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아이 성장발달의 결정적 시기를 놓치지 마세요
댓글 2
조회수 30805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아이의 성장발달에는 결정적 시기가 존재합니다. 적기에 주어진 적절한 자극은 우리아이 성장발달을 도울거에요.


3세부터 4세까지 꼭 자극시켜줘야하는 성장발달 포인트

3~4세 : 언어와 사회성을 위한 시기

아이들은 이 시기에 언어, 사회성이 폭발적으로 증가합니다. 이때 가장 도움이 되는 놀이는 ‘역할놀이’입니다. 아이와 함께 역할을 정하고 그 역할을 해보는 놀이를 하며 아이는 각 역할에 대한 이해뿐 아니라 여러 언어를 함께 습득할 수 있게 됩니다. 이는 또래관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지요.

역할놀이는 엄마 아빠가 아이에게 역할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가르치는 과정이 아닙니다. 아이가 스스로 해석하고 힘들어도 스스로 표현하도록 배려하는 식으로 진행되어야 합니다. 아이의 뜻대로 놀이를 이끌 수 있도록 해 주세요. 역할놀이 뿐만 아니라 부모는 아이의 언어발달을 위해 대화를 많이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를 배려하여 쉽고 간결한 문장 위주로 대화를 많이 해 주세요.

5세부터 7세까지 꼭 자극시켜줘야하는 성장발달 포인트

5세~7세 : 언어와 사회성을 위한 시기

(1) 쓰기와 읽기를 시작하는 나이

아이는 쓰기를 읽기보다 빠르게 발달시킵니다. 쓰기의 민감기도 읽기의 민감기보다 빨리 오지요. 아이가 쓰기 활동을 부쩍 많이 하는 것을 보고 ‘글자를 배울 때야!’ 하며 읽기를 같이 열심히 시키는 부모들이 많이 있는데, 이는 아이의 발달 단계상 맞지 않는 내용입니다.

읽기는 보통 여섯 살 이후부터 가르치는 것이 적합합니다. 그전까지는 쓰기가 주를 이루지요. 쓰기 역시 아이가 글자를 따라서 쓰며 바른 글씨체를 배운다기보다는 이것저것 그려보고 낙서를 해 보며 쓰는 과제 자체를 즐기는 활동이 주가 되어야 합니다.

능력이 제대로 형성되기 전에 아이에게 과한 과제를 주게 된다면 아이는 뇌의 과부하가 걸리게 되지요. 발달 민감기에도 맞지 않기 때문에 학습의 능률 역시 좋을 리 없습니다. 부모님은 이 시기의 아이가 자유롭게 끄적이고 놀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시고, 시기에 맞게 관심사를 옮겨갈 수 있도록 다양한 읽기 자료들을 주변에 비치해 놓는 정도로 도와주시면 됩니다. 아이가 시기가 되면 자연스럽게 읽기 활동을 시작할 수 있게 말이지요.

(2) 놀 수 있는 시간을 주세요

이 시기의 아이들은 이제 또래와 관계를 형성하고, 사회성을 발달 시킵니다. 예전부터 발달시켜왔던 사회성을 이제 또래와의 관계 안에서 활용하고 정교화시킬 단계가 된 것이지요. 안타까운 것은 이 시기의 아이들이 대부분 학원에 간다는 것입니다. 사실 이 기간 동안 아이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또래 친구들과 마음껏 뛰어노는 것이죠. 아이가 또래 경험을 충분히 겪고, 그러면서 사회성을 제대로 키울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루즈오리2년 이상 전
마음껏 뛰어놀도록 해 줘야겠어요~

쭈야792년 이상 전
정말 감사합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