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발달 정보
31개월 우리아이 사회성/정서발달
댓글 35
조회수 32033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어릴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와 1) 엄마아빠 관계 2) 친구관계 입니다. 아이가 엄마아빠랑 많이 놀고 많은 대화를 나누면 친구관계에도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지요.

* 어른이 시키면 “미안해”, “고마워”라는 말을 할 수 있어요

이제 아이들은 친 사회성이 발달하기 때문에 상황에 맞는 말을 할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미안해" 나 "고마워"와 같이 감정에서 나오는 말은 아직 아이들이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말로 표현해야 하는 상황을 정확하게 인지하기 어렵기 때문에 스스로 하기에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미안해"나 "고마워"와 같이 감사나 사과의 언어를 표현해야 할 때 아이에게 반복적으로 모델링을 보여주세요.

*자기 차례를 기다릴 수 있어요

이제 우리 아이는 또래 친구들과 놀이를 할 때 자신의 차례를 기다려서 놀이에 참여해야 함을 알게 됩니다. 물론 아직 자신의 욕구를 조절하는 힘이 아직 약합니다. 자신이 먼저 하고 싶은 마음이 앞서게 된다면 차례를 지키지 않거나 다른 친구를 밀치는 행동들도 나타날 수도 있어요. 차례를 지킬 수 있도록 반복적으로 이야기를 해주는 것이 아이의 자기조절력 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 놀이를 하다가 친구에게 요청을 할 수 있어요

아이는 놀이를 하다가 친구에게 "저거 줘" "나하고 만들자" 와 같이 요청의 언어를 표현할 수 있게 됩니다. 친구가 응답할 수 있는 요청의 언어를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우리 아이의 사회성이 한 단계 더 발달하였다는 것을 말해줍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싸랑해축복이9달 전
저희 아이는 다 알아듣지만 두돌까지 말을 못했어요 그런데 그 전부터 저는 말이 많았고, 이 아이는 다 흡수하고 있었나봐요 상호작용을 하면서 상황이 되면 "고마워"라는 말을 많이 했었는데 말이 터진 후에 제가 "고마워"라고 말을 하려할 때 아이가 제가 할 말을 해요ㅋㅋㅋ 첨에 얼마나 귀여웠는지ㅋㅋㅋ 간식같은거 나눠먹느라 친구들한테 주고 오라고 하면, 주면서 자기가 "고마워~" 라고 해요ㅋㅋㅋ 저도 처음에 언어 센터 다닐 생각했었는데 두돌 지나고 슬슬 시작하더니 완전 터졌어요 그동안 말 못해서 어떻게 참았냐 할 정도로요 아이가 어려도 다 듣고 있으니 저도 몰랐는데, 수다쟁이 부모가 되어주는게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새색시미야9달 전
저희 첫째도 놀다가 둘째를 치거나 혹은 자기 손에 둘째가 맞거나 하면 "미안해 형아가 일부러 그런거 아니야" 하는데 어찌나 웃긴지ㅎㅎ 아이들은 부모가 하는 말투 언어 모든 걸 따라하는것 같아요. 아들을 볼 때마다 정말 말과 행동을 바르게 해야겠다고 몇번을 다짐하게 되네요ㅎ

오하이9달 전
저희애는 갑자기 너무나 미안하면서 능청스런 표정으로 갑자기 엄마~ 미안해~합니다 물어보면, 00이가 이거 던져서~ 하면서 천 같은 거 던져요 참나 미안 예고제니 뭐니..

찌니네야약 일 년 전
우리둘째는 .. 지가 미안하다고 안하고..^^ 제가 혼내면 울면서 빨리 나한테 미안하다고 말해 라고 합니다..ㅋㅋㅋㅋㅋ 첫째는 이런거 몰랐어도 순차적으로 스스로 잘 해왔던거같은데.. 둘째는 어린이집에서 친구가 놀고있는 장난감 빼앗고 밀거나 때린다고하네요.. 맞은아이엄마도 속상하지만 때린아이엄마역시 속상합니다..ㅠㅠ 그렇다고 교육을 안시키는건 아닌데... 아직 자기욕구를 조절하는 힘이 약하다..라는 말 보고 조금 더 기다려줘야지... 하는 마음이 듭니다ㅠㅠ

닥터꽁치약 일 년 전
잘못한 상황에서 훈육하면 "엄마 미안해요 혼내지 마세요", 엄마 먹는거 달라그러고 먹고는 "엄마 속상해요?" 이러는데 너무 귀엽고 사랑스러워요♡

은쥬쮸약 일 년 전
모델링 진짜 중요한거같아요! 도와줘서 고마워,나 미안해 를 아이한테 자주 썼더니 어떤상황에서 쓰는지 설명안해도 알더라구요... 인제는 자기가 우유를 흘리거나 과자를 흘렸을땐 엄마 미안해~ 그러는데 신기했네요ㅋㅋ 이거 생각보다 중요합니다 진짜..애들은 엄빠하는거 그대로 보고 흡수하더라고요!!

혁아놀자일 년 이상 전
말 느려서 고민했는데 뒤늦게 한단어씩 해주니 너무 신기하고 고마울따름이에요ㅠㅠ 얼마전부터 미안~하는데 너무 신기했어요 ㅠㅠ 다른분들도 같이 있을때 대화 많이 해주시고 좀더 기다려보세요. 곧 다 트일거에요!

김뜨또일 년 이상 전
30개월 남자애인데 "많이 무서울 것 같은데 좀 안아줄래?"라고 말해요ㅋㅋ24개월까지 말 거의 못 했는데 한번 터지니 귀가 아플 지경입니다. 단골 멘트는 "엄마 미워"...ㅜㅜ

꽁치마눌일 년 이상 전
병원에서 울다가도 진료 잘받았다고 사탕주시면 "고마숩니다 흐어엉 ㅠ" 하는 31갤 입니다. ㅋㅋㅋ 선생님도 진땀빼시다 그 순간엔 웃으셔요.

딴이엄마일 년 이상 전
별거아닌 일에도 "엄마 ~해줘서 고마워요~"라는 이야기 들으면 순간 짠해지네요 ㅜ.ㅜ


예준사랑봉미일 년 이상 전
사랑스럽네요
댓글 더보기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