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법
우리 아기 효과적인 그림책 읽어주기 방법
댓글 5
조회수 163228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우리 아기 발달에 맞춰 그림책을 고르고 읽어주세요.

책을 좋아하는 아이로 성장시키고 싶으신가요? 아이가 어린 시절부터 얼마나 책에 대해 좋은 기억을 가지고 있느냐가 중요합니다. 책을 읽는 엄마의 모습이라든지, 책을 읽어줄 때 아빠의 부드럽고 편안한 목소리라든지 이런 작은 기억 하나하나가 모여 아이는 ‘책’이란 것에 대해 아이만의 심상을 만듭니다.

그렇다면 언제부터, 어떻게 책을 읽어 줘야 할까요?

우리 아이에게 책을 읽어주는 적절한 시기는 아이가 태어나는 순간부터입니다. 물론 아기 생후 몇 시간 내 바로 책을 읽어주는 것에는 무리가 있겠지만 아이에게 책을 읽어줄 수 있는 정해진 시기는 없습니다. 아기들은 엄마, 아빠의 목소리 자체를 좋아합니다.

엄마, 아빠의 목소리는 갓 태어난 아기들에게 최고의 놀잇감이고 최고의 자극이 되기도 합니다. 우리 아이를 위한 책 읽어주기는 오늘부터 바로 시작해보세요. 우리 아기가 아직 누워만 있는 아기라도 아무 말을 못 알아듣는 것이 아닙니다. 그 자체가 훌륭한 언어 자극이 됩니다.

① 1~3개월 우리 아기 그림책 : 초점 그림책

아기에게 들려주는 동화는 어떤 이야기든 제약이 없습니다. 보여주기 위한 동화라면 아기의 시각 발달을 이해하고 보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 시기의 아기들은 시력이 완전하게 발달되지 않았기 때문에 흑백 사물을 더 잘 보게 됩니다. 명암대비가 뚜렷한 초점책을 보여주세요. 또한 어떤 이야기든 좋습니다. 보통 초점책에는 내용이 없이 그림만 들어가 있기 때문에 이야기는 엄마, 아빠가 아이에게 해주고 싶은 이야기 어떤 이야기라도 좋습니다.

아기가 2개월이 지나고 3개월 차에 접어들면 이 시기에는 굳이 흑백 그림책만 보여줄 필요는 없습니다. 3개월 차부터는 다양한 색깔이 들어간 원색 그림이 아기의 시각 발달에 도움을 줍니다.

[책읽기 놀이 팁]

ⅰ. 오감을 자극하는 책이 좋아요

헝겊으로 만들어진 책을 만져보게 해주세요. 또한 책을 만졌을 때 바스락거리는 소리를 들려주며 아기에게 보여준다면 아기의 청각, 시각에 자극을 주게 될 것입니다.

ⅱ. 동요를 불러주며 읽어줘도 좋아요

아직 아기에게 글도 없는 책을 읽어주기가 어렵다면 짧은 동요를 불러주며 책을 보여주어도 좋습니다. 이 시기 아기는 책의 내용보다는 엄마, 아빠의 목소리를 통해 얻게 되는 정서적 안정감이 더 중요하니까요.

② 4~6개월 우리 아기 그림책 : 오감 그림책

이 시기 아기들은 이제 손에 쥐고 이리저리 흔들고 탐색할 수 있을 만큼 운동기능이 발달을 합니다. 또한 눈과 손의 협응이 발달하는 시기로 아기 스스로 장난감처럼 가지고 놀 수 있는 그림책이 좋습니다. 단순히 보고 듣는 그림책에서 쥐고 빨고 흔들고 자유롭게 탐색할 수 있는 그림책을 주세요. 크기가 작고 단단한 보드북도 좋고, 세탁을 할 수 있는 헝겊책과 비닐책도 좋습니다. 단, 아기가 혼자 들고 넘기기 어렵거나 얇은 종이의 소재는 피해주세요.

[책 읽기 놀이 팁]

ⅰ. 아기가 책을 입에 넣어도 내버려 두세요.

이 시기의 아기들은 발달 특성상 무엇이든지 입에 가져가 빨려고 할 것입니다. 이 시기에 빨기 욕구가 충분히 채워져야 하는 시기이므로 “더러워, 입에 넣지 마” “빨지 말고 보기 만해”와 같이 아기를 제지하는 행동을 하는 것은 아기 발달에 좋지 않습니다.

ⅱ. 오감을 자극하는 질문을 해보세요

이 시기에는 그림책이 장난감처럼 느껴져야 하는 시기입니다. 아기가 오감으로 책을 탐색할 수 있는 질문을 해주세요. “그림책에서 어떤 소리가 날까?” “책장을 넘겨보니 어떤 친구가 짠하고 나타났을까?” “이 책은 만져보니 어떤 느낌이 나니?” 와 같은 이야기를 해주세요.

③ 7~12개월 우리 아기 그림책 : 까꿍 그림책

아기가 빠르면 6개월 차부터 대상 영속성의 개념이 생기게 됩니다. 대상 영속성이란 눈앞에 있는 사물이나 사람이 사라져도 영원히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그대로 있다는 것을 인지하게 되는 것입니다. 보통 12개월 전후로는 이 개념이 완전하게 자리를 잡게 됩니다.

따라서 이 시기에는 숨어있는 것을 찾아내는 플랩북이 효과적입니다.

[책 읽기 놀이 팁]

ⅰ. 그림책으로 까꿍 놀이를 해보세요

이 시기의 아기들은 접었다가 펼치면 나오는 그림에 흥미를 가지고 탐색을 합니다. 아이와 그림책을 접었다 펼치면서 까꿍 놀이를 해보세요.

“엄마가 그림책을 접으니까 원숭이가 사라졌네? 원숭이가 어디로 갔지? 까꿍~ 여기 있었구나”와 같이 그림책을 보며 까꿍 놀이를 해보세요. 또한 그림책 내용 속에 까꿍 놀이를 할만한 것이 없다면 책을 들고 엄마나 아기 얼굴을 가리고 까꿍 놀이를 해도 좋습니다.

ⅱ. 엄마, 아빠가 등장하는 그림책이 좋아요

이 시기에는 등장인물로 엄마나 아빠가 나오는 그림책을 좋아하며 뽀뽀나 안기(Hug)와 같이 스킨십에 관련된 그림책이 좋습니다. 그림책을 읽어보며 그림책의 내용을 따라서 아기와 스킨십을 해 보세요.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규리규리귤귤2년 이상 전
도움이 많이 되네요^^

이연이마미약 일 년 전
어떤책을 보여줘야할까 고민하고있었는데 도움이많이됐네요^^

떡국모카일 년 이상 전
요즘 그림책 보여주고 있었는데 시기별 추천 너무 도움되네용💕

민갱20244달 전
감사합니다. 까꿍도 시기가있었군요

미나냐일 년 이상 전
감사합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