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우리 아이의 언어 순발력을 성장시켜주세요
댓글 2
조회수 17124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아이는 5세가 지나며 사물에 대한 속성, 인과관계를 잘 알고 있습니다. 또한 자신의 생각을 적절한 어휘를 사용하여 표현할 수 있는 언어능력도 많이 자랐습니다. 하지만 상황에 따라 타인에게 자신의 의견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것에는 미숙하지요. 이런 능력은 아이가 성장함에 따라 저절로 발달하는 것이 아닙니다. 지금부터 차근차근 우리 아이의 언어 순발력을 길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언어 순발력은 왜 중요할까요?

언어 순발력이 뛰어난 사람들의 공통적인 특징은 타인의 의견을 경청하고, 적절한 타이밍에 적절한 언어로 순발력 있게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이지요.

이런 언어 순발력이 뛰어난 아이들은 상황에 대한 판단력이 빠르고 자신의 생각을 적절하고 정확하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자존감도 높은 편이지요. 또한 언어 순발력은 아이가 또래 친구와 관계를 맺고 자라서 성인이 되어 유연한 사회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아이의 언어 순발력은 다양한 경험 속 대화를 나눈 경험이 폭넓게 있어야 자라납니다. 엄마와 아이가 주제를 가지고 자신의 생각을 주고받는 연습을 해보세요. 우리 아이의 언어 순발력뿐만 아니라 자기표현력도 길러줄 수 있습니다.

우리 아이 언어 순발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어떻게 도와줘야 할까요?

1. 그림책을 읽고 이야기를 나눠보세요

아이는 이제 혼자서도 그림책을 볼 수 있고, 그림책에 쓰여 있는 한글에도 관심을 가지게 됩니다. 이 시기에 아이와 그림책을 자주 읽어보세요.

그림책을 읽고 난 후에는 아이가 전체적인 스토리를 요약해서 이야기해보기 놀이를 해보세요. 물론 그림책 전체의 스토리를 머릿속에 그리고 중요한 내용만을 이야기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하지만 조금씩 익숙해지면 언어 이해력과 듣기 능력, 독해 능력까지도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2. 메모리 게임 놀이도 효과적이에요

집중력과 기억력을 바탕으로 순발력 있게 대응하는 놀이도 좋습니다. 이를테면 여러 가지 물건을 제시하고 없어진 물건 찾아보기 놀이라든지 끝말잇기 놀이처럼 아이의 인지를 자극해주는 메모리 게임 놀이를 해보세요.

3. 자신감 있게 큰 소리로 이야기할 수 있도록 격려해주세요

아이가 자신의 생각을 자신감 있게 표현할 수 있도록 이끌어 내주세요. 평소 아이가 자신의 생각과 의견을 표현할 때마다 경청을 해주고 호응하는 모습을 보여주세요. 이때 꼭 기억해야 할 것은 아이에게 “큰 소리로 이야기하렴”보다는 “우리 차이 목소리가 씩씩해서 엄마가 이해가 더 잘 되는구나”처럼 칭찬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4. 아이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세요

5세 정도가 되면 이제 아이는 자신이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에 대해서도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오늘 저녁 외식은 무엇을 먹고 싶은지, 아빠와 놀이는 무엇을 하고 싶은지, 오늘은 유치원에 갈 때 어떤 옷을 입고 싶은지 아이의 의견을 자주 표현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세요. 단, 아이가 “엄마, 난 이게 좋아요”라고 말했을 때, 왜 그것을 선택했는지, 그것이 왜 좋은지에 대해서도 표현할 수 있도록 질문을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5. 아이 스스로 생각을 정리하는 습관을 만들어주세요

언어 순발력은 그저 생각이 나는 대로 말하는 것이 아닌, 상황에 맞는 적절한 어휘를 선택하는데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아이 스스로가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는 습관을 만들어주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오늘 있었던 일과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보거나 내일 하고 싶은 것들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을 가져볼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6. 아이의 자신감과 자존감을 키워주세요

엄마 앞에서는 말을 잘 하지만 다른 사람 앞에서는 자신의 생각을 잘 표현하지 못하는 아이들도 많습니다. 물론 아이의 성향과 기질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보통 자신감과 자존감이 높은 아이들은 자신의 생각을 적극적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아이의 자신감을 높여주기 위해서는 평소 아이의 마음을 공감해주고 적극적으로 호응해주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아이는 자신이 부모에게 인정받고 있음을 느끼게 되면 자신감과 자존감은 저절로 자라납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누사랑15일 전
감사합니다!!

쭈야79약 일 년 전
고맙습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