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놀이팁
'엄마랑 놀이하며 숫자와 친해져요' 우리 아이 수 놀이 홈스쿨링 팁
조회수 5884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외우는 수학 학습보다는 ‘엄마표 수학 놀이’를 해보세요. 우리 아이가 엄마와의 즐거운 일상생활놀이를 통해 수학에 감각 있는 남다른 아이로 성장한답니다.

많은 엄마들은 아이가 자라서 영어, 수학을 잘하길 바랍니다. 수학은 언어와 개념이 달라 막상 엄마들은 일상생활에서 어떻게 아이에게 수학적 사고를 심어줘야 할까 고민이 많을 것입니다. 수학적 사고는 아이가 덧셈, 뺄셈, 곱하기, 나눗셈과 같은 연산 법을 외운다고 형성되는 것이 아닙니다. 수학을 잘하는 아이들은 수학을 감각적으로 깨우칠 때 형성되는 것입니다. 이젠 외우는 수학 학습보다는 ‘엄마표 수학 놀이’를 해보세요. 우리 아이가 엄마와의 즐거운 일상생활놀이를 통해 수학에 감각 있는 남다른 아이로 성장할 거예요.

4살 아이의 수학적 능력은?

① 4살 아이의 수 세기 도와주기

4살 아이가 수 세기를 몇까지 해야 할까요? 몇몇 엄마들은 우리 아이는 1부터 10까지 셀 수 있다고 자랑하듯 이야기하기도 합니다. 아이가 1부터 10까지 센다고 10개의 개념까지 다 알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수 세기에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양의 개념까지 아이가 인지하는 것입니다. 즉, 아이에게 1부터 10까지 순서대로 외우도록 하는 것은 수 개념을 완벽하게 아는 것과 관계가 없습니다. 

아이에게 오늘은 1부터 10까지, 내일은 1부터 20까지 외우게 하는 것보다는 숫자와 양의 개수가 정확하게 대응이 되도록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어제까지 1부터 10까지 숫자 세기를 연습시켰다면 오늘부터는 1과 한 개, 2와 두 개 이렇게 수양 대응이 되도록 도와주세요.

★ tip. 아이에게 간식을 주면서 놀이할 수 있어요. “엄마가 쿠키를 몇 개 주었을까? 엄마와 함께 세어볼까? 하나, 둘! 둘이면 숫자 2구나”하고 이야기해주세요.

② 4살 아이 도형 개념 형성하기

아이에게 도형 개념을 알려주는 것은 이미 아이에게 많이 자극시해줬던 놀이였을 것입니다. 흔히 말하는 “이건 무슨 모양같이 생겼니?” “동그라미 모양일까?” 모양에 대한 변별력이 바로 도형 개념의 기초 다지기가 됩니다. 4살 아이들은 이제 동그라미와 세모, 네모 모양의 형태는 구분할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여러 모양들이 모여 하나의 모양이 완성됨을 인지하기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 아파트 모양 같은 직육면체 안에 여섯 개의 네모가 모여야 함은 알기 어렵습니다.

일상생활 속에서 아이와 함께 손을 잡고 다니며 도형 개념을 형성시켜주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깡통이나 휴지갑 같은 입체도형 안에 숨은 도형이 있음을 인지할 수 있도록 모양 찾기 놀이를 해도 좋습니다.

★ tip. 가정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상자를 가지고 앞, 옆, 밑에서 보고 어떤 모양으로 보이는지 물건 속에 숨은 모양 찾기 놀이를 해보세요.

③ 4살 아이 분류 개념 형성하기

분류 개념은 아이가 시각으로 사물이나 색이 같음과 다름을 알고 같은 것끼리 골라낼 수 있는 인지능력입니다. 이때의 아이들은 보통 4가지의 색깔을 구분하여 인지할 수 있게 됩니다. 모양과 색깔을 알게 된 우리 아이가 이제 같은 것끼리 모아보는 능력까지 갖추게 되는 것입니다.

일상생활 속에서도 엄마와 분류 개념 놀이하기는 쉽습니다. 집안에 있는 물건 중에서 네모 모양만 찾아보기, 세모 모양만 찾아보기 놀이를 해도 좋습니다. 색종이가 여러 장 있다면 같은 색깔 골라보는 놀이를 해도 아이의 인지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아이가 같은 색깔이나 같은 모양끼리 찾아보았다면 ‘어떤 점’이 같은지 이야기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엄마와의 이런 일상 놀이가 아이의 수학적 개념과 논리력을 향상시키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 tip. 아이들이라면 누구나 다 하나씩 가지고 있는 블록으로 색깔 분류 놀이를 해보세요. 같은 색깔만 모아서 쌓기 놀이를 한다면 아이는 색깔을 분류하며 인지발달을 촉진시키고 손으로 잡고 쌓아보면서 소근육 발달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④ 4살 아이 공간 개념 형성하기

공간개념이란 위치에 대한 이해 능력을 이야기합니다. ‘위’와 ‘아래’ ‘앞’과 ‘뒤’와 같이 엄마도 모르게 일상생활 속에서 많이 쓰게 되는 말속에 공간개념은 존재합니다. 이 시기의 아이들이 ‘오른쪽’과 ‘왼쪽’을 구분하기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아이가 어려워한다면 강요해서 공간에 대한 개념을 주입시키는 것보다는 일상생활에서 자연스럽게 형성될 수 있도록 반복적으로 대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 00앞에 곰돌이 인형이 앉아있구나” “우리 00뒤에는 아빠가 앉아 계시네”와 같이 일상생활 대화를 활용해보세요. 아이에게 공간개념을 알려주는 건 쉽답니다. 
★ tip. 아이가 좋아하는 장난감을 가지고 엄마가 지시하는 곳에 장난감 내려놓기 놀이를 해보세요. 지령을 내릴 때는 “의자 위에 자동차를 놓아보자” “의자 밑에 자동차를 놓아보자”와 같이 ‘위’‘아래’를 정확하게 이야기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 아이와 수 놀이를 할 때 이것만은 꼭! >

* ‘놀이’를 통해 아이의 수 개념 형성을 도와주세요

요즘에는 어린아이들도 다양한 학습지를 통해 많은 교육을 받고 있습니다. 물론 아이에게 중요한 발달을 형성시켜주는 한 부분이지만 세상의 모든 아이들은 놀 권리가 있습니다. 아이는 놀이를 통해 성장하기 때문에 아이의 발달을 돕기 위해서는 ‘학습’이 주가 되는 것이 아니라 ‘놀이’가 주가 되어야 함을 늘 잊지 말아야 합니다. 

수 개념 형성도 일상생활 속에서 엄마와의 대화나 놀이를 통해 형성되어야 합니다. 현명한 엄마들은 아무것도 안 한다면 우리 아이가 뒤처질 것 같은 엄마의 불안감을 과감하게 버리고 아이와의 놀이를 선택합니다. 우리 아이들에게 현명한 엄마가 되어주세요.

* 일상 속 대화를 활용하세요

아이의 수 개념은 엄마와의 대화를 통해 충분하게 형성될 수 있습니다. 아이와 밥을 먹으면서도, 마트에 가서 물건을 바구니에 담을 때에도 엄마가 조금만 현명한 대화를 유도한다면 수 개념은 일상 속에서 자연스럽게 녹아들 것입니다. 이렇게 자연스럽게 형성된 수 개념이 학령기가 되어서 그 빛을 발하게 되는 것입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