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1~3세 아이 영상 시청, 꼭 알아둘 포인트
댓글 105
조회수 226175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조금 지쳐 아이에게 TV, 핸드폰을 틀어주었다면.. 아래 사항들을 꼭 알고 있으시면 좋아요.

TV(핸드폰)이 아이에게 좋지 않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엄마 아빠가 편하고자 하는 마음에 자동으로 리모컨에 손이 갑니다. 하늘이 무너진 양 울어대던 아이도 TV 만 틀면 잠잠해집니다.

엄마에게는 울음의 만병통치약이자 훌륭한 육아도우미처럼 느껴질 수밖에 없습니다.

미국 소아과 학회 미디어 위원회 위원장인 ‘도널드 쉬프린’은 “만 2세 이하의 유아들에게 영유아용 비디오를 보여주는 건 통제 불가능한 엄청난 실험을 하는 것”이라고 이야기 한 바 있습니다. 

그만큼 영유아에게 TV는 정말 치명적입니다. 이제 막 발달을 시작하는 시기에 TV 시청을 자주 하게 되면 자극을 제대로 받지 못하여 발달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TV는 안 좋고, 핸드폰은 괜찮을 거라 생각하고 있는 엄마 아빠도 있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오히려 작은 화면에 집중해서 보게 되어 부작용이 더 클 수 있습니다.

3세 이하의 영유아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부모와의 교감, 애착, 상호작용입니다. 이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없습니다.

이때 TV, 핸드폰을 많이 보게 되면 부모 대신 TV, 핸드폰과 애착관계를 형성하게 됩니다.

그럴 경우 집중력 결핍, 비만, 상호작용 및 대인관계 발달 지연 등 수많은 부작용을 낳을 수 있습니다. 

부작용은 차후에 보이는 것이기에, 지금은 괜찮다고 보여도 TV/핸드폰이 나중에 엄마,아빠가 몰랐던 부정적 효과를 줄 수도 있답니다.

일본 소아과 의사회가 영유아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의하면, 하루 10시간 TV를 켜 놓은 가정의 아이들의 96.6%가 부모가 마주 보려 하면 눈길을 피하는 모습을 보였다고 하니 부작용이 얼마나 심각한지 알 수 있습니다.

당연히 10시간 정도로 틀어두는 엄마 아빠는 없겠지만, 10시간 틀어두었을 경우 거의 100% 가까운 수치의 영유아가 엄마 아빠를 거절했다는 결과를 보았을 때, TV의 부작용을 명확하게 인지할 수 있지요.

TV는 아이가 스스로 정보를 해석하고 비판적으로 수용할 수 있을 때에나 시청해야 합니다. 사고를 언어로 표현할 수 있고 대화가 지속 가능한 5~6세 이후에 시청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그전에는 시청하더라도 노래를 따라 하거나 음에 맞춰 몸을 움직일 수 있는 능동적인 영상물이 낫습니다.

결론은, 3세 이전에는 가능한 한 TV와 영상을 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혹시 아이를 습관처럼 영상 앞에 앉히고 있다면 지금부터라도 아이의 영상 시청 가이드라인을 만들어야 합니다. 영상은 엄마 아빠를 위한 충직한 베이비시터가 아닌 아이의 성장에 발목을 잡는 독이 될 수 있음을 기억하세요.

※ 영상통화의 경우, 아이를 혼자 핸드폰 앞에 내버려 두는 것이 아닌 주변 사람과 함께 교감을 하도록 해주세요. 하지만 영상통화 역시 영상에 노출되는 것은 동일하기 때문에 우리 집만의 규칙을 세우고 이 규칙 안에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분별한 핸드폰 사용 - 영상통화는 아이가 핸드폰을 '장난감'으로 여기게 할 수 있고, 이는 아이의 핸드폰 사용 관리에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아이에게 핸드폰은 '필요할 때' '전화 용도'로만 사용하는 것을 알려주고, 어른의 가이드 아래 어른과 함께 적정시간 사용을 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요즘 아이에게 하루 평균 어느 정도의 TV/핸드폰을 보여주셨나요? 

1) 먼저 최근 엄마 아빠의 모습을 돌이켜보는 게 첫번째입니다.

2) 그다음, 얼마만큼 더 줄이고 싶은지 어떤 가이드를 적용하고 싶은지 생각해보세요

3) 아이를 함께 양육하고 있는 사람들 - 남편, 조부모, 시터 등과 기준을 공유해야 합니다. 일관성 없는 가이드는 아무런 소용이 없습니다.

4) 그리고 엄마 아빠가 정말 피곤하고 힘들 때, 혹은 어쩔 수 없는 경우가 있을 때,  TV/핸드폰 대신 다른 대책은 없을지 생각해보세요. 엄마 아빠가 바로 옆에 붙어서 못 놀아주어도 아이들은 스티커 놀이, 신문지/휴지 찢기 놀이, 점토 놀이 등을 좋아하기에, 이런 쉽고 간단한 놀이 재료들을 가지고 있다가 제시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힘들더라도, TV/핸드폰 말고 다른 식의 놀이가 우리 아이에게 필요합니다. 1~3세에겐 더더욱 그렇습니다. 조금 보여주는 것보다 가급적 아예 안 보여주거나, 아주 명확한 가이드 안에 최소한만 보여주는 게 좋습니다. 소중한 우리 아이니깐요.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짱아와쩡아일 년 이상 전
둥이 인데 한번도 틀어준적없어요 아예 티비 핸드폰없는 취급햇구요 너무 힘들다고 핸드폰이 생각난적이 없는거같애요 11개월인데 베이비룸에서 둘이서 놀때나 밥먹을땐 혼자만 볼수 있게해서 봐요ㅋㅋ 친인척 영상통화올때 환장합니다ㅋㅋ

차이12일 년 이상 전
이석증 장염 갑상선 줄줄이 오면서 제가 도저히 못 버텨서 티비 보여줬는데 그뒤로 계속 보여주고 있어요.. 10개월 12키로에 저는 46키로 안는것도 힘들고요 흑 그치만 이글 보고 각성해야겠네요 ㅜㅜ

리산이맘일 년 이상 전
본인이 나오는 동영상 보여주는 것도 안 좋을까요? ㅜㅜ

이서야아빠다일 년 이상 전
이건너무 안좋다고만 볼수 없을거같은데요. 영상이 안좋은건 맞지만 보여주면 완전 애가 잘못된거처럼 써놨네요. 장시간 시청및 노출은 당연 안되지만 어느정돈 괜찮고 너무 집중하지 않으면 되요. 그리고 애들채널이 아닌 부모도 쉬고 티비를 봐야죠 아예 안볼순 없죠. 이건 상황마다 다르기때문에 완전 영상은 보여주면 안된다 식은 아닌거같네요. 요즘 시대에 영상보는걸 막는게 이니라 자기통제력을 키우는기 우선시되야될거 같네요

말랑나라일 년 이상 전
10개월 아가인데요. 핸드폰으로 사진이나 영상 찍는것은 어떤지 궁금해요. 티비 노출도 안하고 영상도 안보여주는데 영상통화나 아기 사진이나 영상찍으려고 아기 앞에서 폰을 계속 들게 되네요.. 그래서인지 아기가 휴대폰이 사진기인줄 알고 포즈를 취하네요..

로디o일 년 이상 전
그냥 당연히 안보여준다 생각하고 안봐요 ㅋㅋ

찐빵혁명일 년 이상 전
저건 몇달몇년을 독박하시는 분들은 애초에 할수가 없어요. 어릴때 우리 남매들 부모님 맞벌이셔서 집에서 비디오 몇개씩 빌려서 하루종일보고 놀았는데도 다 잘자랐고 대학잘가고 돈도 잘벌어요. 요즘 전문가다 의사다 하는 이야기때문에 어떤 강박을 갖고 살았는데 손주까지 7명 육아해보신 엄마말에 따르면 과한거아니면 괜찮다고하셔요. 보행기도 엉덩이분도 큰일 안난다고 하루종일 상호작용하고 밖에 나가서 놀아주고 몇분 보여주는거 가지고 죄책감갖지말라고요.

셉딱지2년 이하 전
어릴때부터 미디어 보는거 당연히 안좋고 걱정되지만 어른들이 아이한테 어떻게하고 잘 놀아주는지와 아이 성향에 따라 다른것 같아요. 저희 큰아이 누워있을때부터 티비로 동요 많이 틀어줬어요. 집안일 하면서도 제가 많이 따라 뷸러주고 6개월즈음엔 애들아빠가 입원하면서 한달반을 친정에서 살았는데 하루종일 티비는 틀어져있어도 어른들이랑 자주 놀고하니 아이가 티비에 집중해서 보는것도 잠깐이고 배경음악처럼 틀어놓고는 뛰어다니며 놀고 가족들이랑 놀고 해요. 정말 다행인건 저희 아이는 티비볼때 보고만있지않고 엄마! 티라노가 이렇게 했어 하면서 얘기하거나 ,놀라는 액션을 취하거나 케릭터한테 얘기도 해요ㅋㅋㅋㅋㅋㅋㅋ춤도 따라추고요ㅎㅎ아이가 그런거 없이 멍하게만 봤으면 시청시간을 줄였을텐데 오히려 배우는것같아서 전 그냥 보여주고있어요. 지금 43개월인데 밖에 나가면 나이에비해서 말 잘한다고 어른들에게 많이 들어요. 오히려 둘째가 10개월인데 멍하게 보고있는게 있어 요즘 걱정스런마음으로 지켜보고있어요ㅠㅠ 의사표현 더 할줄알게되서 미디어에 집착하면 혼자있을땐 안틀어주려구요ㅜㅜ

챠밍떠아2년 이하 전
10갤 아기키우는데 저희는 티비 그냥 틀어놔요ㅋㅋㅋ틀어놓고도 아기랑 놀아주거나 집안일할때는 아기가 혼자 장난감 가지고놀고 티비를 잘 안보더라구요,,휴대폰은 워낙 관심가져서 아예 손도 못되게 한답니다ㅋㅋ다른집 아기들보니 울애기가 관심이 많이없고 프리했었네요! 오히려 저는 이제 점점 커갈수록 뭘 아니까 제가 티비보는게 신경쓰이는 것 같아요! 자제할려구요ㅎㅎ서로서로 스트레스 안받고 적당한게 좋은것 같아용

핑크공주수아2년 이하 전
참 현실과 이론이 안맞는 경우가 많지요. 누구는 영상보고 싶어서 보여줄까요 ㅎㅎ 독박육아하면 나머지 집안일이며 요리며 어찌하나요?? 누군가 봐줄 사람만 있다면 소중한 내 아기도 영상 1도 안보여주겠네요 현실과의 괴리에 탁치고 갑니다.


soulee일 년 이상 전
저는 아이 업고 해요. 한 번도 안 보여줬어요. 괴리가 있다고 느끼실 수 있지만 모두 그렇지 않다는 사실도 아시면 좋을 것 같네요.

bin79일 년 이상 전
공감합니다 솔직히 아기 한명있는 12개월까지는 가능하지만 둘이상이고 엄마 찾기시작하면 티비없음 답없쥬 ㅠㅠ
댓글 더보기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