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의 놀이앱 설치하고
놀이팁 & 포인트 1,000원 받기!
다운로드
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발달 정보
만4~5개월 (121~180일) 아기에게 중요한 발달 - 대근육편
조회수 5808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만 4~5개월 차에 접어든 아기들은 목과 허리에 힘이 생겨서 엎드리거나 누운 상태에서 버티려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무렵부터 아기는 신체 움직임에 대한 욕구가 왕성해지기 때문이지요.

이 시기에는 아기의 신체적 욕구를 민감하게 파악하고, 놀이를 통해 적절하게 해소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합니다.

만 4~5개월 우리 아기의 대근육 발달, '왜' 중요할까요?

1. 의미 있는 움직임이 나타나기 시작해요.

아기는 주변 환경에 다양한 소리와 움직임에 호기심을 가지고, 반복적으로 탐색하기를 즐겨 합니다.

흥미 있는 놀잇감을 더 가까이서 보기 위해 팔을 버둥거린다거나 누워있는 몸의 자세를 바꾸기도 하지요.

이처럼 활발한 탐색을 위한 움직임은 대근육 발달 이상의 의미를 가지게 됩니다.

2. 아기의 발달이 몸의 중심에서 바깥으로 뻗어나가요.

아직 아기 몸의 중심은 머리에서 가슴으로 이어지고 있으며 세분화가 이루어지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좀 더 세밀하고 단단한 발달을 위해 이 시기 우리 아기에게 꼭 필요한 발달 과업을 이해하고, 놀이를 통해 움직임을 시도할 수 있도록 유도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3. 다른 영역의 발달과 상호작용해요.

아기의 대근육 발달은 '인지 발달', '사회/정서 발달'과 상호작용을 하고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따라서 이 시기에 아기가 수행해야 하는 대근육 발달 과업에 해당하는 항목들은 세심한 관심이 필요하며 고른 발달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합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댓글0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