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학교가기 전 우리아이, 경제 교육이 왜 필요하죠?
조회수 3301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요맘때 경제교육은 합리적인 소비 습관의 기초를 다져줄 수 있어요.

7살 우리 아이, 용돈을 줘야 할까요? 

유아기 경제 교육은 다양한 경제 현상에 대한 기초 지식을 쌓을 뿐 아니라 합리적으로 생각하여 경제 활동을 하도록 돕는 역할도 합니다.

따라서 마트에서 물건을 사고, 병원 진료를 받은 뒤 돈을 내는 등의 다양한 소비 활동을 인지하는 이 시기 아이에게 각 상황에 어울리는 경제 개념을 안내하는 것이 바로 경제 교육이지요.

아이 경제 교육을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고민하기 시작했다면 지금부터 이 시기 아이가 이해할 수 있는 경제 개념이 무엇이고, 효과적인 교육 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봐야 할 때입니다.

유아 경제 교육이 왜 중요할까요?

1. 경제 개념 형성의 토대가 돼요

이 시기 일상생활에서 상품, 서비스, 돈, 소비와 같은 기초 경제 개념이 이후 익히게 될 경제 개념의 기초가 됩니다. 따라서 지금부터 각기 다른 장소에서 다양한 방법과 형태의 소비를 경험해보고, 차이를 인지하도록 돕는 경제 교육이 중요하지요.

2. 경제적 선택의 범위가 넓어졌어요

현대사회는 내가 어느 곳에 있든 원하는 것을 쉽게 구매할 수 있는 시대입니다. 즉, 이전보다 다양해진 재화와 서비스를 지역과 거리와 관계없이 여러 종류의 화폐로 소비하고 나누는 경제 사회이지요. 따라서 우리 아이는 선택 범위가 훨씬 다양하고 복잡해진 사회에서 더 자주, 많은 결정을 해야 하고, 그에 따른 준비를 해야 합니다.

3. 바른 소비 습관을 기르는 기초가 돼요

아이는 소비자로서 처음 경제를 접하고 배우기 때문에 이때 익히는 경제 개념과 태도가 그대로 아이의 소비 습관과 연결됩니다. 따라서 이 시기의 경제 교육은 올바른 습관 형성을 위해 아주 중요한 시기라 할 수 있지요. 

어릴 때의 경제 습관은 앞으로의 경제 습관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올바른 소비 습관을 형성하도록 지금부터의 기초 경제 교육이 아주 중요합니다.

아직은 스스로 합리적인 소비 결정을 내리기 어려운 우리 아이가 다양한 경제 현상을 이해하고 이에 알맞은 문제 해결과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도록 가르쳐 줘야 할 때입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