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1 / 7
육아 놀이 카드
우리 아이 자존감을 쑥쑥 높여주는 10가지 방법
댓글 32
조회수 80714
아이 자존감을 키워주라는데 어떻게 해야 하는지 잘 모르겠고 막막하다면? 10가지 방법을 기억해 주세요!

자존감은 스스로를 귀하게 여기는 감정입니다. 즉, 있는 그대로의 자기 모습을 사랑하고 인정할 줄 아는 것을 말합니다.

그렇다면 우리 아이의 행복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자존감은 언제 시작되는 것일까요?

시기별 자존감 발달을 위해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1. 돌 전(만 1세 전), 애착형성이 중요해요

영유아기 시기 아이의 자존감 발달을 위해 노력해야 할 부분은 바로 안정적 애착형성입니다. 안정적인 애착은 아이의 정서발달에 도움을 주고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형성하지요.

탄탄한 애착형성을 원한다면 아이가 정서적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돌봐야 합니다. 아이를 다치지 않게 불편하지 않도록 해결해주고 돌봐주어야 하지요. 바로 ‘자존감의 기초공사’를 튼튼히 해야 하는 것입니다.

2. 만 3세 전, 자율성이 중요해요

이 시기 아이들은 자율성, 독립심이 자존감 형성에 영향을 미칩니다.

전과 달리 말을 할 수 있게 되고, 스스로 움직이고 이동을 할 수 있게 되면서 자신을 더욱 표현하고 싶어 합니다. 이시기 아이들이 ‘싫어! 안 해!’라고 표현하는 말은 반항하는 것이 아니라 자율성과 독립심이 자랐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때 중요한 양육 태도는 무조건 아이의 뜻을 받아주거나 거절하는 것이 아니라 ‘되는 것’과 ‘안 되는 것’을 알려주는 것입니다.

아이에게 위험한 것은 눈에 보이지 않도록 치우고, 안전한 것은 아이들 눈높이에 두어 마음껏 탐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지요. 단, 안 되는 것은 아무리 울고 떼써도 단호하게 ‘안 된다’라고 말해주세요.

3. 만 3~6세, 주도성이 중요해요

만 3~6세 아이들에게 중요한 것은 바로 ‘경험’입니다.

다양한 것을 스스로 해보고, 직접 경험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도성을 발휘하는 시기이므로 아이가 다양한 경험을 통해서 ‘할 수 있다’라는 것을 느끼도록 도와주는 것이지요. 하지만 주도성을 방해하는 것이 바로 과잉보호입니다. 과잉보호는 인생의 주인공이 내가 아닌 엄마라는 생각을 심어주게 되면서 자존감이 떨어지게 됩니다.

아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려면 성공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주어야 합니다. 일상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경험(입고 싶은 옷 고르기 / 빨래 널기 / 식탁 차리기 등)을 통해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을 경험하며 자존감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놀이를 통해, 다양한 경험을 선물하는 것이 아이의 고른 성장발달과 자존감 형성에 기반이 됩니다.

이렇듯 아이의 자존감을 형성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부모입니다. 부모의 올바른 양육을 통해 안정적 애착, 자율성, 주도성의 기초 공사를 튼튼히 한 아이는 성장하면서 다양한 경험까지 더하여 높은 자존감을 갖게 될 것입니다.


★아이 이전에 엄마 아빠의 자존감도 정말 중요합니다.

부모의 낮은 자존감에 대해 자책하지 말고, '아 나는 자존감이 좀 낮은 편이구나' 하며 편하게 받아들이는 자세도 필요합니다.

계속 스스로에게 칭찬과 격려를 해주면서 엄마 아빠의 자존감도 조금씩 키워가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우리 가족의 행복 기반 "자존감" 함께 키워나가요!

자존감에 대한 생각과 노하우, 공유해 주세요 :) 육아 속 경험은 나눌수록 그 가치가 배가 된답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heee2015일 년 이상 전
입고싶은옷 입으랬더니 패션테러하고 다녀요 부끄러움은 나의몫ㅜㅠ

소소속일 년 이상 전
다 집어던질거야. 밟을거야. 엎을 거야. 이런거 괜찮나요? 하루에 열번도 넘게 말합니다.

턱끼리일 년 이상 전
저는 제가 자존감 높은사람인줄알았는데 저변에는 사랑받고 관심받는게 중요했나봐요 부모한테 못받은 사랑 남편한테 받고싶었는데 남편은 제 자존감을 깎아먹고사네요 아이한테는 사랑과 관심주려고 노력합니다 꽉채워서 스스로 나눌수있게요

dy09일 년 이상 전
매일 매일 최선을다해 칭찬과 인정을하면서도 하루에 한번은 꼭 혼내게되네요.. 자책하지 않으려고하는데도 어렵고. 육아의길이 제일힘든듯해요.

ss2fool일 년 이상 전
아하 힘들다 배워서 좋은데 잘 기억하고 실천해야 하는데 ㅠㅠ

찬주맘21일 년 이상 전
있는 그대로를 사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라는 감사 기도가 자존감을 매우 세워주었다는 어느 분의 말씀이 마음에 남았습니다


신2준맘일 년 이상 전
하준파파 마죠? 저또한 그랬거든요~

하은이쏘일 년 이상 전
배워갑니다♡♡

미니멀육아중2년 이하 전
육아는 공부할수록 어렵네요ㅠ

namunamu2년 이하 전
좋네요 감사합니다

붕가붕가쿄쿄쿄2년 이하 전
늘 좋은글 보며 노력해보려공 합니다^^
댓글 더보기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