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발달 정보
아들 키워 본 엄마만 아는, 아들의 특성 5가지
댓글 9
조회수 15455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때론 엄마와 너무 달라 힘에 부치는 우리 아들의 특징 5가지

엄마와 아들은 분명하게 성별의 차이가 존재합니다. 따라서 때로는 내가 낳았지만 아들아이의 마음을 모두 이해하기 어려울 때가 많습니다.

아이의 마음과 특성을 이해하면 우리 아이를 공감해줄 수 있는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을 거예요.

1. 자기중심적이다. 공감능력이 부족하다

여자아이는 남의 감정을 읽는 능력이 빨리 계발해 남들과 관계를 잘 유지하려는 성향이 강합니다. 하지만 이에 반해 남자아이는 주변 분위기에 둔감합니다. 때론 엄마의 감정에도 둔감하지요. 자기 몫을 빼앗기는 것만 염려하고 남과 나누고자 하는 모습이 부족할 수도 있습니다. 만 2세를 전후해 생긴 자의식이 커져 이기심도 생깁니다.

따라서 남자아이는 자기 밖에 모르는 아이로 자라서 또래관계가 힘들지 않도록 1) 남과 나누는 경험 2) 남의 마음을 이해하는 능력 3) 함께 하는 것의 즐거움을 느끼게 해주세요.

2. 자신만의 방식이 있다.

연구에 따르면 여자아이들은 울음소리로 엄마의 도움을 기다린다고 합니다. 이에 반해 남자아이는 생후 6개월만 지나도 문제가 있으면 자신이 해결책을 찾으려 합니다. 아이만의 방식이 크게 문제가 있지 않는 한 인정하고 다독여주면 이는 창의성, 남다른 문제 해결력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남자아이는 엄마의 믿음, 자신의 방식에 대한 자신감을 얻는 게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자신의 잠재력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기반을 닦을 수 있습니다.

3. 이기겠다는 욕심이 강하다. 승부욕이 넘친다

태생적으로 아들들은 승부욕이 강합니다. 따라서 지나친 경쟁을 독려하면 안 됩니다. 협력과 함께 만들어 가는 것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어야 합니다. 남에게 해를 끼치며 이기려 해서는 안된다는 것을 명확하게 이야기해주세요. 엄마는 아들의 승부욕을 최대한 조심스럽게 인도해야 합니다. 건전한 방법으로 에너지가 분출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4. 에너지가 넘친다

남자아이는 에너지가 비교적 많기에, 이를 분출하기 위한 '시간' '공간'을 주어야 합니다. 자전거 타기, 공놀이, 숲 놀이, 산책 등 바깥놀이가 좋습니다. 겨울에서는 다양한 실내 놀이를 엄마와 같이 하면 좋습니다. 여자아이에 비해 남자아이는 지루함을 참지 못 합니다. 아이디어를 짜내 다양한 자극을 주고, 동기를 불어 넣어주세요.

5. 약간의 폭력성이 있다.

본능적으로 힘겨루기를 좋아하고 육체적으로 자신감을 얻는 편입니다. 아이가 스스로 자신의 폭력성을 관리하고 감정, 행동을 조절하며 올바른 방법으로 배출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태권도, 합기도 등 규칙과 규율이 있는 상황에서 힘을 쓸 수 있는 운동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힘은 공격이 아니라 자기방어나 정의롭게 쓰는 게 훨씬 더 멋진 사람임을 아이에게 알려주세요.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깅가영8달 전
넘치는 에너지.. 폭염에도 나가서 놉니다. 악당역할 하루에도 열번넘게하고..힘들지만 저와 달라서 신기하고 재미있기도 합니다

아가사랑07079달 전
아닌데요. 제 아이 딸인데 딱 저런데요? 남자 여자 특성이 아니라 성격이 그런거 아닌가요? 저도 여잔데 공감능력 떨어지고, 승부욕 강해요. 남아 여아 특성, 반드시 그런건 아니에요.

글동글동2년 이하 전
제 딸이 저래요.. 그래서 여아가 말이늦네, 왜 표현을안하니, 무뚝뚝하다 소리 엄청들어요. 좋은소린 못듣는다는 말이죠.. 제발 여아의 특성, 남아의 특성을 구분짓고 바라보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여아도 공감능력 떨어질 수 있고 남아도 눈치 잘보고 애교많을 수 있답니다. 서글퍼서 글남겨요..


최적의사람일 년 이상 전
제딸도 에너지가 넘치면서도 눈치를 봅니다 그러면서도 또 약간의 폭력성도 있지만 애교가 넘칩니다..개인의 성격을 정의하기가 쉽지않네요

ll남매맘||약 일 년 전
저도 울딸이 8살인데 5살까지만해도 딱 저랫네요.. 그보다 어릴땐 외형은 여잔데 남자처럼 놀았네요.. 말도느리고 행동도 느렸어요.. 여자가빠르네 이건 남자가빠르네 하는 말은 안했으면 좋겠어요 남매키우고있는데 애들마다 다 다릅니다ㅠ

내아가들사랑해2년 이상 전
우리 아들은 에너지 넘치는 거 빼곤 다 딸같네요ㅋㅋ넘 이타적이라 여동생한테 양보도 잘하고 잘 챙겨주고..책보며 'ㅇㅇ이가 ~~래서 속상하겠다'하며 마음도 잘 헤아리고, 스스로 하겠다는 생각보단 저한테 해달라고 하고...시합에서 져도 깔깔거리며 좋아하고 전혀 폭력적이지않은 스윗남이네요. 순하고 어린이집에서도 사회성도 좋고 밝고 친구들과 잘지낸다고 선생님이 칭찬 많이 하시는데 너무 이타적이고 다정하고 말도 잘 듣고 착해서 걱정되네요.

pianoseon12년 이상 전
좋은글 감사합니다 남편의 행동까지도 이해가 되는 문맥이네요

미니미별규2년 이상 전
잘 읽고 갑니다. 참고하겠습니다.

shuda2년 이상 전
주위 지인들 자녀 중 여아들만 있어서 우리 아들이 문제가 있나.. 싶었던 내용들이였는데 남아들 특성이라 하니 마음이 조금 놓이네요!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