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놀이팁
우리아이와 재미나게 수놀이 하는 팁
댓글 13
조회수 39841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우리는 흔히 수학이라 하면 더하기 빼기 연산부터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건 수학에 대한 잘못된 고정관념입니다. 이미 엄마아빠는 일상 생활 속에서 많은 수 개념을 아이에게 알려주고 있습니다. 간식을 먹을 때 “엄마가 하나 더 줄까?”라는 대화 속에서도 ‘하나’라는 수 개념은 포함됩니다. 수학 놀이의 적기는 따로 있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 아기가 두 돌이 지났다면 오늘부터 우리 아이를 위해 수 놀이를 시작해보세요.

세 살 아이의 경우, 아직 숫자를 잘 모르는 것이 당연한 일입니다. 우리 아이와 수 놀이를 시작할 때는 숫자보다도 수학적 개념에 초점을 두고 시작해보세요.

일상생활 속에서 엄마와 하는 수 놀이와 수 개념 대화가 아이를 쑥 성장시켜줄 거랍니다.

①수놀이의 첫 번째는 수양 대응입니다.

수 놀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숫자의 수양 대응이 첫 번 째입니다. 일상생활에서 간식을 먹거나 장난감 정리를 할 때 아이에게 이야기를 해주세요. “채민아 접시에 빵을 몇 개 놓아볼까?” 하고 물어본다면 아이는 알고 있는 숫자를 이야기할 것입니다. 그 숫자만큼 빵을 접시에 내려놓아보세요. 그런 후에 “ 접시에 빵을 두 개를 내려놓았더니 이만큼이 되었구나. 하나~둘~ 두 개네!” 하고 이야기를 해보세요. 아이가 구체물을 통해 눈으로 수의 크기를 인지해보는 것이 수양 대응에 가장 효과적인 놀이법이 됩니다.

②비교에 대한 용어를 사용해주세요

아이와 일상생활에서 ‘크다, 작다’ ‘많다, 적다’ ‘길다, 짧다’ 정도의 측정 용어들을 반복해서 사용해주세요.

집안에 있는 사물 두 개를 직접 비교하며 이야기를 하는 것도 좋습니다. 비교 개념 또한 구체물을 통해 아이가 눈으로 경험하며 언어 표현과 대응시키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③3~4가지 분류 놀이를 해보세요

이 시기의 아이들은 빠르면 보통 3~4가지의 색깔을 분류하는 능력을 가지게 됩니다. 블록이나 다양한 집안 사물을 이용하여 아이가 알고 있는 색깔에 한해서 같은 색깔만 모으는 단순한 시각적 분류 놀이를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놀이에 익숙해지면 아이가 직접 분류 기준을 정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어떤 것들끼리 모아볼까?”아이의 의견을 물어보고 분류와 변별을 할 수 있는 기준을 아이 스스로 정해보도록 도와주세요.

④모양 변별 놀이를 해보세요

아이와 길을 걸어가면서 보이는 건물이 어떤 모양인지 이야기해보거나 동그라미 모양 물건 찾아보기와 같은 모양 변별 놀이를 해보세요. 이 시기의 아이들은 입체도형과 평면도형에 대한 개념이 미숙하기 때문에 ‘사각형이야’‘삼각형이야’‘육각기둥이야’와 같은 단어로 접근하기보다는 단면적으로 보이는 평면도형부터 시작하세요.

3~5살 때는 구체적인 수 놀이 교구도 좋지만 일상생활에서 기초적인 수 개념을 익히는 것이 더욱 좋습니다. 일상생활의 사물들을 직접 눈으로 세어보고 대응시키고 비교 분류를 해보며 체득된 수 개념은 평생 아이의 머릿속에 남게 되지요.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차이의놀이운영자2년 이상 전
@아로니아 님, 6~7세(만5-6세) 아이의 경우 공간 지각 능력이 발달하는 시기로, 해당 표는 한국 영유아 건강검진 (K-DIST) 정보를 참조하여 작성되었습니다.


mms0930일 년 이상 전
6~7세는 만4~5세 아닌가요? 기재하신 만 나이로 정보를 봐야하나요? 아님 6~7세로 봐야하나요?

차이의놀이운영자일 년 이상 전
6~7세는 (만5세~만6세)를 의미하여 작성이 되었습니다. 1~3세 (만0~2세) / 4~5세 (만3~4세) / 6~7세 (만5~6세)

유빈맘1809293년 이하 전
감사합니다~요즘 아이에게 숫자를 어떻게 알려줘야하나 고민 많았었는데요~ 많은 도움받고 갑니다^^

아로니아2년 이상 전
요즘 6-7세아이들 덧셈뺄셈 배우고 그러지 않나요????? 연령 칸에 잘못 기재된거 아닌지....;;;;;;; 6-7세가 앞옆 위 밑 공간개념 하는 나이는 아닌듯...


사랑192년 이하 전
요즘 너무 선행학습을 많이시켜서 그런거 같아요 사실 덧셈뺄셈은 초등학교 입학한 뒤에 배우는 건데 요즘은 학교 들어가기도 전에 가르치려고 하니까...아직 그만큼의 인지능력이 발달되지 않은 아이에게 꾸역꾸역 가르치는.....

summerbaby일 년 이상 전
맞아요,앞옆뒤밑 공간 개념은 3살이면 알아요

리브이브8달 전
이거 딱 알고 싶었던 내용입니다!

눈가리고야옹일 년 이상 전
도움받고 갑니다~ 좋은정보 감사합니다ㅎㅎ

4월의나무일 년 이상 전
좋은 글 감사합니다^^

몽슈기약 한 달 전
정보 감사합니다♡

로운이아버님약 일 년 전
요즘 피자 6조각에서 하나 먹으면 다섯! 이런놀이를 혼자 하더라구요. 숫자세기는 그네 밀어주면서 홀짝 번갈아세기하는데 140까지 세니까....어깨가 너무아파요


mistral10달 전
그래요..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