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사립초, 국립초, 공립초? 어디로 가야할까?
댓글 2
조회수 18621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초등학교에도 다양한 종류가 있지요. 어디로 어떻게 가야 하는지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아시는 분이 잘 없는 것 같아서 준비했답니다. 국립, 공립, 사립 초등학교는 대체 어떻게 다를까요?

1. 초등학교는 이렇게 운영됩니다.

초등학교에도 다양한 종류가 있지요. 어디로 어떻게 가야 하는지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아시는 분이 잘 없는 것 같아서 준비했답니다.

국립, 공립, 사립 초등학교는 대체 어떻게 다를까요?

1) 국립초등학교

서울 내 2곳, 전국에 총 17곳이 있어요.

교육대와 국립 사범대의 부설 형태로 운영되고 있어요.

학비가 저렴하지만 사립 초의 커리큘럼과 유사한 수준의 교육의 질 덕에 매우 각광받는 학교 형태예요.

교육과정과 교육 프로그램에 변화가 있을 경우, 다른 일반 초등학교들보다 미리 적용해보는 경우가 많아요.

교육과정은 공립초등학교처럼 운영하지만, 예체능 위주의 교육들은 학교장 재량에 달려있어 사립수준으로 운영되는 경우가 많아요.

먼저 지원하고 추첨하는 식으로 입학하게 되고, 해당 학교가 위치한 지방자치단체 전 지역이 학군으로 설정되어 누구나 지원이 가능해요.

국립초등학교는 중복지원이 불가능해서 한 곳만 지원할 수 있어요.

입학금, 수업료가 무료이고, 셔틀버스를 운행하지 않아요.

2) 공립초등학교

지방자치단체에서 설치하고 관리하는 학교 형태로, 우리 주변에 흔히 볼 수 있는 대부분의 초등학교가 공립이에요.

국가의 정규 교육과정을 따라 운영되어 수업의 질이 대부분 학교가 비슷해요.

최근에는 교육과정과 교육 추세의 변화에 따라 학교마다 교과프로그램을 자율적으로 운영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어요.

원하는 공립학교가 있다면 그 학교가 속한 학구 내 주소로 주민등록이 되어있어야 해요.

주소에 따라 가장 근거리 학교로 배정이 돼요.

학비의 부담이 없고 다양한 친구를 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3) 사립초등학교

국가가 아니라 개인이나 재단이 운영하는 형태의 학교가 사립초등학교예요.

차별화된 교육과정, 특별활동이 운영되지만, 수업료가 비싸다는 단점도 있어요.

9월 말부터 10월 중순까지 신입생 선발을 위해 입학설명회를 개최해요.

11월에 입학원서 접수와 추첨을 하고, 후에 입학하는 식으로 운영해요.

예전에는 1학년부터 영어를 접할 수 있었지만, 현행초중등교육법상 초등학교 1~2학년을 대상으로 영어를 교육과정에 편성할 수 없다고 명시가 되어있어 대부분의 사립초교에서는 정규 교육과정에 영어를 제외하고 방과후에 희망자만 영어교육을 운영하고 있어요. (하지만 거의 100% 수강을 희망해서 시간이 5교시이지만 정규 영어교육과 크게 다르지 않아요)

수업료를 내기 때문에 학부모 의견 반영이 더 잘 되는 편이에요.

입학금은 100만원 정도이고, 수업료는 1년에 4번 분기별로 내며 저렴할 경우는 분기당 100~130만원, 비쌀 경우 200만원이 넘기도 해요. 스쿨버스비, 급식비, 교재비, 특기적성비, 교복비 등이 추가로 들어요.

모든 사립초의 추첨일이 동일하기 때문에 한 학교밖에 참석할 수 없어요. 합격 여부는 보호자 참석 하에 공개추첨으로 알 수 있어요. 

2. 다른 초등학교 유형은 어떤 게 있을까요?

혁신 초등학교라는 것이 새로 등장했지요. 공교육을 이용한 혁신적인 학교라고 입소문이 자자했는데요. 혁신 초등학교는 어떤 곳인지 알려드릴게요!

1) 혁신 초등학교는 무엇인가요?

2009년 경기도에서 시작했어요. 공교육 안에 있지만, 변화의 요소가 많은 학교 형태예요.

시험을 보지 않으며 경쟁보다는 협동 중심의 참여 중심 학습을 중시하는 시스템이에요.

학급 인원 25명 내외, 학년별 5학급 이하인 작은 학교를 지정해서 지역 교육청에서 4년간 운영비를 지원해요. 따라서 운영비를 이용하여 다양한 수업을 시도하고 있어요.

국가 교육가정에 따른 시수를 지키고 일반 교과서로 수업을 진행해요.

수업은 ‘블록타임제’로 운영해요. 수업시간은 60~80분, 쉬는 시간은 20~30분 정도로 수업의 집중도와 참여도를 높여요.

블록타임제라는 것이 생소하지요. 블록타임제는 수업 정규시간을 두 개 붙인 것처럼 운영하는 것을 이야기한답니다. 미술작품이나 체육활동 중에, 수업 시간 상 모자라는 활동이 있을 경우 이 블록타임제가 도움이 되겠지요. 아이들이 충분히 활동에 푹~ 빠졌다 나올 수 있으니까요!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lime엄마일 년 이상 전
정보 감사해요~♡

sbjyej약 2년 전
공립초가 국립초 형태로 바뀌었으면 좋겠네요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