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1 / 6
육아 놀이 카드
월령별 아기 그림책 읽기 행동
댓글 84
조회수 92241
월령별 아기가 그림책을 탐색하는 방법은 다르답니다.

아기는 그림책을 통해 다양한 세상을 만날 수 있습니다. 세상과 연결해주는 그림책과 우리 아기가 친해질 수 있게 만드는 부모의 중요한 행동을 알아볼까요?

아이에게 책을 읽어주는 것이 좋다는 사실은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생각보다 그림책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아이와 책을 가지고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가정을 찾아보기는 어렵습니다. 그림책을 단순히 읽어야 하는 대상이라고 생각하는 부모가 많기 때문이지요. 그림책은 아이에게 함께 시간을 보내는 흥미로운 장난감으로 다가가야 합니다. 그렇기 위해서는 그림책을 아이 혼자 탐색하게 하기 보다 부모가 함께 보며 알려줘야 합니다. 아이가 그림책과 친구가 되어 상상의 세계를 펼쳐나갈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부모의 행동을 알아봅시다.

1. 그림 속 사물에 대해 이야기해주세요.

그림책에 등장하는 동물이나 사물의 이름을 말해주세요. 아이가 특히 관심을 가지고 집중하는 페이지가 있으면 그 페이지의 글을 읽어주거나 강조하며 높은 목소리로 아기에게 설명해주세요.

“ 우리 차이가 좋아하는 토끼가 나타났네!”

“ 우와~ 맛있는 쿠키가 있구나!”

책의 내용을 아이에게 줄줄이 읽어주기 보다 사물에 강조를 하다보며 아이가 점차 관심의 영역이 확장되어 책의 전체적인 내용에 집중하게 된답니다. 아이가 좋아하는 사물이나 그림을 중심으로 책을 읽어주며 책과 친밀감을 가질 수 있도록 해주세요.

“우와 반짝반짝 물고기가 헤엄을 치는구나~”

2. 책장 넘기기 놀이를 해보세요.

책을 다 읽지 않았는데 아이가 책장을 빠르게 넘겨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부모는 책을 모두 다 읽어줘야 한다는 강박감을 과감히 버리고, 아이와 책장 넘기는 놀이를 하고 있다고 생각을 전환해보세요.

“ 우와~ 차이가 책을 빨리 넘기니까 더 예쁜 그림을 빨리 볼 수 있구나!”

“ 차이가 책을 빨리 넘기니까 책에서 소리가 나는구나!”

엄마의 반응에 아기는 자신의 행동이 재미있는 놀이라고 인식하며 책을 읽는 것이 아닌 넘기는 것에 초점을 두고 끊임없이 반복하게 됩니다. 책을 넘기는 과정이 아이에게 즐거움으로 다가오면 책에 대한 거부감이 사라지고 더 나아가 책과 가까워지게 되는 계기가 된답니다.

3. 아이의 취향을 파악하세요.

책장을 아직 넘기지 않고, 표지만 살펴 본 아이가 책 읽기를 거부하기도 합니다. 그건 바로 아이가 좋아하지 않는 형태이기 때문입니다. 성인도 아기자기한 그림이 많은 책을 좋아하는 사람이 있는 반면에 깔끔한 책을 매력적으로 느끼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처럼 우리 아기도 각자 나름대로의 취향이 있습니다. 부모가 보기에 재미있어 보이는 책이 아니라 아이의 선호도를 고려하여 아기가 직접 책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 우리 차이는 부드러운 헝겊책을 좋아하는구나~”

“ 알록달록 색깔 친구들이 있는 책을 좋아하는구나~”

아기가 선택한 책을 읽어준다면 아기는 자신의 좋아하는 책이기 때문에 책에 관심을 보이며 더 집중하고 몰두합니다. 다양한 책을 접하게 하는 것도 좋지만 가장 먼저 책과 친해질 수 있도록 시초를 마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온몸으로 읽어주세요.

아이에게 책을 읽어주다 보면 몸을 심하게 움직이거나 주변으로 시선이 이동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바로 아이가 책에 대한 집중도가 낮아졌다는 뜻입니다. 애착이 중요한 시기에 아이가 단순히 앉아서 그림책을 바라보는 것은 아기의 흥미를 떨어뜨리기 쉬운 상황입니다. 아기가 엄마의 목소리를 들으며 책을 바라보고 가만히 앉아있게 하는 것보다 아기에게 스킨십을 해주며 책을 읽어주세요.

“ 곰돌이가 또 나왔네. 우리 차이 곰돌이 뽀뽀 쪽!”

“ 우리 차이가 좋아하는 과일이 나왔네. 과일한테 뽀뽀 쪽!”

아이를 무릎 위에 앉히거나 눕히고, 몸을 다정하게 쓰다듬으면서 읽어주거나 책에 특정한 그림이나 단어가 나올 때마다 아기 볼에 뽀뽀를 해주세요. 그림책과 관련된 엄마의 스킨십에 애착을 형성할 뿐 아니라 책에 대한 관심도도 높아지게 됩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블링카2년 이하 전
12개월 아기. 자주보는 책 대사 제가 외워 읽어주면 책 찾아와요. 신기ㅋㅋㅋㅋ


보름보리2년 이하 전
와 대사도요? 진짜신기하다ㅋㅋㅋㅋ 음원있는 책은 말할것도 없죠 너무신기해요

예다밍2년 이하 전
30개월 책싫어하는 아이..ㅋㅋㅋ

szy2년 이상 전
18개월. 이 분은 책은 던지고 찢는거라는데요?

디쉬2년 이상 전
아기 때부터 책을 보여주고 읽어줬더니 12개월인데 한장씩 넘기면서 읽어요. 일어나서 책부터 읽으니까 뿌듯해요

열무맘쓰2년 이하 전
10개월인데 책 읽어주면 한 2초 봐요.. 책뿐만 아니라 장난감도 2초 갖고 놀아요 저희 아기같은 아기는 없는 건가요..? 나아지는 거겠죠..? 너무 스트레스받고 걱정이 돼요


짱크미2년 이하 전
10개월부터 책을 장난감처럼 줬는데 12개월부터 읽어주면 보더라구요 긴건 절대 안기다려주고 딴짓해요 그맘땐 사운드책 촉감책 잘봤어요 무엇보다 엄마가 꾸준히 노출시키면 자연스럽게 책을 좋아하게 되더라구요 너무 걱정마세요ㅎㅎ

민삐삐2년 이하 전
어릴때 관심없다가(전 남들처럼 계속 읽어주지도 않았어요 그냥 놀이방에 책을 두긴했고요) 돌쯤부터 자기혼자 넘기면서 봐요 책에 나온 사물 가져오기도 하고요 공이 나오면 공을 갖고 온다든지 꽃이 나오면 꽃무늬 옷을 가리킨다든지요...돌쯤부터 아기가 급 성장해요 성향차이는 있겠지만 그냥 누구든지 언젠가 하는 자연스러운 발달같아요 넘 스트레스받지마셔요!!!

토깽이이2년 이하 전
8개월차 접어들었어요ㅋ 책은 먹는거예요ㅋ 너무 맛있대요ㅋ 제가 책을 펼치는 동시에 아들은 책을 덮고 먹어요ㅋ 냠냠쩝쩝

이솔박2년 이하 전
27개월아기 책을 무지 좋아해서 40분은 읽어줬는데.. 코코몽 뽀로로 유투브 동요모음 보여주고 나서는 책을 좋아하지만.. 집중도의 시간은 떨어졌어요. 여러번 읽은 책들은 제목을 다 외워서 들고 오며 읽어달라 했는데.. 미디어 노출후엔 안하네요. 책에서 주는 언어표현이나 창의적인 생각은 도음이 많이되고 있어요. 책에서 본 글들을 대비하고 바꿔서 말해서 가끔은 깜놀해요. 존댓만을 따로 가르치지 않았는데.. 스스로 말하는것도 책의 도움인것 같아요. 엄마 이거 해주세요~ 아빠 도와줘요. 파리채로 나비를 잡아볼까? 달님이 작아졌어 어디가 아픈가봐. (작아진 달을보고 책에 대사를 그대로 하더라구요.) 책을 읽어주며 저까지 공부가 되네요. 미디어는 조금 책은 많이 읽어주기 이글 읽고 잠시 반성하고 갑니다.


여홍일 년 이상 전
저도하루에2시간씩같이읽던애가미디어노출해주니책을안읽어요

이한방맘2년 이상 전
28개월 책을 엄청 좋아해요~아가때 읽어줬던 책을 이제 자기가 넘기면서 응가 땄떠~엄마 아가 응가땄떠여~그러고 내용을 얘기해주네요~~ 몇번 안읽어준것 같은 책도 넘기면서 어? 동물들이 없어졌네~~~어디갔지? 동물들 어디갔지? 그럼서 보는데 깜놀했네요~ 책읽어주는거 다 듣고 기억하는게 신기해서요

만보보2년 이상 전
어릴때 사준 두드려보아요/엄마랑 뽀뽀 이 두권 엄청 좋아해요. 보드북이라서 그냥 물고뜯으라고 앞에 펼쳐뒀더니 보고 유심히 관찰하고 맛보고 그러다가 요즘은 제대로 보기 시작해요. 엄마랑 뽀뽀~ 하면 고개돌려서 뽀뽀해주는데 지구우주은하계 다뿌셔ㅠ


보름보리2년 이하 전
헐 저는 뽀뽀책이 12개월들어서 생겼는데 본체만체인데..부럽네요...크흑 뽀뽀... 이젠 빌고빌어도 안내키면 안해주단데ㅠ

수호기사2년 이하 전
10개월아기 책보다가 책에 동물이나오면 인형 찾아와요♡


kimbidam2년 이하 전
귀여워요!!
댓글 더보기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