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놀이팁
차이의 수놀이 코칭4. 공간개념을 익히는 엄마표 놀이
조회수 15697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왜 아이는 공간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힘을 키워야 할까요? 바로 공간적 사고력은 수학적 사고 형성에 기본이 되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공간이란 우리 주변의 물체의 공간적 감각과 형태의 특성 간의 관계를 말합니다.

아이들이 이 시기에 형성하는 공간개념은 분수나 측정과 같은 다른 수학 개념과 유기적으로 연결이 되어 있습니다. 놀이를 통해 공간개념과 감각적으로 친숙해진다면 우리 아이는 수학이 더욱 재미나질 거예요.

우리 아이 공간 개념 놀이는 이렇게 해보세요

1. 아이가 서있는 곳에서부터 시작해보세요

무엇이든 아이가 실제적으로 경험하는 것과 연결되어 놀이하면 좋습니다. 아이의 감각적인 자극을 통한다면 아이는 더 빨리 쉽게 이해를 할 수 있습니다. 아이가 가장 친숙한 공간인 집에서부터 공간 놀이를 시작해보세요. 위치 언어를 사용하며 아이가 지시하는 만큼만 이동하여 물건을 찾아보는 놀이를 해도 좋습니다.

아이가 직접 몸으로 부딪히며 체득한 위치 언어는 아이의 기억 속에 더욱 오래 남게 될 거예요.

<5세 우리 아이 위치 이해 언어 팁>

▶ 위, 아래 / 좌(왼쪽), 우(오른쪽) / 앞, 뒤 의 언어를 사용하여 위치 이동 놀이를 해보세요.

  • “앞으로 세 발자국 걸어보자. 다시 오른쪽으로 한 발자국 걸어가서 배꼽 아래 앞에 있는 인형을 가져와볼래?”

 ~사이 / ~가운데 언어를 사용하여 위치 찾기 놀이를 해보세요

  • 아이가 가지고 놀이하는 놀잇감을 모아 놓고 위치 찾기 놀이를 해도 좋습니다.
  • “곰돌이 인형과 호랑이 인형 사이에 이 블록을 내려놓아 볼까?”

2. 구체물을 이용해 위치 구성하기 놀이를 해보세요.

블록이나 그림책 등으로 여러 가지 형태의 공간을 구성하는 놀이를 해보세요. 아이의 공간개념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놀잇감을 이용해서 공간을 자유롭게 구성해본 후에 위치를 찾아 물건을 내려놓는 놀이를 해도 좋으며 지시에 따라 공간을 구성해보는 놀이도 좋습니다. 5세 우리 아이의 발달 수준에 맞는 위치 언어를 반복적으로 사용해보세요. 아이의 공간개념 형성에 더욱 효과적인 놀이가 될 거예요.

3. 대칭 개념을 이해할 수 있는 놀이를 해보세요

이제 우리 아이는 자신을 주변으로 단순한 위치에서 벗어나서 좀 더 복잡한 공간에 대한 개념을 받아들일 준비가 됩니다. 기준선을 중심으로 양쪽의 모양이나 선이 똑같은 거리를 유지하는 균형 대칭 놀이도 할 수 있습니다.

<5세 우리 아이 대칭 개념 이해 팁>

 거울을 활용해보세요

  • 아이가 좋아하는 그림을 놓고 거울을 비춰봅니다. 그림의 원본과 거울에 비친 그림을 보며 아이는 감각적으로 대칭의 개념을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색종이로 모양 만들기 놀이

  • 색종이를 반으로 접어 반쪽만 모양을 그리고 잘라봅니다. 자른 색종이를 완전하게 폈을 때 대칭이 되는 모양을 아이가 시각적으로 볼 수 있도록 합니다.

 데칼코마니 놀이

  • 데칼코마니 놀이는 아이에게 대칭의 개념을 이해시켜주는데 효과적인 놀이가 됩니다.
  • 종이를 접어서 한쪽에만 물감을 짠 후 완전하게 겹쳤다가 펼쳤을 때 나타나는 모양을 감각적으로 탐색할 수 있도록 합니다.

4. 대칭 개념에 익숙해진 이후에 구체물을 이용하여 대칭 위치를 직접 구성해보세요

아이가 대칭으로 이루어진 모양에 대해 충분한 감각적인 경험이 없다면 대칭을 직접 구성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느낄 것입니다. 조급한 마음을 버리고 우리 주변에 대칭으로 이루어진 모양에 대해 충분한 경험을 만들어 주세요.

그러고 나서 그 이후에 대칭을 직접 구성해보는 놀이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심선을 기준으로 똑같이 멀어지고 똑같이 가까워지는 개념을 반복적으로 이야기해주며 위치를 찾아보고 구체물을 나열해보는 놀이도 좋습니다.

놀이 코칭. 대칭을 감각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놀이를 해보세요

아이에게 대칭 개념을 처음 이해시켜줄 때에는 어려워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놀이를 통해 대칭 개념을 감각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대칭에 대해 좀 더 쉽게 아이는 이해할 수 있을 거예요.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