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우리 아이 사회성 키워주는 육아법 8가지
댓글 3
조회수 39026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우리 아이는 이제 친구들에 대한 기대나 의존성이 높아집니다. 좋아하는 친구도 생기고, 보고 싶다고 이야기도 할 수 있습니다. 친구와 상호작용하며 협동하기, 공유하기, 돕기, 협상하기 등 점점 사회적 기술을 배워나가게 되지요. 이맘때쯤 ‘단짝 친구’의 존재도 생깁니다. 점차 사회성에 대한 감각이 진화되는 우리 아이, 엄마가 어떻게 도와주는 게 중요할까요?

①아이에게 스킨십을 많이 해주세요

아이에게 있어 부모의 스킨십이란 상상 이상의 큰 힘을 발휘합니다. 사랑스러운 눈빛으로 자신을 바라봐 주는 부모님을 통해 아이는 자신이 사랑받고 있고 소중한 존재임을 느낍니다. 즉, 스킨십이 아이의 정서적 안정을 가지고 오고 정서적으로 안정된 아이는 친구들과 사귀고 소통하는 것을 훨씬 더 자연스럽게 받아들입니다.

②아이가 주변에서 나쁜 행동을 배우지는 않았는지 각별히 신경 써주세요

친구와 많은 소통을 하게 되면서 아이는 사회적인 기술을 배우고 사용할 기회가 많아집니다. 양보하는 법도 배우게 되고, 주변 사람들을 보며 감정을 표현하는 법도 배웁니다. 엄마 아빠가 화났을 때 하는 방식, 주변 친구가 기쁠 때 웃는 모습 등 여러 행동들을 보고 아이는 자신의 감정 상태에 맞추어 따라합니다.

아이가 주변 상황을 따라 하며 습득하는 시기이므로 각별히 행동에 유의해야 합니다. 아이가 나쁜 말을 배우지 않도록 조심해 주세요. 또한 아이에게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는 질문을 많이 던져주고 타인의 입장을 생각을 할 기회를 주어야 합니다. 다른 사람의 의견에 공감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배려와 양보하는 마음이 자라나게 되지요.

③아이의 바람직한 친사회적 행동을 격려해주세요

5세 때는 특히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행동들이 늘어납니다. 나누기, 돕기, 위로하기, 보살피기, 협조하기 등과 같은 행동이지요. 이런 친사회적 행동은 4살을 기점으로 점점 자라나서 9살, 10살 때 최고조에 이릅니다. 이런 행동들은 모방에서 시작하기 때문에 주변 어른들이 바람직한 행동을 자주 하고, 아이가 관찰하고 모방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④아이의 질투심, 잘 대응해주세요

사회성에 대한 감각이 늘어남과 동시에 아이는 질투심도 생겨납니다. 가정 내에서 하던 질투심이 이제 친구 관계, 집단 안에서 하게 되지요. 선생님께 관심을 받고 싶어 하고, 친구 간의 우정 관계나 가지고 있는 물건들에 대해서 질투하게 됩니다. 언어적으로도 발달해서 다른 아이의 감정을 흔들기 위해 어떤 말을 해야 하는지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어쩔 땐 다른 아이의 행동을 고자질하거나 나쁘게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이럴 경우에는 아이가 다른 아이를 비방하는 것은 좋지 않은 일이라고 알려주어야 합니다.

⑤아이의 예의범절을 키워주세요

아이는 점차 더 넓은 인간관계를 맺게 됩니다. 이는 우리 아이에게 예의범절이 더욱 중요해졌다는 것을 뜻합니다. 부모님은 아이가 또래뿐 아니라 다른 어른을 만났을 때 행동하는 방법 역시 알려주어야 합니다. 인사를 하거나, 어른을 공경하는 행동을 배우는 가장 좋은 방법은 직접 그 행동을 보는 것입니다.

아이에게 엄마 아빠가 시범을 보여주고, 다른 아이들이 그렇게 행동하는 모습을 보도록 해 주세요. 할아버지, 할머니와 함께 있을 때 엄마 아빠가 직접 행동하는 것을 보여주세요.

⑥아이의 상상력, 불안과 공포를 존중해주세요.

예전에는 상상력이 충분히 발달하지 않았기 때문에, 어둠을 무서워하거나 혼자 있는 것들을 많이 무서워하지 않았지만 5살 정도가 되면 아이들은 추상적인 것에 두려움을 느끼게 됩니다. 어둠 자체를 무서워하진 않지만 어둠 속에 무엇이 있을 것으로 상상하기 때문입니다. 불안과 공포는 그냥 넘기게 되면 아이는 공포를 지속적으로 느끼고, 무력감과 부정적인 자아감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이가 공포를 느끼는 대상이 있다면 구체적으로 설명해주어 극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주 대화를 나누고 그 대상을 직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해 주어야 합니다.

⑦아이가 올바른 생활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아이는 이제 단체에 소속될 나이가 되었습니다. 아이는 유치원에 들어가 다른 아이들과의 집단생활을 하고, 규칙과 예의범절, 규율에 대해 자주 접하게 됩니다. 이 시기에 아이들이 규칙에 대한 개념을 바르게 인식해야만 다른 규칙에도 적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일상생활도 마찬가지입니다. 정해진 시간에 자고 정해진 시간에 일어나고 제시간에 해야 할 일을 반드시 하는 것이 아이에게 규칙적인 습관을 길러주는 방법입니다.

기관에 들어가게 되면 그 기관의 시간표에 맞는 생활을 해야 합니다. 따라서 일찍 일어나는 습관을 들이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일찍 일어나야 유치원뿐만 아니라 학교에 가는 것도 수월하게 해낼 수 있지요. 일찍부터 아이에게 규칙적인 수면 패턴을 심어주세요.

기본적인 습관 역시 알려주어야 합니다. 손을 씻고 양치를 하고, 먹을 때는 ‘잘 먹겠습니다’ 라고 말하고, 사람을 만나면 인사를 하는 것 등 기본적인 예절에 대한 교육을 해야 합니다. 음식을 먹을 때 우물거리지 않는 것도 중요합니다. 식사 중에 뛰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생활 습관을 잘 알려주어야만 아이가 단체 생활을 잘 해낼 수 있습니다.

또한, 배변 훈련이 잘 되었다고 해도 아직 아이는 화장지를 쓰기 어려워합니다. 스스로 닦고 깨끗하게 처리할 수 있는 아이는 극히 드물지요. 하지만 천천히 가르치다 보면 아이는 언젠가 혼자서 처리할 수 있게 됩니다. 물을 끝까지 내리는 방법, 화장지를 사용하는 방법 등 배변 훈련의 마무리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⑧ 아이의 자율성, 최대한 존중해주세요

아이는 이제 혼자서 할 수 있는 일들이 많아집니다. 부모와 가정의 울타리를 벗어나 친구와 어울려 지내는 시간이 점점 늘어나면서 아이의 자율성이 늘어납니다. 칫솔질도 하고 스스로 옷도 입고 신발 끈도 맬 수 있습니다. 아이 시기의 생활 습관 형성은 매우 중요한 일이기 때문에, 아이가 주도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집에서도 아이의 자율성을 키울 수 있는 일이 있습니다. 아이에게 역할을 맡기고 아이가 스스로 할 수 있도록 격려해 주는 것인데요. 정해진 일을 아이에게 돕도록 시키면 아이는 자기도 가족에 소속되어 있다는 소속감을 느낍니다. 동시에 가족을 위해 하는 일에 대한 자긍심, 책임감을 느낄 수 있게 됩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귀여운심쿵9달 전
5살 저희아이 특정친구랑 만나기만하면 싸워서 걱정이에요. 처음엔 말싸움으로시작해서 할퀴고 때리고 하루에도 몇번을 그래요. 저희아이는 사회성이 없고 같이 싸우는 그친구는 사회성도 좋고 인기가많은친구라서 저희아이가 질투하는것같아요.. 보면 저희아이가 항상 시비를 걸드라구요~ 학원도같이다니고 매일붙어다니는데 조금 떨어트려놓는게 나을지 아니면 옆에서 지도하면서 계속 붙여두는게 나을지 고민이네요.

원조수블리맘약 일 년 전
이 많은걸 다 알려주면서 화안내고 키우는 방법을 알려주실래요?ㅠㅠ

산지맘일 년 이상 전
좋은글 감사합니다 잘 적용해볼께요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