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1 / 7
육아 놀이 카드
우리 아이 자존감을 쑥쑥 높여주는 10가지 방법
댓글 32
조회수 80725
아이 자존감을 키워주라는데 어떻게 해야 하는지 잘 모르겠고 막막하다면? 10가지 방법을 기억해 주세요!

자존감은 스스로를 귀하게 여기는 감정입니다. 즉, 있는 그대로의 자기 모습을 사랑하고 인정할 줄 아는 것을 말합니다.

그렇다면 우리 아이의 행복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자존감은 언제 시작되는 것일까요?

시기별 자존감 발달을 위해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1. 돌 전(만 1세 전), 애착형성이 중요해요

영유아기 시기 아이의 자존감 발달을 위해 노력해야 할 부분은 바로 안정적 애착형성입니다. 안정적인 애착은 아이의 정서발달에 도움을 주고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형성하지요.

탄탄한 애착형성을 원한다면 아이가 정서적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돌봐야 합니다. 아이를 다치지 않게 불편하지 않도록 해결해주고 돌봐주어야 하지요. 바로 ‘자존감의 기초공사’를 튼튼히 해야 하는 것입니다.

2. 만 3세 전, 자율성이 중요해요

이 시기 아이들은 자율성, 독립심이 자존감 형성에 영향을 미칩니다.

전과 달리 말을 할 수 있게 되고, 스스로 움직이고 이동을 할 수 있게 되면서 자신을 더욱 표현하고 싶어 합니다. 이시기 아이들이 ‘싫어! 안 해!’라고 표현하는 말은 반항하는 것이 아니라 자율성과 독립심이 자랐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때 중요한 양육 태도는 무조건 아이의 뜻을 받아주거나 거절하는 것이 아니라 ‘되는 것’과 ‘안 되는 것’을 알려주는 것입니다.

아이에게 위험한 것은 눈에 보이지 않도록 치우고, 안전한 것은 아이들 눈높이에 두어 마음껏 탐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지요. 단, 안 되는 것은 아무리 울고 떼써도 단호하게 ‘안 된다’라고 말해주세요.

3. 만 3~6세, 주도성이 중요해요

만 3~6세 아이들에게 중요한 것은 바로 ‘경험’입니다.

다양한 것을 스스로 해보고, 직접 경험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도성을 발휘하는 시기이므로 아이가 다양한 경험을 통해서 ‘할 수 있다’라는 것을 느끼도록 도와주는 것이지요. 하지만 주도성을 방해하는 것이 바로 과잉보호입니다. 과잉보호는 인생의 주인공이 내가 아닌 엄마라는 생각을 심어주게 되면서 자존감이 떨어지게 됩니다.

아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려면 성공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주어야 합니다. 일상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경험(입고 싶은 옷 고르기 / 빨래 널기 / 식탁 차리기 등)을 통해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을 경험하며 자존감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놀이를 통해, 다양한 경험을 선물하는 것이 아이의 고른 성장발달과 자존감 형성에 기반이 됩니다.

이렇듯 아이의 자존감을 형성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부모입니다. 부모의 올바른 양육을 통해 안정적 애착, 자율성, 주도성의 기초 공사를 튼튼히 한 아이는 성장하면서 다양한 경험까지 더하여 높은 자존감을 갖게 될 것입니다.


★아이 이전에 엄마 아빠의 자존감도 정말 중요합니다.

부모의 낮은 자존감에 대해 자책하지 말고, '아 나는 자존감이 좀 낮은 편이구나' 하며 편하게 받아들이는 자세도 필요합니다.

계속 스스로에게 칭찬과 격려를 해주면서 엄마 아빠의 자존감도 조금씩 키워가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우리 가족의 행복 기반 "자존감" 함께 키워나가요!

자존감에 대한 생각과 노하우, 공유해 주세요 :) 육아 속 경험은 나눌수록 그 가치가 배가 된답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잎새사랑2년 이상 전
아.나는 자존감이 낮은편이구나...라며 인정하라는 말이 충격적이면서 신선하게 와닿습니다.결국 내 자신을 인정하고 사랑하라는 말이네요^^

min791062년 이상 전
23개월 안돼.싫어 많이 하는데 반항이 아니라 자율성.독립심 이였군요.반성합니다.

설귤2년 이상 전
정말 중요한거같아요 ㅜㅜ 싫어 안해가 반항성이아니란것이 제일 중요포인트!!!

찬주맘21일 년 이상 전
있는 그대로를 사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라는 감사 기도가 자존감을 매우 세워주었다는 어느 분의 말씀이 마음에 남았습니다


신2준맘일 년 이상 전
하준파파 마죠? 저또한 그랬거든요~

ss2fool일 년 이상 전
아하 힘들다 배워서 좋은데 잘 기억하고 실천해야 하는데 ㅠㅠ

오귀자2년 이상 전
네 좋은글 감사합니다

토토로로로2년 이하 전
흥분했을때 베개에 펀치하기도 괜찮은거 맞나요?


오직별2년 이하 전

오늘도엄마2년 이상 전
좋은글 감사해요

하늘노아맘약 2년 전
감사합니다👍👍👍

안녕안녕히2년 이상 전
스스로에서 셀프칭찬을 해주라는 말이 너무 와닿네요~
댓글 더보기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