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초보 엄마 아빠를 위한 우리 아기 잘 재우기 매뉴얼
댓글 25
조회수 66976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초보 엄마 초보 아빠를 늘 피로하게 만드는 것은 바로 아기의 수면패턴입니다. 생후 1주일이 된 아기는 깨어있는 시간은 적지만 수면리듬이 2~4시간 간격으로 연속해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한밤중에도 몇 번씩 깨서 칭얼거리기 때문에 아기를 돌보는 엄마 아빠는 녹초가 되기 마련입니다.

"아기 개월마다 수면패턴이 다름을 이해해주세요!"

개월별 아기 수면 특징

초보맘을 늘 피로하게 만드는 것은 바로 아기의 수면패턴입니다. 생후 1주일이 된 아기는 깨어있는 시간은 적지만 수면리듬이 2~4시간 간격으로 연속해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한밤중에도 몇 번씩 깨서 칭얼거립니다. 따라서 아기를 돌보는 엄마 아빠는 녹초가 됩니다.

아기를 안고 달래면서 ‘언제 우리 아기가 다 커서 잘 자게 될까’ 하는 고민을 하게 되지요.

하지만 이는 아기가 좋은 수면 패턴을 형성하기 위한 하나의 과정입니다. 우리 아기의 건강한 수면습관을 위해 아기의 발달에 다른 수면패턴을 이해해주세요.

‘아 우리 아기가 지금 이런 시기구나’하고 마음 내려놓기를 하게 된다면 엄마 아빠가 받아들이는 육아 고충의 체감도 경감되고, 아기의 수면패턴을 잡아주는데 훨씬 효과적 일 것입니다.

①1개월 아기 수면 패턴 : 얕은 잠을 오랜 시간 자요

이 시기의 아기들은 하루에 18시간까지 많은 잠을 자게 되지만 밤이든 낮이든 한 번에 3~4시간 이상 자지는 않습니다. 얕은 잠을 자는 렘수면 단계 시간이 성인보다 길기 때문에 한마디로 얕은 잠을 많이 잔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가끔 아기들이 잠을 자다가 손, 얼굴, 발이 떨리거나 깜짝 놀라는 몸짓을 보이기도 하는데 이는 렘수면 현상의 특징으로 아기가 발달에 맞는 정상적인 수면 패턴을 보이고 있는 것이니 안심하셔도 좋습니다.

②2개월~3개월 아기 수면 패턴 : 밤과 낮의 구분이 없어요

아기들은 아직 엄마 뱃속에서부터 영양을 공급받던 습관이 있어 밤과 낮의 개념이 없습니다. 엄마 뱃속과 달리 바깥세상이 아기들에겐 시끄럽고 불편하게 느껴질 수 있기 때문에 까다로운 기질이거나 환경적으로 소음이 많은 환경이라면 유난히 잠들기 어려워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영아 산통으로 인해 자다가도 자지러지게 울음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땐 아기의 배를 살살 문질러주면서 진정시켜 주는 것도 좋습니다.

③4개월~8개월 아기 수면 패턴 : 안정적인 수면패턴을 보여요

이 시기가 되면 아기들은 낮잠의 빈도도 적어지고 성인과 비슷한 수면 패턴을 보입니다. 이 시기에는 아기의 수면 패턴을 올바르게 잡아줄 수 있는 첫 번째 시기입니다. 따라서 아기가 잠들기까지의 시간과 잠에서 깨는 주기를 살펴본 후 아기의 수면패턴을 점검해보세요. 만일 아이의 수면 패턴이 아주 불안정하고 수면 시간이 짧다면 그 원인을 찾아 적절히 대처해야 합니다.

④9개월~12개월 아기 수면 패턴 : 잠자는 시간마다 트러블이 발생해요

이 시기의 아기들에게는 분리불안 때문에 잠을 자다가 자지러지게 울거나 깰 수 있습니다. 또한 이가 나면서 잠들기 힘들어할 수도 있습니다.

이 시기에는 아기의 운동능력도 발달하기 때문에 앉고 뒤집고, 기면서 새로운 기술을 배워간다는 흥분상태에 있기 때문에 쉽게 잠들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뿌밍이네약 2년 전
하루평균 16시간씩 잔다는 아가들은 데체 어느나라 아가인가요....;;


째리니얀일 년 이상 전
진짜 공감이요...

비숑맘2년 이하 전
41일된 우리아기 안겨있다 침대 내려놓기만 하면 눈뜹니다..ㅜㅜ재우기 힘드네요 이시기 아가들 현상인가봐요! 빨리 이 시기가 지나가길 바래봅니다


esther88일 년 이상 전
우리 아이도그래요 ㅜㅜㅜ몸을 제 어딘가에 붙이고있어야 오래자요.....ㅠㅠ

문뜩맘6일 전
저희 아가도 41일 된 아가입니다. 안겨서 재우다 침대만 눕히면 눈이 부릅...재우고 할일도 많은데...다시...안아봅니다...통잠자는 날이 오겟죠 힘냅시당 ㅜㅜ!!

내사랑호복이일 년 이상 전
아... 40일은 진짜 ㅜㅜ 잘 재우면 제가 못버텨서 내려놓고.. 또 재우고 내려놓고.. ㅠㅠ 눕히면 깨서 안고 자고 싶은데 트림자세로만 자고싶어해서 30분이상 버틸 수가 없어서 자꾸 눕히려다가 깨고.ㅡ 짜증내고 울고 ㅠㅠ 그러다보면 다음 수유시간 ㅜㅜㅜ


뿍이쓰약 일 년 전
ㅜㅠㅠㅜ 41일차 공감합니당 이맘때 특징인가보군요... 근육이 못버텨서 자꾸 눕힐라다가 깨버리는 울아가...^^

로망문8달 전
너무 공감돼요.. 저 오늘 힘들어서ㅜ눈물 한가득 흘렸네요

랑이맘89일 년 이상 전
48일차 남아... 등센서 없이 잘잡니다 배부르게 먹고 트림시키다보면 품에서 잠들어서 아기자는 침대에 눕히면 그대로 잡니다 아주 효자죠 ㅋㅋ


알랖퐁약 일 년 전
부럽습니다ㅠㅠㅠ

beaute약 2년 전
41일 된 저희 아기도 내려놓지를 못해요ㅠ


잼재미마미약 2년 전
40일된 아이 엄마인데 진짜 매일 안아서 남편이랑 교대로 재우는거 같아요ㅜㅜ

하나맘맘일 년 이상 전
40일차 차라리 품안에서라도 자면 다행이지 새벽내내울어요..

리써리일 년 이상 전
42일차 아기 6시간 통잠자요. 어디 아프나 많이 자도 걱정되는건 비슷해요. 잠에 들기가 어렵고 자면 쭉 잡니당


뿍이쓰약 일 년 전
몇먹고 그리 오래 자요?

우리엔쮸8달 전
저희 아기는 밤마다 살아있는지 확인합니다; 조리원 나와서부터 처음엔 밤에 통으로 4시간씩 자더니 몇일 뒤부터 7시간을 자더라구요; 자다깨서 놀라서 아기 괜찮은지 확인하고 급히 수유했는데 다시 또 2~4시간을 이어서 잡니다.. 그 이후 밤마다 계속 7시간씩 자고 수유하고 2~4시간씩 자요.. 일부러 제가 새벽에 일어나서 자는애 붙들고 수유하고 재우고 하면 길게는 11시간도 이어서 잡니다. 그러고 낮에는 많이 안 자요 ㅋㅋㅋ 인생 3회차쯤 되보입니다 ㅋㅋ

라나토깽맘8달 전
40일인데 30분자고 깨서 두시간가까이 안아줘도 잠이안드네요ㅠㅠ

이수징약 2년 전
그전엔 너무 잘잤는데 40일되자마자 헬파티에요
댓글 더보기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