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팁
엄마표 독후 놀이1. 그림책 상상하기 놀이
댓글 1
조회수 19515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아이는 그림책을 통해 수많은 상상을 하게 됩니다. 책을 읽고 난 후 독후 놀이는 이런 아이의 상상력을 더욱더 구체화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즉, 아이 상상에 날개를 달아주게 되지요.

아이가 상상한 것들을 언어로 표현하기 어려워한다면 엄마 아빠가 먼저 구체적인 질문을 해보세요.

이번에 소개할 그림책 상상하기 놀이는 '머릿속에서 영화 만들기(Mental Movie)'기법을 활용한 놀이입니다. 이 놀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가 상상한 것들을 표현 언어로 끄집어낼 수 있는 것이 가장 중요한 목표가 됩니다. 물론 처음부터 우리 아이가 자신이 상상한 것들을 다양한 언어로 풍부하게 표현하기는 어려움이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아이의 가능성을 믿고 더 다양한 그림책을 활용해본다면 아이는 자기표현력과 어휘력이 더욱 향상됨을 느낄 수 있을 거예요.

놀이 코칭. '그림책 상상하기 놀이'

  • 아이의 상상을 감각적으로 접근해주세요.

1. 아이가 감각적으로 상상할 수 있도록 질문을 해주세요

4살 우리 아이에게 질문을 할 때 단순하게 "주인공은 어땠을까?"라는 질문보다는 아이가 더 구체적으로 상상할 수 있는 질문들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주인공이 입고 있는 옷의 색깔은 무엇이었는지, 주인공이 먹었던 음식은 무슨 맛이었는지 감각적으로 상상할 수 있는 질문을 해주세요.

2. 아이가 어떤 상상을 하였는지 기록해보세요.

아이가 그림책을 읽고 어떤 상상을 했는지 유심히 들어보세요. 질문에 대해 어떤 언어를 사용하여 대답을 하였는지 기록해본다면 우리 아이의 어휘력도 체크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아이가 어떤 것에 더욱 관심을 가지게 되었는지도 알 수 있습니다. 아이가 더 관심을 가진 부분은 확장시켜 줄 수 있는 놀이를 실행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예를 들어 아이가 너무나 실감 나게 묘사한 부분이 있다면 그림을 그리거나 만들기를 통해 상상력을 극대화해주세요.

3. 아이의 상상에 어떠한 말로 격려와 칭찬을 해주었는지 기록해보세요.

어떤 놀이를 할 때 항상 기억해야 할 것은 우리 아이의 반응도 중요하지만 아이가 반응을 보였을 때 엄마로써 나는 어떤 칭찬과 격려를 해주었는지를 체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 무심결에 내뱉었던 칭찬과 격려의 말이 과연 우리 아이에게 효과적으로 와 닿을 수 있도록 반응을 보여주었는지 육아 방법에 대해 다시 되짚어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거예요.

4. 다음 놀이에 대한 계획을 세워보세요

놀이가 한번 끝난 이후에 기록한 것들을 바탕으로 다음번에는 우리 아이에게 어떤 그림책을 활용하여 놀이를 해줄 것인지 계획을 세워보세요. 아이에게 평소 가르쳐주고 싶었던 생활습관이나 알려주고 싶었던 정보에 대해 생각해보세요. 그림책을 활용하여 아이의 반응에 어떤 격려의 말로 지원을 해줄 수 있는지 계획을 세워보세요. 다음번 그림책 상상하기 놀이는 더욱 효과적이고 즐거운 놀이 시간이 될 수 있을 거예요.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단미짱짱이맘약 2년 전
해볼게요~ 더 구체적으루!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