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모유수유, 이걸 꼭 알고 시작하면 비교적 쉬워요
조회수 22847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엄마랑 아기가 방긋 웃는 '모유수유'의 힘

① 수유를 할 때엔 이렇게!

ⅰ. 아기에게 수유를 하기 전 손을 깨끗하게 씻고 마음을 편안하게 가져보세요.

ⅱ. 가슴을 손으로 부드럽게 마사지를 한 뒤, 수유 쿠션을 사용하여 아기를 받쳐 안아봅니다.

ⅲ. 수유할 가슴을 잘 지지했다면 손으로 가슴을 가볍게 잡은 후 아기 입에 가져다 대세요.

ⅳ. 아기가 입을 크게 벌리면, 아기가 유두를 최대한 많이 물어볼 수 있도록 하세요.

ⅴ. 아기가 젖을 문 상태에서는 코 끝과 턱이 엄마 가슴에 닿도록 해주세요.

ⅵ. 다른 쪽 가슴을 수유하기 전 아기가 트림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② 수유의 횟수는 이렇게!

ⅰ. 낮 시간 동안에는 2~3시간마다 수유를 충분한 양으로 해주세요.

낮에 적게 먹으면 아기가 밤에 자주 깨게 됩니다.

ⅱ. 생후 3개월까지 보통 24시간 동안 8~10번 정도 수유를 하게 됩니다.

ⅲ. 수유를 처음 시작할 때엔 젖몸살로 힘이 들지만 수유횟수가 많아질수록 젖의 양도 늘어나도 젖몸살 증상도 완화가 됩니다.

③ 수유 시간은 이렇게!

ⅰ. 생후 1~2일 동안에는 보통 15분에서 20분 정도 수유를 합니다.

ⅱ. 생후 3~4일 차부터는 한쪽 가슴마다 보통 20분 정도 수유를 합니다.

ⅲ. 아기마다 수유시간이 약간씩 다를 수 있으니 아기의 시간에 맞춰보도록 하세요.

④수유를 마칠 땐 이렇게!

ⅰ. 아기의 입 가장자리에 손가락을 살짝 넣어서 젖을 떼어내도록 도와주세요.

ⅱ. 아기의 아랫입술을 살짝 눌러서 아기의 혀가 엄마의 젖을 놓도록 도와주세요.

⑤충분한 수유를 했는지 체크는 이렇게!

ⅰ. 아기가 충분한 수유를 했다면 24시간 동안 보통 6번의 소변을 봅니다.

ⅱ. 아기가 수유시간 간격에 편안하게 잠을 잡니다.

ⅲ. 아기가 보통 24시간 동안 2번 이상의 변을 봅니다.

ⅳ. 몸무게가 조금씩 늘어납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