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회원가입주문배송조회마이페이지
놀이팁
2세부터 7세까지, 간단하지만 효과적인 가위놀이 방법은?
조회수 39462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자발적인 소근육 놀이 참여를 유도하는, 간단하지만 효과적인 가위놀이가 필요한 때입니다!

가위 놀이가 아이 소근육과 두뇌 발달에 좋다는 것은 알지만 언제, 어떻게 시작을 해야하는지 막연하게 느껴질 때가 있지요.
아이마다 신체 발달 수준에는 개별차가 있기 때문에 가위놀이는 우리 아이의 발달 속도에 맞춰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가위놀이를 하기 전, 우리 아이의 소근육 발달 수준 상태를 파악하고 단계별로 차근차근 실천하는 것이 좋습니다. 


[1단계] 집게 (18개월~36개월)

◉ 이런 집게가 좋아요

- 10~15cm 정도의 집게를 시작으로 점점 작은 집게를 제공해주세요.

- 이 시기 아이는 섬세한 소근육 놀이가 어렵기 때문에 손바닥 전체로 집게를 사용합니다. 집에 있는 빨래집게도 유용한 놀이 도구가 될 순 있지만 자칫 다칠 위험이 있기 때문에 안전한 놀이용 집게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해요.

- 아이 손바닥 길이보다 긴 집게가 소근육 능력을 키우기에 적합해요.

- 아이의 손 크기에 따라 집게를 쥐는 위치를 조정해주세요.

◉ 간단하고 유익한 집게 놀이

1. 집게로 옮겨요

* 재료: 폼폼이(혹은 수수깡, 빨대 등), 집게

접시에서 접시로 재료를 옮기는 놀이를 해보세요. 이 시기 아이는 반복되는 놀이를 통해 사물의 특성과 원리를 이해하고 논리적인 사고력을 기르게 됩니다. 아이가 반복적으로 놀이할 수 있는 시간과 환경을 제공해주세요.

2. 그물 사이로 집어요

* 재료: 바구니, 폼폼이(혹은 수수깡, 빨대 등), 털실, 집게

폼폼이를 넣은 바구니를 털실로 돌돌 감은 후 털실 장애물 사이로 폼폼이를 꺼내는 놀이를 해보세요. 털실에 집게가 걸리지 않도록 손의 힘을 세밀하게 조절해야 하는 집중력 기르기에 탁월한 놀이랍니다.


[2단계] 안전 가위 (24개월~40개월)

◉ 이런 가위가 좋아요!

- 안전 가위는 종이만 잘리도록 가윗날이 플라스틱으로 제작되어 손가락이 베이거나 다칠 위험 없이 안전하게 놀이할 수 있어요.

- 손잡이 구멍이 아이 손가락 굵기보다 넉넉하되, 면적이 너무 넓지 않은 것이 적합해요.

- 플라스틱 가위 조작에 능숙해졌다면, 36개월 전후로 가윗날이 철로 되어 있는 유아 가위를 시도해보는 것도 좋아요.

◉ 이런 종이가 좋아요!

- 두께감이 있는 종이: 안전 가위는 날이 무디기 때문에 흐물흐물한 재질의 종이보다 도화지처럼 약간 두께가 있는 종이가 더 잘 잘린답니다. 아이가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재질의 종이를 제공해주세요.

- 긴 종이: 아직 가위질이 능숙하지 않은 아이들은 가위 끝으로 종이 자르기를 시도하지요. 2~3cm로 종이는 한 번의 가위질로도 종이가 손쉽게 잘려나가기 때문에 아이의 놀이 성취감을 높일 수 있답니다.

- 색깔 종이: 색깔 자극은 미적 감각뿐만 아니라 수‧과학적 사고능력의 기초를 다지고, 내적 긴장감을 해소하고 심리적 안정감을 주어 정서 발달에도 매우 효과적이랍니다. 또한 원색을 시작으로 다양한 색깔 명칭을 학습할 수 있습니다.

◉ 3~4세 간단하고 유익한 가위 놀이

1. 종이를 작게 잘라 붙여요

* 재료: 색지, 도화지, 양면테이프, 안전 가위

길게 자른 색지를 작게 잘라 도화지에 자유롭게 붙이는 놀이를 해보세요. 풀 사용이 미숙한 아이를 위해 도화지에 양면테이프를 넓게 붙여준 후, 잘게 자른 색종이를 자유롭게 붙여 모자이크 작품을 만들 수 있답니다. 완성된 작품을 감상하며 자기효능감과 성취감을 기르게 됩니다.

2. 문어를 만들어요

* 재료: 종이컵, 안전 가위

종이컵 끝을 가위로 잘라 문어 다리를 만드는 놀이를 해보세요. 가위를 벌려 안쪽으로 종이를 넣어 자르는 연습을 하는 놀이로, 대·소근육의 고른 발달을 도모한답니다. 아이가 문어 만들기 놀이를 즐거워했다면, 문어 다리에 물감을 묻혀 도장 찍기 놀이로 확장하는 것도 흥미로운 놀이가 된답니다.


[3단계] 유아 가위 (36개월~)

◉ 이런 가위가 좋아요!

- 손잡이에 쿠션이 있는 가위는 장시간 가위를 쥐고 있더라도 불편함을 최소화할 수 있어요.

- 가위 끝부분이 부드럽게 처리된 가위가 좋아요.

- 아이의 손가락 굵기보다 넓은 손잡이의 가위가 적합해요.

- 핑킹가위는 단순한 가위질로 다양한 모양을 만들 수 있어 가위 놀이의 즐거움을 더해요.

◉ 4~7세 간단하고 유익한 가위놀이

1. 선을 따라 잘라요

* 재료: 다양한 선이 그려진 종이, 유아 가위

직선을 시작으로 완만한 곡선, 굽은 선을 따라 자르는 놀이를 해보세요. 굵은 선으로 자르는 부분을 표시해주고, 활동지는 묶음보다 낱장 종이를 제공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단순하고 간단해 보이는 놀이지만 아이의 성장발달에 꼭 필요한 연령에 적합한 소근육 능력과 눈과 손의 협응력을 기르기에 매우 효과적이랍니다.

2. 종이 인형을 만들어요

* 재료: 다양한 선이 그려진 종이, 풀, 꾸미기 재료, 유아 가위(또는 핑킹가위)

재미있는 역할 놀이 도구가 될 수 있는 종이 인형을 만들어 놀이를 해보세요. 예쁜 도안이 그려진 활동지는 아이의 놀이 욕구를 자극하여 주도적이고 자발적인 활동 참여를 유도합니다. 꾸미기 재료로 종이 인형을 꾸미거나 핑킹가위로 다양한 곡선을 표현하는 것도 소근육 놀이에 활기를 불어넣는 방법이랍니다. 

꼭 참고해 주세요
차이의 놀이의 모든 콘텐츠는 아이를 돌보고 기르는 모든 양육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입니다. 아이를 기르는 주 양육자는 아빠, 엄마, 조부모님, 돌봄 선생님 등 각 가정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매 콘텐츠마다 각 양육 상황을 고려하여 모두 기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엄마'로 표기하여 설명드리는 점이 있습니다. 차이의 놀이의 콘텐츠는 엄마가 주로 양육을 해야 한다는 의미로써 엄마를 주로 언급하여 표기하는 것은 아닌 점 꼭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중한 사람들과 공유해 보세요.
주소 복사
이런 이야기는 어때요?