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아이의 잠재력을 끌어올려주는 대화 방법
댓글 14
조회수 131957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아이의 잠재력을 끌어올려주는 대화는 어렵지 않습니다. 몇가지 기술만 알고 있다면 아이의 발달에 도움을 주는 효과적인 대화가 된답니다.


[아이의 인지발달을 도와주는 질문 방법] 

“실제 현장에서 연구하고 사용하고 있는 선생님 따라잡기 대화 꿀팁”

아이의 사고력을 높여주는 대화 방법은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어떤 질문을 던졌을 때 아이가 한번 더 생각하게 되는 질문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엄마가 물어보는 질문에 아이가 “이건 왜 그런 걸까?”하고 호기심을 유발할 수 있는 질문을 해보세요.

아이와 일상생활에서 아이의 사고를 열어주는 대화는 생각보다 어렵지 않습니다.

질문의 기술을 늘린다면 쉬운 질문으로도 아이의 사고력 창의력을 자극할 수 있을 것입니다.

▸날씨에 대한 질문을 해보세요

“오늘은 날씨가 좋구나” (☓)

좋은 날씨는 어떤 날씨인지 아이들의 입장에서는 난해할 것입니다. 아이의 입장에서는 햇빛이 쨍쨍한 날이 좋은 날씨일 수도 있고 햇빛이 없지만 바람이 서늘하게 부는 날씨가 좋은 날씨 일수 있습니다. 엄마의 고정관념이 들어간 대화보다는 실제적 사실에 근거한 질문을 해보세요.

“오늘은 날씨가 더워서 아침부터 땀이 나네?” (O)

“비가 오고 바람이 부니 우리 00바지가 젖어버렸네?” (O)

“오늘은 하늘이 뿌연 색깔이고 바람이 부는구나. 왜 그러는 걸까?” (O)

날씨 변화로 인해 아이가 체감하는 온도의 차이나 생활 모습의 변화, 자연현상에 대해 질문을 해보세요. 아이의 과학적 사고력을 높이는 대화가 될 것입니다.

▸옷에 대한 질문을 해보세요

“파란색 멜빵바지를 입으니까 우리 00가 너무 귀여워 보이는구나” (☓)

칭찬은 언제나 행동에 대한 구체적인 칭찬이 좋으며 아이에 대한 애정표현은 정확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똑같은 칭찬이더라도 되도록 아이의 자존감을 높여주는 대화나 아이의 인지발달에 도움을 주는 질문이 효과적이라는 것을 잊지 마세요.

“우리 00가 입은 파란색 멜빵바지가 엄마 티셔츠랑 똑같은 색깔이네?” (O)

“오늘은 머리를 몇 개로 묶어볼까?”(O)

“이 로션을 눕혀놓았을 때는 어떻게 보일까?” (O)

어린 연령의 아이라면 색깔이나 모양에 대한 변별능력을 발달시키는 시기일 것입니다. 아이와 함께 숫자 카드를 보며 수 놀이를 해도 좋지만 외출 준비를 하면서 쉽게 아이의 수학적 사고력을 자극하는 대화를 할 수 있습니다.

▸목욕이나 세수를 하며 질문을 해보세요

“이 닦을 때 구석구석 닦고 나오렴” (☓)

아이를 씻겨주거나 아이와 함께 목욕을 하는 시간에는 빨리 아이를 깨끗이 씻기는 것에만 집중을 하기 때문에 주로 씻기에만 열중하거나 깨끗이 씻는 기술에 대해서만 이야기하게 될 것입니다. 물론 청결함을 유지하기 위한 기술을 알려주는 것도 좋지만, 아이의 사고를 열어주는 질문 한 가지만 던져주어도 아이의 두뇌는 활발하게 움직일 것입니다.

“변기에 물을 내리면 이 물은 어디로 가게 될까?” (O)

“수건에 물기를 닦으니까 수건이 축축해졌네? ”(O)

“지난번에 마트에 가서 함께 사온 비누의 크기가 작아졌네?” (O)

욕실에서는 아이의 과학적 사고력을 높일 수 있는 질문거리들이 많습니다. 욕실에 있는 물과 비누, 치약 모든 사물에 대한 변화과정에 대한 질문을 해보세요. 아이와의 목욕시간은 과학적 사고력을 높일 수 있는 귀중한 시간이 될 것입니다.

▸식사시간에 질문을 해보세요

“야채 반찬도 골고루 먹어야 건강해진단다” (☓)

아이가 평소 편식을 많이 한다면 당연한 이야기라 하더라도 잔소리처럼 느껴질 수도 있을 것입니다. 또한 편식을 하지 않는 아이라 하더라도 골고루 먹으면 어떻게 건강해지는지 구체적으로 질문을 통해 이야기를 주고받지 않는다면 아이의 마음에도 머리에도 크게 와 닿지 않는 말일 수도 있을 것입니다. 아이에게 골고루 밥을 먹게 하기 위해서는 아이에게 먹이고 싶은 반찬에 대한 모양이나 크기, 색깔, 맛, 생산지에 대한 질문을 해서 호기심을 유발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큰 깍두기를 먹을까? 작은 깍두기를 먹을까?” (O)

“엄마가 시금치를 넣고 뜨거운 물에 넣었더니 시금치 모양이 찌글찌글 해졌네?” (O)

식사시간에 차려진 음식 만으로도 아이에게는 수학적 과학적 사고를 열어줄 수 있는 질문은 많습니다. 조리과정으로 인한 식재료의 변화와 맛에 대해서도 질문을 해보며 식사를 한다면 아이는 낯선 식재료에 대해서도 흥미를 가지고 먹어보는 것을 시도할 것이며, 그 과정을 통해 물질의 크기 비교나 물체의 변화에 대한 사고를 확장시킬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반달은4달 전
오 아이가 요즘 하는 질문들이에요~~꿀팁이네요 앞으로 이렇게 물어봐줘야겠어려

momronny6달 전
예시가 있으니 더 좋아요

HEEYAa약 일 년 전
말트일때부터 질문형으로 대화했더니 34개월 남아 저한테 무한 반문을 합니다요ㅎㅎ 아무말대잔치 못이겨요ㅋㅋ

s새콤s약 일 년 전
감사합니다 ㅎ

로미MOM일 년 이상 전
이런걸 알려주니 참 좋네요^^ 많은 도움됐어요

ena1024일 년 이상 전
아 진짜 이런거 너무 궁금했는데!!! 하다보면 어려워요 정말 그 구체적이라는 대화법이ㅠㅠㅋㅋ

냥냥냥냥냥냥일 년 이상 전
이거 너무 좋은내용이네요!! 감사합니다!!

짱흰이일 년 이상 전
이렇게 긴 질문을 이해할 정도의 연령은 얼마나 될까요?


서울티라노일 년 이상 전
저도 그게 궁금했는데 지나고 보니 어차피 저렇게 질문하는게 버릇이 되려면 그냥 일찌감치 시작하는게 낫겠다 싶었어요 ㅎㅎ

개인정보보호일 년 이상 전
두살정도?

sunnysson일 년 이상 전
이런 대화소스들 얻어갈 수 있어서 참 좋아요^^

아윤사랑해2년 이하 전
헛...ㅋㅋㅋㅋㅋ진짜 질문도 곰곰히 생각하고 말해야겠네요^^
댓글 더보기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