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의 놀이앱 설치하고
놀이팁 & 포인트 1,000원 받기!
다운로드
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성장교실
이제 4개월 차 우리 아기 어떻게 놀아줘야 할까요?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움직임이 제법 활발해지는 이 시기 우리 아기, 어떻게 놀이해줘야 할까요?

백일이 지나고 4개월 차에 접어들고 있는 우리 아기는 외모에서부터 무럭무럭 성장했음을 알 수 있답니다. 물론 아기마다 개인차가 있겠지만 체중도 태어났을 때보다 2배가량 늘어나고 키도 10cm 이상 자라게 되지요.
또한 얼굴에서도 이제 제법 생김새가 또렷해져 엄마, 아빠 외모의 닮은 부분도 조금 더 또렷하게 나타나게 되는 시기랍니다. 

4개월 아기 발달 이런 특징을 보여요!


1. 울음소리가 다양해져요

아기가 4개월이 되면 좋고 싫음의 표현이 조금 더 명확해지며 울음소리가 더욱 다양해집니다. 이는 아기의 대뇌가 발달되며 감정 표현이 보다 풍부해졌다는 것이지요. 아기의 울음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아기가 어떤 감정과 요구 사항을 표현하려는 것인지 집중해보세요. 아기의 요구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소통할수록 아기와의 애착은 더욱 단단해질 거랍니다.

2. 팔과 손에 힘이 생겨 물체를 쥐고 놀이하는 것을 즐겨요

이전까지는 아기가 팔과 손에 힘이 약해서 손에 쥐여줘도 팔이 툭 떨어지거나 조절하기를 힘들어했다면 이제 제법 힘이 생긴 아기를 발견할 수 있답니다. 아기 손안에 쥐고 들기 편한 놀잇감은 손이 닿는 곳에 놓아주면 아기 스스로 쥐고 흔들며 놀이할 수 있답니다. 또한 이런 움직임을 반복적으로 즐기며 아기 스스로 통제할 수 있는 움직임을 통해 성취감도 경험하게 됩니다.

3. 옹알이를 하기 시작해요

이제 아기는 옹알이를 하듯 소리를 목소리로 소리를 내기 시작합니다. 자신의 목소리를 내는 것이 신기한 아기들은 반복적으로 소리를 내며 말하기 위한 연습을 시작합니다. 때론 아기가 소리 지르듯 소리를 내는 것도 자신이 내는 목소리가 신기하기 때문에 반복적으로 소리를 내며 놀이를 하는 것이므로 아기의 소리에 반응을 보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다양한 말소리와 다양한 소리를 들려주며 충분한 소리 탐색이 이루어질수록 도와주세요.

4 엎드려서 놀 수 있어요

아기가 이제 제법 목을 가누는 힘이 생겨 짧은 시간 동안 엎드려서 놀이하는 것이 가능해진답니다. 배밀이와 기기의 단계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목과 허리에 어느 정도 힘이 생겨야 하는데 일정하게 엎드려서 놀이하는 시간은 아기의 목과 허리 근육 발달을 도와줍니다.

5. 색깔을 알아보기 시작해요

제법 시력이 발달한 아기는 엄마, 아빠와 눈 맞춤을 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흐릿하게 색깔을 볼 수 있어 흑백의 놀잇감보다는 선명한 원색의 놀잇감으로 시각 자극을 주는 것이 좋지요. 그림책이나 모빌, 장난감 등 아기의 시선이 닿는 곳에는 시각 자극을 줄 수 있는 색상의 물품들로 꾸며주세요. 또한 원색 계열의 옷이나 스카프가 있다면 활용하여 간단한 놀이를 해도 좋습니다.

5. 이유식을 시작할 수 있어요

아기는 이제 초기 이유식 단계에 접어들며 아기의 몸도 밥을 먹을 준비를 한답니다. 초기 이유식의 식단과 배 죽에 맞춰 준비하여 규칙적으로 아기가 이유식을 먹는 연습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이유식은 수유, 수면과도 긴밀하게 연결되어있기 때문에 이유식을 통해 뱃구레를 늘려주지 않으면 아기가 배가 고파서 통잠을 자기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단, 이유식은 아기가 단백질을 소화할 수 있을 정도로 소화기관이 튼튼해져야 시작할 수 있는데 만약 아기가 아토피가 있거나 소화를 흡수할 능력이 부족하다면 아기의 상태를 지켜보다가 조금 늦게 시작해도 좋습니다.

6. 손을 빨며 놀이하기를 좋아해요

이 시기에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아기의 행동 중 하나인 손가락 빨기는 아기가 자신의 신체 즉 자신의 존재에 대해 조금씩 인지하기 시작했다는 신호탄입니다. 손뿐만 아니라 자기 발을 잡고 놀기도 하지요. 또한 손을 쳐다보고 빨고 발도 쥐고 놀다가 빨기도 한답니다. 이 같은 행동은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느끼고 자신의 존재에 대해 인지를 하게 됩니다. 이때 나타나는 손가락 빨기는 애착이나 욕구 불만에서 나오는 빨기 행동이 아니므로 억지로 아기의 행동을 제지하려 하기보다는 위생적인 환경에서 놀이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4개월 아기 이렇게 놀이해주면 좋아요!


1. 뒤집기 연습을 해보세요

아기마다 개인의 차는 있지만 이 시기부터는 반듯하게 눕혀놓으면 몸을 옆으로 돌리기 시작하며 뒤집기를 시도하게 됩니다. 아기가 뒤집기를 시도한다면 소리 나는 장난감으로 흥미를 유발하며 몸을 뒤척이다가 뒤집을 수 있도록 해보세요. 뒤집기가 익숙하지 않아 처음 아기에게는 두려운 일이지만 한 번의 성공은 아기가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되어준답니다. 

tip. 뒤집기가 자유로워지면 수면 시 몸을 많이 움직이게 됩니다. 아기의 잠자리 환경이 안전할 수 있도록 더욱 신경 써주세요.

2. 소리 놀이를 해보세요

이 시기 아기는 주변의 소리에 큰 관심을 가지고 듣기를 좋아하며 또한 자신이 소리를 내며 발성하는 것에 대한 즐거움을 경험한답니다. 따라서 악기 놀이나 소리 나는 장난감 등 다양한 소리 탐색이 이루어질 수 있는 놀잇감이 좋으며 아기의 옹알이 소리에 자주 응답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다양한 소리를 듣고 아기 스스로 발성을 하는 행동은 언어 발달 단계의 기본이 되는 성장 발달 자극임을 꼭 기억해주세요.

3. 안전하게 빨고 놀이할 수 있는 놀이 환경을 만들어주세요

이 시기에는 아기가 자신의 손을 비롯해 손에 쥔 놀잇감을 입에 넣고 놀이하는 것을 즐깁니다. 또한 충분히 빨기를 반복하는 과정을 통해 아기의 욕구 충족과 긍정적인 자아 개념이 발달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빨기’ 행동을 하나의 놀이처럼 생각해주고 빨아도 안전한 놀잇감들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항상 손이 깨끗할 수 있도록 청결을 유지시켜줘야 하며, 보통 침을 많이 흘리기 때문에 입 주변도 청결과 피부 보습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4. 아기와 일광욕이나 산책을 해보세요

자연의 햇살을 아기 온몸 구석구석에 쬘 수 있는 시간은 아직은 불완전한 아기의 생체 리듬을 규칙적으로 만들어주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아기의 건강한 수면 습관을 형성시켜주는데 효과적인 역할을 하지요. 아기를 데리고 산책을 나갈 수 있는 날씨라면 집 주변을 가볍게 산책시켜주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이 시기에는 다양한 생활 소음을 듣고 탐색하기 좋아하기 때문에 바깥에 나가서 들을 수 있는 새소리, 아이들 소리, 자동차 소리 등 다양한 소리 탐색을 시도하며 놀이하기에 좋습니다.

5. 잠깐씩 엎드려 놀이하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이제 아기는 어느 정도 목에 힘을 주고 가누기 때문에 뒷머리를 받쳐주지 않아도 고개를 떨어뜨리지 않으며 누워있을 때에는 자유롭게 고개를 돌릴 수 있습니다. 아기에게 무리가 가지 않는 정도로만 엎드려서 놀이하는 시간은 아기의 목과 허리 근육에 힘을 길러줄 수 있어 잠깐씩 의도적으로 엎드려 놀이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6. 아기에게 말을 걸며 수유해보세요

이 시기부터는 서서히 밤중 수유 양을 줄여나가야 하는 시기입니다. 따라서 아기가 낮 시간 동안에는 수유와 이유식을 섭취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합니다. 수유시간이나 이유식 시간 동안에 엄마, 아빠의 목소리로 말을 걸어주거나 노래를 불러주며 아기가 수유에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또한 이 시기에는 큰 이상이 없어도 일시적으로 수유 양이 줄어들 수 있는데 기분 좋게 잘 놀고 특별한 이상이 없다면 크게 염려하지 않아도 된답니다.일시적으로 수유양이 줄어들 수 있는데 기분 좋게 잘 놀고 특별한 이상이 없다면 크게 염려하지 않아도 된답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