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신체발달이 빨라지는 43개월 아이 발달 알아보기
조회수 7891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43개월 차 우리 아이, 어떻게 놀아주어야 할까요?

43개월, 우리아이 폭풍 성장 중이랍니다!

'왜?', '왜 그런 거야?' 끝없는 호기심으로 꼬리에 꼬리를 물던 질문 세례의 시기를 지나 이제는 자기 나름의 판단과 결론을 내릴 수 있게 된 43개월 차 우리 아이.

이제는 질문하더라도 대부분은 그 질문에 관한 자기 답을 가지고 묻는 경우도 많습니다. 엄마, 아빠를 재미있게 해 주기 위해서, 친구랑 같이 이야기하는 것이 좋아서 질문하는 것이지요.

같은 질문에도 그 결이 달라진 이 시기 아이를 위해 아이의 발달 수준을 알고, 그 수준에 알맞거나 조금 더 수준 높은 놀이가 중요합니다.

43개월 발달 수준에 꼭 맞는 놀이 자극, 왜 중요할까요?

1. 대상의 특징을 파악할 수 있어요

아이는 한 인물, 동물, 사물이 가진 가장 큰 특징을 파악해 말할 수 있습니다.

크기, 색깔, 개수와 같은 속성에 따른 대상 간의 차이를 발견할 수 있을 만큼 인지 능력이 발달했기 때문이지요.

따라서 한 대상이 가진 특성을 말 또는 그림으로 마음껏 표현할 수 있는 놀이를 자주 하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2. 활발하게 움직이며 신체 능력을 키워요

지금 아이는 낮은 사다리, 정글짐을 오를 수 있을 만큼 팔과 다리 근육의 힘이 세졌답니다.

신체 움직임을 정교하게 만드는 균형 감각, 민첩성 등이 발달하는 시기입니다.

따라서 자기 신체를 정교하게 움직일 수 있는 달리기, 구르기, 점프하기 등의 다양한 신체 놀이를 경험시켜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사회성 발달에 기초를 다지는 시기예요

아이는 지금 할머니, 할아버지, 삼촌, 이모, 고모와 같이 친한 어른들에게 애정을 표현하길 좋아해요.

선호하는 또래에게 같이 놀자고 먼저 말할 만큼 타인과 어울리는 것을 즐겁게 느끼는 때입니다.

엄마와 형제가 친밀하게 노는 모습을 보고, 속상함을 느낄 수도 있을 만큼 감정도 복잡해진 아이를 위해 기초적인 사회 규칙이나 예절을 하나씩 알려주기 시작해야 합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