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왜 애착이 우리 아이에게 중요할까요? 아이와 애착, 잘 형성하고 계시나요?
댓글 52
조회수 144376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모든 엄마들이 한 번쯤은 들어봤을 단어 '애착'. 애착이 우리 아이에게 왜 그토록 중요한 걸까요? 왜 엄마는 애착이란 개념을 알고, 일관성 있는 육아를 해야 하는 걸까요?

애착은 내 아이를 제대로 키우는 핵심 키워드

어떤 부모든 내 아이를 바르고 건강하게 키우고 싶을 것입니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부모의 바람과 사랑은 한결같지요. 내 아이를 바르고 건강하게 키우는 핵심 키워드는 무엇일까요? 누구는 조기교육이라 할 수도 있고, 혹은 체력을 위해 미리 운동을 시켜야 한다고 이야기할 수도 있겠지만, 그보다 훨씬 중요한 것은 따로 있습니다. 바로 '애착‘입니다.

애착의 영향력은 전 생애에 걸쳐 나타납니다

‘애착’이라는 단어는 모든 엄마가 한두 번 이상은 들어본 육아 단어입니다. 애착이 가진 파급력이 상상 이상이라는 것을 조금씩 알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태어나면서부터 3살 남짓까지 형성되는 이 애착이 아이에게 미치는 영향력은 어디까지일까요? 초등학교 입학 시기? 아니면 중학교 이후 성인이 되기 전? 태어나서 3년 정도에 형성되는 이 애착이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은 전 생애에 걸칩니다.

심지어 아이가 자라 결혼 후, 자기 아이를 대하는 태도에도 영향을 줍니다. 대물림이 된다는 것이죠. 불과 3년간의 기간이 사람의 인생을 좌우하게 된다니 허무맹랑한 소리 같지만 명백한 사실입니다. 광범위한 연구결과가 이를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애착은 아이의 학령기 시기의 태도를 비롯하여 훗날 배우자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아이 성장발달에 근간을 이루는 핵심 개념입니다. 

애착은 아이가 세상을 바라보는 인격의 틀을 이루는 핵심 재료

그렇다면 애착은 과연 무엇일까요? 단순히 부모와 아이의 유대감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애착이란 앞으로 아이가 세상을 살아가게 하는 기본적인 인격의 내적 틀을 의미합니다. 태어나 부모와 최초로 맺는 대인관계를 통해서 아이는 이후 대인관계를 지각하고, 해석하고, 반응하게 된다는 것이지요. 즉, 아이가 엄마나 다른 주 양육자와 처음으로 관계를 맺을 때, 상대방의 반응을 보며 ‘나는 누구인가’ ‘타인은 누구인가’ ‘세상은 어떠한가’의 답을 정의하고, 그것을 평생에 걸쳐 써먹는다는 것입니다.

지금부터 애착을 탄탄히 쌓지 않으면 아이의 세계관이 흔들립니다. 아이가 세상을 차갑고 부정적인 시선이 아닌, 따뜻하고 희망찬 시선으로 바라보도록 해주세요.

한번 형성되기 시작하면 갈수록 단단해져요

가장 무서운 것은 한번 형성되기 시작한 이 내적 틀은 시간이 갈수록 점점 더 정교해지는 경향이 있고, 큰 계기나 지속적인 개선의 노력이 있지 않는 한 잘 바뀌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안정적인 애착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이지요.

지금이라도 정말 늦지 않았습니다. 아이를 꼭 안아주세요. 아이에게 사랑한다고 말해주세요. 아이를 믿어주세요. 아이와 놀아주세요. 아이에겐, 배움과 소통의 씨앗을 놀이에서 찾습니다. 엄마, 아빠와 함께하는 놀이 속에서 애착은 저절로 다져집니다.

[함께 읽어보세요]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싸리따봉약 일 년 전
17개월 쌍둥이 남아인데 막 서로 뺏고 밀고 화내서 혼내면 씩웃는.. 다그런가요?ㅠ

다한이우영맘일 년 이상 전
복직으로 생후 78일부터 얼집보냈지만 애착에 전혀 문제없더라구요. 17갤된 지금도 잘 웃고 엄마보면 달려와요. 함께하는 시간이 퇴근 후 잠드는 시간까지 2~3시간뿐이지만 행복하고 즐겁게 아이와 잘 보내고 있어요. 오히려 그 시간이 귀하니 감정 컨트롤도 잘돼서 한번도 감정적으로 화내본적은 없고 던지거나 떼부릴때 이성적으로 혼낼수있어요

또띠아르일 년 이상 전
이제 18개월 되어가는 저희 아기는 15개월부터 어린이집 갔는데, 애착은 어린이집 언제 가느냐와는 정말 상관없는거 같아요! 어린이집 처음 갈때부터 너무 좋아했고, 지금도 잘 다녀요:) 어린이집 일찍 보낸다고 죄책감 갖지 마세요! 하루에 1시간이라도 온전히 아기와 함께 잘 보내는게 중요한 것 같아요. 스킨십 매일 해주고, 늘 일관된 모습으로 안정적으로 사랑해주면 아기도 안정적으로 잘 자라더라구요:) 육아하시는 모든 분들 화이팅 입니다!

상양일 년 이상 전
제 얼굴을 바라보는 초롱초롱한 눈빛이 너무 예뻐요. 사랑한다는 표현은 정말 많이 하고 많은 시간을 함께 하지만 그 시간을 어떻게 보내는지도 중요한 것 같아요. 우리아가 엄마도 너로 인해서 많이 배워. 결핍되고 미성숙한 부분들 많이 돌아보게 되. 항상 사랑해♡

아림다빈일 년 이상 전
18개월 쌍둥이 육아해요.돌때부터 어린이집갓는데 3일째부터 낮잠까지 자고 똥도 싸고왓어요. 재접근시기에 얼집 등원길에 울었지만 한달만에 끝난거같아요.엄마가 기관에 일찍 보냇다고 애착이 부족한건 아닌거같아요.애착형성은 시간보다 정성인것 같습니다~ 이제 아이들의 성격이 정해지는 시기고 모방이 잘되는 시기라 엄마가 세세하게 감정,말투까지 컨트롤해서 행동하려니 정신적으로 힘드네요. 아이의 분노 조절해주는게 넘 힘든것같아요. 혼자 산속으로 훌쩍 떠나고싶은 그런 날이네요😂

유나할매일 년 이상 전
좋은말씀 주셔서 감사합니다 손녀를 보고 있노라면 옛날 내 자식들은 안그런것 같은데 하는생각을 많이하게 되네요 행동도 빠르고 자기를 가르키면서 내가 하겠다는 표현도 정확하게합니다 가족을 다 가르키며 사랑한다고 안아줍니다 참 잘크는 모습이 이쁘고 감사 하답니다

로은이랑일 년 이상 전
17개월 아기 14개월부터 복직때문에 어쩔 수 없이 어린이집 보냈는데 이런글 볼때마다 괜히 미안해지긴 하네요.. 그래도 같이 있는 시간 종일 안고 뽀뽀하고 애정표현 많이 해주니까 괜찮겠죠?! 엄마아빠를 너무 좋아하는 게 느껴져요 ㅎㅎ 저같은 워킹맘들 모두 화이팅하세요!!

쪼콩마마2년 이하 전
화나면 물건 내려 던지고 뚱하고 엄마 얼굴때리고 위험한데 올라가면 안되는거 뻔히 알면서 눈치 살살보고 일부러 앉아 보여주고 소리지르고 고집피우고 드러눕고 ㅋㅋㅋㅋ 17갤 여아.. 혼나면 미안하다고 손을 비비는데 누구한테 배웠는지 ㅠ 미안하면서 귀엽고 혼낸거 미안하고 사랑한다고 안아주는데 .. 저만 그런거 아닌것 같네요ㅎㅎ 동질감ㅠ

정두나약 2년 전
16개월에 어린이집 갔는데도 안정되어보여요 ^^ 언제 어린이집 갔느냐는 상관없는것같어요 ! 그동안 얼마나 잘 애착을 형성했느냐가 중여하지 .. 몇개월에 어린이집가냐에 너무 집착하지마세요 ~

뽀경감마미약 2년 전
남편이랑 교대해서라도 어린이집안보내고 함께 시간보내는거 참 잘 잘한것 같아요^^
댓글 더보기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