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놀이팁
아이를 행복하게 만드는 놀이 방법
조회수 14363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그냥 놀이가 아니라 아이와 엄마가 함께 행복한 진짜 놀이를 해보세요

1. 자연과 함께 하는 놀이가 좋아요

아이의 상상력과 호기심을 자극하기 위해서는 공장에서 만들어진 완제품이 아닌 자연 그대로를 체험할 수 있는 자연물 놀이가 좋습니다.

자연은 매일 모습이 변화하기 때문이지요. 똑같은 나무를 보더라도 봄의 나무와 여름의 나무, 가을, 겨울나무의 모습이 다르기 때문에 아이의 호기심과 탐구력을 자극하기에 효과적인 놀이 친구입니다.

아이가 자연과 어우러져 뛰어놀 수 있는 시간을 자주 경험시켜주세요. 아이는 자연을 통해 더욱 적극적으로 의욕적인 아이로 성장할 수 있을 거예요.

2. ‘저 구조성의 놀이’가 좋아요

‘저 구조성의 놀이’란 놀이 방법에 따라 놀이의 성격이 달라지는 것을 말합니다. 저 구조성의 놀잇감은 모래, 물, 나뭇가지, 점토 등을 말합니다. 놀이 방법에 따라 수백수만 가지의 놀이를 경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아이의 창의력과 사고력 발달에는 더할 나위 없이 좋은 놀잇감인 것이지요.

3. 아이 주도의 놀이가 좋아요

부모와 아이가 함께 놀이해주는 것은 아이의 성장발달을 도와주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아이는 놀이를 통해 성장하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이런 놀이들이 모두 부모 주도에 의해 이루어졌다면 아이의 성장발달에는 긍정적인 결과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놀이의 진정한 의미는 아이가 주도적으로 선택하고 이끌어나갈 수 있어야 진정한 효력이 발생됩니다.

4. 활발하게 신체를 움직이는 놀이가 좋아요

아이들은 몸도 마음도 성장하는 중입니다. 다양하게 신체를 조절해보고 활발하게 움직여보는 놀이가 좋습니다. 놀이를 통해 자신의 신체를 통제하고 조절해보며 전신의 근육을 발달시킬 수 있기 때문이지요. 특히 엄마, 아빠와 함께 하는 몸높이는 자연스러운 스킨십을 경험하며 아이가 정서적으로 안정감을 느낄 수 있기에 좋은 놀이입니다.

5. 상호적인 놀이가 좋아요

아이가 4살이 지나면서 타인과 함께 이끌어 나가는 상호적인 놀이를 좋아하게 됩니다. 아이는 이제 많이 자랐기에, 스스로에 대한 이해를 벗어나 타인을 이해하고 관계를 형성하는 방법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었습니다.

아이에게는 역할놀이, 게임 놀이 등 타인과 함께 규칙을 정해놓고 소통하는 놀이 경험을 이 필요합니다.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고, 나와 다른 생각을 가진 타인과 소통하는 방법을 놀이로 깨달아 갑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