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발달 정보
40개월 우리 아이 사회성/정서발달
조회수 23269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아이는 다른 사람의 마음을 더욱더 잘 이해하기 시작합니다. 친구의 마음, 엄마의 마음, 동화책 주인공, 우리 아이의 마음에 대해서 이야기 나누어보세요.

* 다른 친구들이 좋아하는 놀이와 싫어하는 놀이를 구별할 수 있어요

이 시기의 아이에게 "00친구는 어떤 놀이를 좋아할 것 같니?"라고 물어본다면 친구의 기호에 맞춰 적절하게 대답할 수 있습니다. 이 시기의 아이들은 다른 친구의 행동에 대한 민감성이 발달되어 있습니다. 친구가 선호하는 놀이와 선호하지 않는 놀이를 구별할 수 있게 됩니다. 이는 아이 자신의 놀이에 대한 선호를 다른 사람에게 투사하는 것이 아니라 특정 친구의 선호를 인식하기 시작합니다.

* 다른 친구들과 어떤 것을 하는 방법에 대해 서로 이야기를 나눌 수 있어요

이제 아이는 어떠한 놀이나 문제상황에 대해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서로 이야기를 나눌 수 있게 됩니다. 이제 우리 아이가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다른 친구의 말을 경청할 수 있는 능력이 발달하는 것이지요. 아이의 청각 주의력과 자기표현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아이와 함께 간단하게 가족회의 시간을 가져보세요.

* 도움이 필요한 다른 사람을 도와줄 수 있어요

아이들은 4살 무렵부터 다른 사람에 대한 마음을 조금씩 이해하기 시작합니다. 따라서 도움이 필요한 다른 사람의 마음을 이해하고 도움을 줄 수 있게 되는 것이지요. 하지만 이런 공감능력과 친사회적인 행동도 아이가 부모에게서 직접적으로 경험한 게 있어야 더욱 빨리 발달할 수 있게 됩니다. 부모를 비롯한 주변 사람들에게 자신의 감정을 이해받아본 경험이 아이의 공감능력을 성장시켜줍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