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법
효과 좋은 ‘엄마표 영어놀이’, 어떻게 시작할까요?
조회수 8585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우리 아이의 수준에 꼭 맞는 ‘엄마표 영어놀이’, 이렇게 시작하면 쉬워요!

영어와 안 친한 엄마 아빠에게 아이의 영어교육은 미루고픈 과제처럼 느껴집니다. 하지만, 미루자니 중요한 학습 시기를 놓칠까 걱정되고, 사교육에 맡기자니 비용과 효과 때문에 망설여집니다. 그렇다고, 집에서 직접 하려니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막막하기만 하지요. 영어와 친하지 않아도! 교육학을 공부하지 않았어도! 부담 없이 ‘엄마표 영어놀이’를 시작하는 방법을 안내합니다.


Step 1. 즐겨 하는 놀이 적어보기

우리 아이는 어떤 놀이를 좋아할까요? 종이와 펜을 준비해서 요즘 아이가 즐겁게 했던 놀이를 쭉 적어보세요. 이 놀이가 바로 효과만점 ‘엄마표 영어놀이 비법’이랍니다. 노랫소리만 들리면 양쪽 무릎부터 들썩이는 아이, 쌓을 수 있는 건 모조리 쌓고 보는 아이가 있듯이 아이가 유독 좋아하는 놀이가 있을 것입니다.

이 놀이가 아이가 무엇에 관심이 있는지, 무엇을 재미있게 느끼고 궁금해하는지 알려주는 중요한 지표이자 아이 맞춤형 ‘엄마표 영어놀이’의 이정표입니다. 배움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동기인 ‘흥미’를 효과적으로 도모하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아이가 좋아하는 놀이를 누구보다 잘 알 수 있는 엄마, 아빠는 교육학을 전공하지 않아도 아이에게 가장 좋은 선생님이 됩니다. 이를 위해서 평소 아이가 놀이하는 모습을 자세히 관찰하고, 메모를 남겨두는 것이 좋습니다.

< 우리 아이가 좋아하는 놀이 >
1) 점토로 색깔 음식 만들기
2) 동물 흉내 내기
3) 수수께끼 맞히기
        ︙

Step 2. 좋아하는 놀이에 영어 양념 더하기

아이가 자주 즐기는 놀이에 영어적 요소를 살짝 추가해 보세요. 내 입맛에 딱 맞는 친정엄마의 요리처럼, 우리 아이에게 딱 좋은 ‘엄마표 영어놀이’가 만들어진답니다. 먼저, 종이에 정리한 놀이 목록을 찬찬히 살펴보세요. 색깔, 공룡, 자동차, 공주와 같이 다양한 주제의 놀이부터 빨리 뛰기, 멀리 던지기와 같은 활발한 신체 운동, 그리고 책 보기, 흉내 내기, 수수께끼 맞히기와 같은 인지 언어적 활동까지 다양한 놀이가 있을 것입니다.

이제 시간이 나는 대로 인터넷이나 서적, 유아교육교재 및 장난감 판매 사이트 등을 방문해보세요. 그리고 우리 아이가 해 볼만한 영어놀이를 찾아 각 놀이 옆에 자유롭게 적어둡니다.

< 우리 아이가 좋아하는 놀이 >
1) 점토로 색깔 음식 만들기
+음식, 색깔 관련 영어 그림책 보기
2) 동물 흉내 내기
+동물 울음소리 영어로 따라 하기
3) 한글 카드놀이
+영어 낱말 카드놀이
        ︙

이때 함께 고려해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아이의 영어 이해 수준입니다. 언어를 이해하고, 익히는 과정은 크게 3가지 단계로 이루어집니다.

① 보고 들으며 말소리와 글자에 익숙해지기
② 익숙해진 말소리를 직접 따라 말하기
③ 익힌 것을 말과 글자로 써서 표현하기 

따라서, 아이가 지금 영어 말과 알파벳에 익숙한지, 익숙하다면 종종 영어로 말하기를 즐기는지, 스스로 써 보기도 하는지를 살펴봐야 합니다. 그 내용을 토대로, 영어 노래와 그림책부터 보여줄지 아니면 영어 노래 따라 부르기 시작할지 결정해야 하기 때문이지요.

이렇게 하면, 지금 우리 아이가 특별히 좋아하는 놀이 주제와 놀이 방법에 꼭 맞는 영어놀이를 선별해 아이 맞춤형 ‘영어놀이 목록’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또 엄마표 영어놀이에 대한 엄마, 아빠의 자신감도 크게 키울 수 있지요.


Step 3. 엄마표 영어놀이를 도울 비밀병기 찾기

엄마표 영어놀이의 도우미가 될 공공기관, 미디어, 서적, 장난감 등을 찾아서 준비해 보세요. 모국어가 아닌 언어와 익히기 위해서는 ‘꾸준하게’ 그리고, 짧게라도 ‘자주’ 영어를 접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영어가 외국어인, 엄마, 아빠가 영어놀이를 온전히 혼자서 이끌어가긴 심적으로나 물리적 시간, 체력 등의 이유로 힘듭니다. 따라서 각 영어놀이에 쓸 수 있는 그림책, 노래, 카드 등을 적절히 찾아 활용하는 것이 수월하지요.

<우리 아이가 좋아하는 놀이>
1) 점토로 색깔 음식 만들기
+음식, 색깔 관련 영어 그림책 보기
▷ 인터넷에서 ‘어린이 영어도서관’ 검색 후 방문
▷ 시판되는 영어 그림책 구매
예) 에르베 튈레 영어 그림책, Mix it up! , 페파피그 영어 그림책, Peppa Pig Colours

2) 동물 흉내 내기
+동물 울음소리 영어로 따라 하기
▷ 유튜브에서 영어동요 ‘Old MacDonald Had A Farm’ 검색해 시청
▷ 음성펜 또는 음원이 있는 영어 그림책 구입
예) 블루래빗, 아이들이 쉽게 따라 부르는 영어 동요(CD포함), 블루래빗, 노래로 배우는 영어 세트(CD 및 음성펜 활용)

3) 한글 카드놀이
+영어 낱말 카드놀이
▷ 인터넷에서 ‘영어낱말카드’검색해서 인쇄 및 간편 제작
▷ 시판되는 영어 카드 세트 구입
예) 붙였다 떼었다 영어놀이, 동물 그림카드 색칠놀이

         ︙

Step 4. 엄마표 영어놀이 계획 짜기

매일 일정한 영어놀이 시간을 정해 보세요. 그리고 완성된 ‘영어놀이 목록’을 토대로 놀이 순서를 정해서 하루 하나의 영어 놀이를 제안해 보세요. ‘매일 저녁놀이 시간에, 10~15분간 영어놀이’와 같이 놀이 시간을 따로 마련해두는 것이 ‘엄마표 영어놀이’를 효과적으로 지속하도록 도와줍니다. 그리고, “우리 점토 놀이할까? 이 영어 그림책을 같이 읽고, 여기에 나온 음식들을 만들어 보는 거야!”와 같이 아이가 좋아하는 놀이로 시작되는 영어 놀이 제안은 아이를 낯선 영어의 바다로 기꺼이 다가오게끔 해줍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