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서, 부모가 스스로 삶의 가치관을 올바르게 정립하고 하루하루 행복을 위한 행동을 한다면 어떨까요?
그것을 '직접' 보고 자란 아이는 삶의 역경 속에서도, 자신의 행복 여정을 찾아 나설 것입니다.
오늘은 행복에 대한 생각들을 모아 소개해보고자 합니다.
🥦 도움을 주는 사람이 더 행복한 법입니다. 사람은 사회적 동물입니다. 다른 사람과 관계를 끊고 외톨이로 살수 없습니다. 타인과 얼마나 잘 지내는지는 우리가 얼마나 행복한지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다른 사람을 돕는 행복과 우리의 행복은 깊은 관련이 있습니다.
- 이동휘, 연세대 심리학과 교수
🥭 나는 무엇에 기쁨을 느끼는가? 라고 스스로에게 물어보고 그것을 쭉 적어보세요.
좋아하는 것이 적을수록 자아의 힘이 약해집니다. 좋아하는 것이 많아질 수록 자아의 힘이 강해집니다. 나라는 대한 사람에 대한 감각이 살아납니다.
나라는 사람은 내가 좋아하는 것으로 규정됩니다. 정체성은 내가 좋아하는 것들이 모여 특정한 방향성을 가질 때 형성됩니다. 내가 무엇을 좋아하는 지 알고 그것을 반복해서 실천할 때 자존감도 높아집니다. 자아는 이렇게 완성됩니다.
- 김병수, 정신과 전문의
🥦 행복을 증진시키는 가장 쉬운 방법은 시간의 사용을 콘트롤하는 것이다. 당신이 좋아하는 일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는가?
- 다니엘 카너먼, 노벨경제학상 수상자, 프린스턴대 교수
🥭 행동이 반드시 행복을 안겨주지 않을지는 몰라도 행동 없는 행복이란 없다.
- 윌리엄 제임스, 하버드 대학교 정신과 교수, 철학자 (자존감 개념을 처음 설립한 사람으로 알려져 있음)
🥦 다수의 선택을 받은 것이 무엇인지 궁금해할 것이 아니라 무엇이 최선인지 꼼꼼히 따져 물어야 한다. 우리는 겉만 그럴싸한 것이 아니라 무언가 견고하고 균형 있으며, 아름다운 속내를 숨기고 있는 것을 찾으려고 노력해야 한다. 이러한 것은 결코 멀리 있지 않다.
- 세네카, 고대 로마 철학자
🥭 행복한 감정을 지속적으로 경험하려면 ‘양질의 사회적 관계’를 추구해야 합니다. 스칸디나비아 사람들이 행복한 이유는 사람들 사이에 무한한 신뢰가 있기 때문이지 사회보장 시스템 때문이 아닙니다. 한국 사회가 행복하지 않은 이유는 시댁, 직장상사, 처가 등 좋아하지 않는 사람과의 관계를 의무적으로 떠밀기 때문으로 볼 수 있습니다. 아무리 세상을 다 가진 부자여도 63빌딩에서 혼자 라면을 먹는다면 행복하지 않을 것입니다. 현재 여러분의 일상에서 좋은 사람들과 만나는 경험을 얼마나 자주 하면서 사는가를 확인해야 합니다.
- 서은국, 연세대 심리학과 교수
🥦 의미형 인간은 스트레스에 유독 강하다. 그들에게는 '궁극적으로 중요한 일(삶의 목표)'이 있기에 다른 일들은 부차적으로 여겨진다. 그런 일들 때문에 스트레스 받을 이유를 애초부터 느끼지 못한다. 의미의 저력은 '해석'을 통해서 발휘된다. 의미는 우리에게 '고난에도 뜻이 있다'는 해석을 제공한다. 설명할 수 없고 이해할 수도 없는 고난을 이해할 수 있는 것으로 만들어주는 것이 의미다.
- 최인철, 서울대 심리학과 교수
🥭 삶은 자신의 한계를 알아가는 것. 자기에게 어울리는 목표를 찾는 것, 그리고 그것을 향해 헌신하는 태도를 기르기 위함입니다. 목표에 도달하지 못했다고 해서 스스로를 안 된다고, 인생은 끔찍하다고 원망하지 말고 의미 있게 살아갈 수 있는 자기만의 방법을 찾으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 김병수, 정신과 전문의
🥦 당신이 당신 자신과 비교해야 할 유일한 사람은 바로 과거의 당신입니다. 모든 사람에게 타당한 황금률은 없습니다. 모든 이는 각자 어떤 특수한 방식으로 구원받을 수 있는지를 스스로 알아내야 합니다.
- 지그문트 프로이트, 무의식 개념을 정립한 정신분석학자, 의사
❤️ 나의 어떠한 행동이 행복과 연결되어 있다고 느끼시나요?
우리, 배운 점들을 공유하며 함께 성장하기로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