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놀이팁
차이의 수 놀이 코칭2. 일상생활 속에서 수 개념을 익혀요
조회수 15412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5세가 된 우리 아이는 이제 제법 수 세기에 익숙함을 보일 것입니다. 물론 아이마다 개인차는 존재하지만 1부터 10까지의 수를 순서대로 셀 수 있거나 10까지의 수에서 어떤 수가 더 크고 작은지 감각적으로 크기를 이해할 수 있게 되지요.

아이와 일상생활 속에서 수를 세어보며 수의 크기를 감각적으로 인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수 세기를 통해 수의 크기에 대해 익숙해지면 두 수의 크기를 비교하는 놀이를 해보세요.

우리 아이 수 개념 놀이는 이렇게 해주세요

1. 일상 사물을 이용하여 수 세기를 해보세요.

아이와 구체물을 가지고 1부터 10까지 수를 세어보며 수양 대응 놀이를 해보세요. 아이가 그 이상의 수도 익숙하게 셀 수 있다면 아이가 셀 수 있는 만큼의 수로만 놀이해도 좋아요. 아이마다 수 세기에 개별 차가 존재하기 때문에 20까지 셀 수 있는 아이라면 20까지 세 보기 놀이를 해도 좋습니다.

수 세기 놀이 예시 ) 접시에 있는 쿠키가 몇 개인지, 과자 상자에 과자가 몇 개 들어있는지 세어보세요. 구체물을 만져보며 감각적인 수 세기를 경험한 아이들은 수학적 개념을 더욱 효과적으로 형성할 수 있습니다.

2. 0의 개념을 이해시켜주세요.

5세가 된 우리 아이는 이제 0의 개념도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0의 개념도 구체물을 통해 아이에게 인지시켜주면 이해하기 쉬워요.

집에 있는 숫자카드를 활용해보세요. 없다면 도화지를 일정한 크기로 잘라 숫자만 적은 놀이 카드를 직접 만들어도 좋습니다. 놀이 카드와 접시 두 개를 준비해놓고 접시 하나에는 빵 하나를, 또 다른 접시에는 아무것도 올려놓지 않습니다. 이 두 가지의 접시에 어울리는 숫자 카드 0, 과 1을 대응시켜보는 것이지요. 아무것도 없는 수를 셀 때에는 '0'이라고 표현함을 이야기해주세요.

3. 서수 세기를 시작해보세요

5세가 된 우리 아이는 이제 서수 세기도 할 수 있게 됩니다.

수의 양을 새기 위한 기수 세기(하나, 둘, 셋..)에서 이제는 수의 순위까지 셀 수 있는 서수 세기(첫째, 둘째, 셋째..)를 할 수 있는 것이지요. 서수 세기 또한 집에 있는 아이의 장난감으로 해보세요.

집에 있는 인형들을 줄을 세워놓고 서수 세기 놀이를 해도 좋아요. 첫 번째로 블록 기차에 탈 인형은 누구? 세 번째로 블록 기차에 탈 인형은 누구?처럼 아이가 놀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서수를 경험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아이의 수학 개념을 형성시켜줄 때에는 감각 자극만큼 가장 효과적인 놀이 방법은 없습니다. 일상 사물과 아이의 놀잇감을 최대한 활용하여 기본적인 수학 개념을 감각적으로 느껴볼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놀이 코칭. 블록을 이용하여 다양한 수 세기 놀이를 해보세요

집에서 구하기 쉬운 색깔 블록을 연결하여 수 놀이를 해보세요. 연결한 블록의 숫자를 세어보거나 서수를 세어보는 놀이를 해도 좋아요. 아이는 놀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서수와 기수에 대한 개념을 습득하게 될 거예요.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