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육아법
18개월 아기, 성장발달을 돕는 육아 놀이 팁
조회수 27462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파릇파릇, 자아가 싹튼 18개월 아기, 무엇을 하며 놀아야 할까요?

본격적으로 자아가 형성되면서 자기 뜻대로 하려는 모습이 더 강해진 이맘때,
부모는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까요?

아기는 놀이로 자신의 신체에서 외부 환경으로 관심을 전이하게 되며 반복적인 놀이를 통해 사물을 익숙하게 다루고 속성을 이해하는 즐거움을 깨닫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이 아기의 놀이를 지속시키기 때문에 부모는 아기가 풍부한 놀이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이끌어주어야 한답니다.

하루 일과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만큼 중요한 놀이시간, 우리 아기의 발달과 특징을 이해한 놀이로 놀이 효과를 극대화시키려는 노력이 필요한 때입니다.

18개월 시기 어떤 놀이가 필요할까요?

1. 생각하고 고민해요

아기는 이전의 다양한 경험들을 토대로 습득한 정보들을 기억하고 행동하며 적용할 수 있습니다.

아기가 새로운 상황을 마주하였을 때 가지고 있는 정보들을 바탕으로 스스로 주어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어야 합니다.

2. 무엇이든 언어로 표현해요

아기는 친숙한 사물의 이름을 말하고 원하는 것을 표현하기 위해 몸짓보다 단어를 더 많이 사용하며, 나아가 짧은 문장으로 표현하려는 시도도 보여줍니다.

여러 가지 상황들 속에서 아기가 자신의 생각을 언어로 표현해내고자 하는 의지가 강하게 발휘될 수 있도록 이끌어주어야 합니다.

3. 배변 훈련의 기초를 다져요

아기는 대소변을 보고 싶다는 감각을 조금씩 인지하기 시작하며 대소변 가리기를 준비하는 단계에 있습니다.

이때, 아기가 변기와 친밀감을 쌓고 배변 훈련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형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아기가 어떤 발달 상태에 도달해있고, 어떠한 자극이 필요한 지 잘 파악한 부모는 최적의 놀이를 제공해줄 수 있습니다.

아기의 생활 그 자체인 '놀이', 지금 우리 아기에게 어떤 놀이를 제공해주고 있는지 생각해보면 좋을 때랍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