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학교 입학 전, 꼭 키워줘야 할 수 개념이 있다?
조회수 3036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공간 개념을 통해 실생활에 꼭 필요한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을 크게 키워주세요!

학교 가기 전 수학 교육은 기본적으로 수학에 관한 흥미와 기초 개념에 친숙해지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다양한 영역의 수학적 개념을 접하고, 경험시켜 줄 수 있는 놀이가 필요하지요.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수를 세거나, 더하고 빼는 연산 개념만 지나치게 강조하던 이전의 교육 풍토에 따라 아직까지 한쪽으로 치우친 교육이 성행되고 있습니다.

왜 공간 개념을 길러주어야 할까요?

1. 아이가 주변 환경을 물리적으로 이해하도록 도와줘요.

우리가 수학을 공부하는 궁극적인 목표는 실생활에서 겪게 되는 다양한 상황을 논리적이고,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함입니다. 공간에 관한 수 개념은 특히 우리 주변을 이루고 있는 도형들, 즉 물건들 간의 관계를 이해하는 기초가 되어 공간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게 해 줍니다.

2. 고른 인지 발달을 위해 다양한 개념을 경험하는 것이 중요해요.

수학에 흥미를 높이고, 통합적인 인지 능력을 향상하려면 계산력 위주의 학습보다는 다양한 영역으로의 기초 지식과 경험을 쌓는 게 필요합니다. 그래서 연산뿐만 아니라 도형, 분류, 측정, 공간, 규칙, 시간에 관한 수학적 개념을 길러주도록 해야 합니다.

3. 논리적 사고와 문제 해결의 기초가 돼요.

공간 개념은 도형 특징을 이해하는 도형 개념과 함께 사물과 상황에 관한 이해력과 분석력이 자라게 합니다. 따라서 상황을 이해하고, 결과의 과정을 추론하며 문제를 해결할 힘을 키울 수 있습니다. 

두뇌는 우리가 새로운 생각과 상황을 경험할 때마다 시냅스라는 정보 전달 기제를 만들어갑니다. 따라서 고른 두뇌 발달을 위해서는 생각과 경험이 다양하게 주어지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아이에게 수학을 경험시켜 줄 때도 이와 마찬가지로 더하고 빼는 연산 개념뿐만 아니라 공간, 도형, 분류, 측정 등 다양한 수 개념을 다루어야 하지요.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