이의 자존감과 자신감도 향상될 것입니다.

9. 아이가 하는 말을 따라 하면 공감하기 쉽습니다

아이의 감정을 정확하게 공감하는 방법 중 하나는 “아 화가 났구나” “아 속이 상했구나” 하고 아이의 말을 따라 해주거나, 아이의 마음을 읽어주는 것입니다. 엄마아빠로부터 받은 공감의 순간을 차곡차곡 모아 아이는 밝고 건강하게 자라나게 되지요.

10. 부모의 자존감은 아이의 자존감과 연결됩니다

부모로서의 삶도 중요하지만 부모님 ‘나만의 인생’도 있음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자신을 위한 여유 시간을 남겨둔 부모는 자신을 사랑할 줄 알며, 긍정 에너지로 아이도 더 깊이 사랑할 수 있습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행복맘226달 전
아빠와 자주노는데 성격이 나빠질것 같은데 놀이 질은상관없을까여 ;;;


치아의놀이17일 전
저희도..놀리고 짖굿고..결국 울음으로 끝나는데 재밌어하는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