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엄마아빠표 셈 놀이로 더하기, 빼기와 친해져요
조회수 5777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일상생활 속 셈 놀이는 아이가 수를 더하고 빼는 개념을 자연스럽게 습득하도록 도와줍니다.

일상생활 속 셈 놀이는 아이가 수를 더하고 빼는 개념을 자연스럽게 습득하도록 도와줍니다.

아이가 본격적인 학습이 시작되는 초등학교 입학을 앞둔 경우, 엄마 아빠는 아이의 수학 학습을 어떻게 시켜야 하나 고민이 많아집니다. 이 시기에 경험하고 익힌 셈 개념이 이후 학습에서 중요한 밑거름이 되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우리 아이에게 맞지 않는 방법의 셈 공부는 오히려 아이에게 부담이 되고, 학습 의욕도 떨어뜨릴 뿐이지요.

따라서 연산을 처음 접하는 우리 아이에게는 일상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셈을 접할 수 있는 놀이가 필요하답니다.

왜 일상 속의 셈 놀이를 해주어야 할까요?

1. 셈에 관한 긍정적인 인식을 기르게 해요

수학적 개념이 자신의 생활 속에서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사용되는지 경험하며, 스스로 셈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관련된 호기심도 자랍니다. 이를 통해 이후 셈을 하여 답을 구해야 하는 상황에서 더욱 적극적인 태도를 키우게 됩니다.

2. 연산의 원리를 쉽게 이해하도록 도와줘요

아무리 이전보다 인지적 능력이 많이 발달하였더라도 숫자와 더하기, 빼기 부호로만 이루어진 셈을 이해하고, 값을 구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그래서 사전에 다양한 상황의 셈 놀이를 통해 수학적 사고를 키우고, 셈하는 과정에 친숙해지는 것이 그 원리를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3. 수학적 사고력, 창의력을 키워줘요

특정한 하나의 답을 찾아내 적어야 하는 학습지에 비해 셈 놀이는 그 틀이 자유로워 여러 수학적 사고를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직접 물체를 이동해가며 수의 양을 더하고, 빼는 과정이 4+2는 때로 4+1+1의 상황, 혹은 2+2+2의 상황으로 더해지며 답을 구하는 여러 가지의 풀이 전략을 터득하게 하고, 창의적인 사고력도 길러주기 때문입니다.  

수와 셈을 이해하는 것은 일상 속 다양한 문제를 논리적으로 해결하는 기초 능력을 길러주기 때문에 초등학교 학습에서 아주 중요하게 다루어지지요. 그래서 본격적인 학습을 앞둔 이 시기에는 여러 가지 셈 놀이를 일상 속에서 셈이 어떻게 쓰이고, 어떤 원리로 이루어지는 자주 경험하게 해 주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셈을 이해하는 것이 힘들어 피하려고만 하는 우리 아이를 위해! 효과적으로 셈의 원리를 이해하도록 도와주는 교육 팁과 놀이 커리큘럼을 만나보세요!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