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1 / 11
육아 놀이 카드
세상의 변화를 이끄는 힘 '창의성'
댓글 5
조회수 24483
성장하는 우리 아이에겐 자유롭게 생각하고 다르게 표현하는 습관이 필요하답니다.

아이의 창의성 발달에 결정적인 시기는 언제일까요?
생각의 뇌 전두엽 발달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4~7세 시기를 놓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 아이 창의력을 발달시켜주는 엄마 육아 방법

1. 아이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질문을 해보세요

아이들은 주변 환경에 대한 탐색을 통해 사고하는 힘을 기르게 됩니다. "이게 무엇일까?" 의 엄마의 질문 하나에도 아이는 사물의 형태, 색깔, 모습, 쓰임 등 다양한 방향을 열어두고 생각을 하게 되지요. 그렇기 때문에 아이에게는 "예""아니오 "로 대답하는 폐쇄형의 질문보다는 아이의 생각을 말할 수 있는 개방형의 질문이 가장 적절합니다.

2. 아이가 충분하게 생각하고 대답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해주세요

아이에게 엄마들이 가장 많이 하는 상호작용 방법 중 하나는 아이에게 질문을 하고 엄마가 먼저 대답을 하는 것입니다. "여기 꽃이 있네?" 하고 아이의 호기심을 유발하자마자 "호박꽃이구나" 하고 엄마가 먼저 대답을 하는 상황이지요. 아이의 호기심을 유발하는 질문을 했다면 아이가 잠시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시간을 참지 못하고 엄마가 바로 대답을 하게 된다면 아이는 이제 막 새로운 것을 생각해 내려고 할 때, 사고의 회로는 작동을 멈추게 됩니다.

3. 아이가 상상할 수 있는 말놀이를 해보세요

'만약에'라는 말은 아이가 무한한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는 신비한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 아이가 새로운 상황에 대해 상상할 수 있는 질문들을 많이 해보세요.

이런 가정형의 질문은 아이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한 단계 높여주는데 일등공신의 역할을 합니다.

4. 아이만의 생각을 인정해주세요

아이와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가끔 엄마도 생각하지 못한 새로운 이야기를 표현하는 아이의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아이들은 아직 가치관을 형성해나가는 시기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사회적인 잣대나 통념을 깨는 생각들을 하지요. 그렇기 때문에 아이의 상상력은 무한한 것입니다. 아이가 자신만의 새로운 생각이 나 특별한 사고를 표현한다면 아이의 생각을 인정하는 말을 해주세요. 아이는 자신감을 얻고 더욱 창의적인 사고를 할 수 있게 됩니다.

5. 아이에게 다양한 경험의 기회를 만들어주세요

이 시기의 아이에게는 되도록 다양한 것을 보고, 듣고, 느낄 수 있도록 체험시켜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기적으로 박물관이나 미술관을 데리고 가서 새로운 구조물이나 다양한 미술작품을 경험하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경험한 것을 바탕으로 이야기 만들기 놀이를 해보거나 하나의 미술작품으로 표현해보며

아이의 경험을 재구성시키는 것도 창의력 발달에 좋습니다.

🙋‍♀️이 중 잘 실천 중인 것이 있나요? 우리아이 육아팁, 경험을 함께 나누어요 :)
내 경험담을 함께 나누면 그 가치가 배가 된답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엘리온일 년 이상 전
놓치고 있었던 부분이네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정혜련2년 이상 전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차이나는맘2년 이상 전
좋은정보네요~~

나사2년 이상 전
좋은정보!

mj13102년 이상 전
아이와 놀때 응용하면 좋을것같아요^^ 항상감사해요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