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이유식이 왜 우리 아기에게 중요할까요?
댓글 19
조회수 109235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우리 아기 평생 입맛을 완성해주는 이유식을 시작해보세요. 아기의 올바른 식습관 형성에 도움을 줍니다.

<이유식이 왜 우리 아기에게 중요할까요?>

①충분한 영양공급이 필요해요

아기가 생후 4~6개월이 되면 성장 속도가 빨라지기 때문에 섭취하는 모유나 분유의 양으로는 충분한 영양공급이 어렵습니다. 이 시기에 이유식을 제때 시작하지 않게 된다면 심하면 빈혈이 나타날 수도 있어요. 식욕부진, 성장장애 등 영양부족으로 인한 각종 질환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②씹는 연습을 도와줘요

아기가 6개월이 지나면서 빠르면 유치가 나기 시작합니다. 치아의 발달과 혀 운동, 삼키기를 하기 위한 운동 능력이 발달합니다. 이 시기 이유식을 통해 아기는 씹는 연습을 하게 됩니다. 이유식을 먹으며 아기는 턱 근육을 위아래로 움직여 보며 두뇌발달에도 좋은 자극을 주게 됩니다.

③편식하지 않는 입맛을 만들어줘요

이 시기에 이유식을 통해 다양한 식재료를 경험한 아기들이 편식을 할 확률이 상대적으로 낮아집니다. 아이들이 편식을 하는 이유는 식재료가 낯설기 때문에 특정 음식들에 대해 거부반응을 나타내게 되는 것입니다. 아기에게는 이유식을 통해 다양한 식재료의 맛을 경험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④미각을 발달시켜줍니다

아기들에게는 다양한 감각자극을 통해 성장하게 됩니다. 단계별로 주는 이유식을 먹으면서 아기들은 혀끝으로 맛을 느끼고 미각 자극을 발달시켜 줍니다. 이렇게 미각을 발달하게 되면 아기는 먹는 것에 대한 즐거움을 알게 됩니다.

⑤아기의 체질을 파악할 수 있어요

이유식은 초기와 중기, 후기, 완료기를 거쳐 밥을 먹게 됩니다. 단계마다 사용할 수 있는 식재료와 조리법이 달라지게 되는데 이것은 아기들의 성장발달에 관련이 있습니다. 초기에는 소화기, 중기는 호흡기 계통이 발달하고, 후기에는 아기의 체질이 드러납니다.

<이유식은 언제부터 시작해야 할까요?>

아기마다 조금씩 다른 성장발달 곡선을 보입니다. 우리 아기가 이유식을 할 준비가 되었는지 미리 체크해 보세요.

⦁머리를 가눌 수 있어요

아기가 고형 식인 이유식을 떠먹으려면 머리를 가눌 수 있어야 해요. 앉혀주면 앉아 있을 수 있는 정도의 발달 상태가 되어야 합니다.

⦁입맛을 다시는 흉내를 내요

아기가 이유식을 입안에서 혀를 움직여 삼킬 수 있어야 합니다. 아기가 입맛을 다시는 흉내를 나거나 어른들처럼 음식을 씹는 흉내를 낸다면 이제 이유식을 시작해도 된다는 신호가 됩니다.

⦁출생 시보다 체중이 두 배로 늘어요

대부분의 경우 출생 시 몸무게의 두 배가 되면 이제 이유식을 시작해도 되는 정도가 됩니다. 부족한 영양을 이제 이유식을 통해 섭취를 해야 합니다.

⦁어른들이 먹는 음식에 관심을 보여요

어른들이 식사를 할 때 음식을 담은 그릇을 향해 손을 뻗는 등 아기가 관심을 보이면 이유식을 시작하셔도 좋습니다. 이제는 엄마의 모유나 분유에 대한 관심을 벗어나 새로운 음식의 맛과 냄새에 호기심을 가지가 되는 것이니까요.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슈니샤니맘2년 이상 전
소아과에서 요즘은 분유아든 모유아든 6개월에 시작하도록 권고한다고하네요ㅎㅎ


여정8958약 2년 전
맞아요

아가주하맘11달 전
저도 6개월이라 하시고 빠르면 5개월 중순이라던데 혹시 이유를 아시나요???

휴지짱약 2년 전
이유식을 먹일때는 항상 정해진곳에서 먹이고 먹일때는 딴짓(많은대화나 놀이등)을 하지않고 먹는데에 집중할수 있도록해야한다. 가벼운추임새정도. 어이구 잘먹네~맛있어? 아~~해..(입크게벌리기)

호랑이새끼약 2년 전
머리를 못가눠서 늦게 시작해야될것같아요^^;

멍냥이네2년 이상 전
그러게요 180일부터 시작해야하는지..더빨리해야할지고민이네요 3개월말부터 이나기 시작했는데


꽁치마눌9달 전
저희도 ㅠ 이가 첫째보다 더 빨리 나네요.

사랑이마미SH2년 이하 전
아기가 108일인데 여기 글에속하는게 좀 되는데 시작해야 할까요? 우리가먹는걸 유심히 보다 꿀꺽 거리고. 입맛을 다시네요 ㅎ 범보의자에 5분은 앉아있구요. 그후에는 제가 걍 의자에서 빼거든요. 아직 기어다니지못하지만 목가누고 합니다.

샤랑해서우2년 이상 전
110일인데 체크리스트 다 해당되네요;; 완모중이라 이유식 6개월에 하려 했는데 일찍해야할지 고민되네요

윤둥마미2년 이상 전
42일 빨리 태어난 우리 둥이도 입을 쩝쩝거리고 먹는거 빤히 보는데 이유식을 하기엔 좀 더 기다려봐야겠죠?ㅎㅎ

차크놔이2년 이상 전
백일지났는데 슬슬 이유식공부를 해야될까봐요:)

보라앓이2년 이상 전
122일 음식에 관심을 보여서 이제 이유식시작할려구요

ehruddl2년 이상 전
아이가밥먹을때관심을가지고먹는데계속눈을못떼네요
댓글 더보기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